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인식의 길은 어렵지만 가치가 있다

2019-08-13
자아 인식의 경지에 다다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얻는 만족감은 가치 있는 일 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아는 법을 이 기사를 통해서 배우고 싶다면 계속 읽어 보길 바란다!

그리스 델포이 위치한 고대 아폴로 신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석재 비문이 있다: Gnothi seauton. 이는 문자 그대로 ‘너 자신을 알라’라는 뜻이다. 이는 심오하면서도, 자아 인식의 여정에 관한 세기를 뛰어넘는 메세지이며, 많은 그리스 작가, 특히 플라톤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아 인식은 자기실현을 위한 길을 여는 기둥이자 출구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을 살면서 자신에 대해 배우는 성찰의 과정이다. 이는 자신의 강점, 약점 및 그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특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자아 인식은 무엇을 위한 것일까?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웰빙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결정을 내리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을 알게 되면,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또한 자존감과 자기 통제력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자아 인식은 또한 자신의 권리, 의무 및 책임에 관해 아는 것이기도 하다.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더 넓고 더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가져다준다. 일단 자기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되면,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힘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자아 인식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덜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자신의 사고, 감정 및 행동에 대한 의식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자신의 행동에 잇따라오는 결과 및 인생에서 겪는 모든 것에 대한 인지가 더 높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자아 인식의 길을 걷는 것은 심리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수용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자아 인식의 길은 어렵지만 가치가 있다 01

자아 인식을 위한 길은 어떤 것일까?

우리는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자신을 아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으며, 인생을 살면서 결코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경험은 우리를 변화시킨다. 지금의 당신은 예전의 당신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아마도 미래의 당신은 지금의 당신과 같은 사람이 아닐 것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에 있으며, 사고하고 행동하고 우리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는 방식에서 수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자기기만이라는 함정과 특히,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어기제를 피해야 한다. 여기에서 목표는 자신을 깊이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자아 인식의 여정 속 단계

  • 자각. 수동적이지만 자신에 대해 현실적이면서도 친밀하게 관찰하는 것.
  • 자기 관찰.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분석하여 왜 자신이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는 것.
  • 자전적 기억. 자신의 인생에 있었던 모든 기억을 돌아보는 것. 이것을 통해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훨씬 쉽게 기억할 수 있다.
  • 자존감. 자신을 사랑하는 것, 스스로를 만들어온 모든 과정 혹은 자신을 찢어버린 과정들에 관해 생각하는 것. 자아 인식은 자기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 지에 대한 지도 같은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분야에 투자를 더 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다.
  • 자아 개념. 기본적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는 것.
  • 자아 수용. 앞서 언급한 단계들 후에는 자신을 수용하는 시간이 찾아온다. 거울 속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바라보라. 그것이야말로 성숙의 단계를 마치고 자아 인식의 여정의 끝에 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당신의 삶의 목적은 당신의 목적을 찾는 것과 그것을 위한 모든 열과 성을 다하는 것이다. 

부처

자신에게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것은 자아 인식을 위한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나는 누구일까?” 혹은 “나의 목표는 무엇일까?” 이런 핵심적인 질문들은 자신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가져다 줄 것이다.

마음 챙김을 실천하는 것 또한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평온과 내면의 평화의 상태에 이르도록 해줄 수 있으며 이로써 더 쉽게 자신이 진정으로 누구인지를 탐구할 수 있게 된다.

보시다시피, 자신을 알아가는 것은 쉬운 여정이 아니다. 자신의 깊숙한 곳까지 탐험하며 진정한 자신이 누구인지를 받아들이는 것은 시간, 노력 그리고 솔직함이 필요하다. 모두가 이를 기꺼이 하려고 하진 않겠지만, 이러한 투자를 하게 되면 인생에서 가장 매혹적인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