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5가지의 증거

· 2018-07-27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미묘한 징후를 알아채기란 쉽지 않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는 이런 상황에 대해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괴롭히는 아이들은 아이가 고자질을 하지 못하도록 위협을 한다.

괴롭힘은 오랫동안 있어온 일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일부 요인들로 인해 교내 폭력이 증가하고 더 심해지고 있다. 사실 가장 큰 요인은 개인화를 촉진하는 신기술에 아이들이 쉽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더 증오할수록, 다른 사람들이 더 고통 받기를 원한다.

-댄 피어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5가지의 증거

우리는 아이가 괴롭힘을 당할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결코 알지 못한다. 때때로 아이들은 이에 스스로 대처할 방법을 찾는다. 그런가하면 어떤 아이들은 그러지 못하고, 여린 마음에 계속해서 상처를 입는다. 어떤 아이들은 훨씬 심하게 괴로워해, 더 심각한 증상을 앓는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 5가지를 함께 살펴보자.

1. 이유없는 병

첫째로, 아이들이 괴롭힘을 당할 때 신체적으로 통증을 느낀다. 이것들은 보통 일반적인 문제다. 가장 흔하게 두통, 복통, 현기증 등이 찾아온다. 식욕을 잃거나 식습관이 바뀌기도 하며, 이전에 좋아하던 음식을 거부하기도 한다. 넘어지고 잘 일어나지 못하거나,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도 한다.

2. 내성적 경향 및 신경과민

행동 변화는 아이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증거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은 내성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생각에 잠겨 있고, 조용하며, 슬퍼 보인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냐고 물으면 아무 일도 없다고 대답하기 일쑤다.

게다가, 짜증을 더 자주 내고 편협한 사고방식을 가지기도 한다. 누가 본인에게 말을 할 때 대답을 잘 안하는 등, 수동적으로 행동한다. 매사에 짜증을 낸다.

3. 성적 부진

만약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보통 학교 성적도 잘 나오지 않는다. 아이는 넋을 놓은 채로 하루를 보내고, 숙제하는 것을 잊어 버리거나, 선생님의 지시를 잘못 이해하거나, 학교 숙제를 하려는 의욕을 잃어버린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을 때

괴롭힘을 당한 아이는 정신이 나가 있는 것처럼 보이고 일을 끝까지 해내지 못한다. 그들은 수업 시간에 주어진 설명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면서 산만한 행동을 한다. 일어나서 학교에 가는 것도 어려워하고, 온갖 변명을 대며 집에 있으려고 노력한다.

4. 고립화

아이들은 괴롭힘을 당할 때는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경향이 있다. 아이는 더 이상 방과 활동을 하고 싶어 하지 않고, 그보다는 집에 머무르며 친구들과 어울리려고 하지 않는다. 학교에 앉아 있기는 하지만, 하교시간 종이 치면 가장 먼저 집을 향해 달려간다.

날이 갈수록, 친구들도 아이에게 연락하는 것이 뜸해진다. 아이들은 비디오 게임과 같은 개인 활동을 하기 시작한다.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낼 것이다.

5. 신체적 상처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때때로 신체적으로 괴롭힘을 받았다는 증거를 몸에 달고 오기도 한다. 이런 증거는 일반적으로 멍이나 긁힌 자국이다. 그러나 괴롭힘은 늘 신체적으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괴롭히는 아이들은 종종 약한 아이의 간식을 빼앗고, 모욕을 주며 아이를 괴롭힌다.

불안한 아이

아이들은 아마도 본인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하기 꺼려할 것이다. 그럼에도 계속 캐묻는다면 오히려 공격적으로 반응해 오기도 한다. 그렇지만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아이들이 계속 밀어내며 대화를 거부하게 두지 말되, 부담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라.

만약 아이가 부모에게 말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부모의 해결능력을 의심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혹은 오히려 잔소리를 할까봐 두려워하거나, 학교에서 상황을 더 악화시킬 문제를 만들어 낼 것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당신이 아이를 지지하며, 아이가 당신을 믿으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주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