정신 건강과 청소년 괴롭힘 관계
정신 건강과 청소년 괴롭힘 관계는 오늘날 가장 많이 연구되는 주제다. 괴롭힘은 영원히 존재했지만 결국 교육 기관에서 존중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우선순위가 부여되었다.
그러나 자기 구축 과정이 아직 진행 중인 청소년이 행사하는 일종의 폭력을 근절하는 것은 복잡하다. 더욱이 괴롭힘은 피해자와 가해자만 관련된 폭력이 아니다. 목격자, 학교, 가족, 그리고 물론 사회 자체가 관련된 행위다.
괴롭힘이 청소년 정신 건강에 미치는 결과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즉, 괴롭힘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 괴롭힘을 완전히 끝내는 열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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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괴롭힘과 피해자의 정신 건강 사이의 연결
먼저 괴롭힘을 당한 청소년의 정신 건강 상태를 분석한다. 괴롭힘 피해자는 괴롭힘과 다른 사람들의 무관심을 정면으로 견뎌낸다.
- 괴롭힘과 사이버 괴롭힘 모두 여러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자존감 저하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 자기 회의, 불안,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을 의미한다.
- 괴롭힘 피해자는 신체화, 강렬한 슬픔, 고립 같은 불안 및 우울증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 이는 섭식 장애(TCA)와 같은 다른 조건에서도 중요하다.
-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은 괴롭힘과 자살 행위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다. 사춘기 여성은 이와 관련하여 더 큰 영향을 받는다.
- 괴롭힘 피해자는 강한 외로움과 무력감을 보인다.
청소년 괴롭힘 심리적 효과
피해자를 보호하는 데 집중하다 보면 가해자를 치료해야 한다는 점을 잊기도 한다. 그러나 가해자도 특정 학습, 가치 및 자극에 따라 행동하는 개인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 실제로 괴롭힘의 악순환은 가해자에게서 시작되므로 함께 치료해야 한다. 다음은 괴롭힘 가해자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 괴롭힘으로 공감 능력은 저하되지만 원하는 것을 얻는다. 그리 자신을 희생양으로 삼고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다.
- 사회적 기술과 주장이 부족하다.
- 불안 증상을 겪으며 삶에 대한 불만을 동반한다.
- 높은 충동성 때문에 반사회적 행동을 개발하도록 밀어붙인다.
- 학대 희생자인 경우도 있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 모두에 서투르다.
- 고등학교 때 괴롭힘을 당한 사람이 성인이 되어서 매우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괴롭힘 행동의 근원을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의 정신 건강 결과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형태의 폭력을 방지하려면 근원부터 알아야 한다.
청소년 괴롭힘 목격자가 미치는 영향
폭력 행위에 관대한 목격자의 행동도 괴롭힘의 일부다. 게다가 괴롭힘은 목격자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끼친다.
- 연구에 따르면 학교 폭력 목격자는 사건이 진행되는 동안 불안, 스트레스, 두려움을 경험하며 피해자나 가해자를 지원한다.
- 자신의 방임에 죄책감을 나타내지만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못한다.
- 관찰을 통해 지배와 복종 스타일에 기반한 행동 패턴을 학습한다.
- 학교 폭력의 정상화 일부를 형성한다.
- 이러한 요인들은 폭력 형태에 간접적으로 가담하는 성인을 만든다. 획득한 가치를 통해 괴롭힘을 영속화하거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에 무관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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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괴롭힘 대처법
2016년, 세이브더칠드런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설문조사 대상 표본 33%가 최근 누군가를 신체적으로 폭행한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게다가 10명 중 1명은 다른 사람을 위협했고 50%는 다른 사람을 모욕했다. 그리고 25%는 소셜 미디어에서 같은 행위를 했다고 한다. 이 데이터는 학생 3명 중 1명이 특정 유형의 공격을 받은 적이 있다고 주장했음을 시사한다.
학교 환경에서 공격성을 접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격성 대부분은 괴롭힘의 발생으로 확대되고 청소년 정신 건강을 악화하여 폭력에 익숙한 어른들의 세계를 만든다.
괴롭힘에 동참하지 말자. 피해자 가족과 교육 기관은 괴롭힘을 중단하고 예방 프로그램 등의 대책을 세우고 문제를 알려야 한다. 그런 다음 피해자와 가해자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을 위해 전문적인 심리적 도움을 구한다.
괴롭힘을 중지하는 것은 사회 일원으로서 모두와 관련된 체계적인 작업이다. 폭력은 결코 문화가 될 수 없으면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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