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를 둔 자녀들

2020-07-20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들은 자녀들이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너무 몰아붙이면 어떻게 될까?

부모들은 아이들이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문제는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들이다. 자녀들이 부모의 소원을 요구로 보고 다른 결과를 얻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부모의 행동을 정당화하지 못한다.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 중에는 같은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도 많았다.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았고, 학교에서의 좋은 성적에 관한 것만은 아니었다.

만약 그들이 잘하지 못하는 스포츠를 연습하고 있다면, 부모에게 항상 “더 잘할 수 있다”고 말을 들어왔다.

이런 식으로 길러졌기 때문에,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들은 이것이 자녀들과 함께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양육 방식은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들은 완벽함에 집착한다

완벽함에 집착하는 부모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의 자녀들은 항상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애쓴다.

그들이 하는 어떤 것도 충분하지 않으리라 생각하면서, 아이들은 죄책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슬프게도,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보유한 자원을 넘어서서, 그들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나 재단 (ANAR)에 따르면, 위험에 처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자신의 요구, 통제 필요성, 완벽을 추구하는 등 특정한 성격의 구조는 거식증이나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라고 한다.

아이의 부모가 “수학에서 B-를 맞으면 좋겠다”라고 말한 뒤 그 성적을 받으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자, B+를 받아보도록 해.” 이것은 아이를 복잡하게 만든다.

그들은 부모가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거나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기 시작할 것이다.

처음에는 아닐지도 모르지만, 아이가 A를 받고 그들이 A+를 요구할 때, 아이는 결국 폭발할 것이다.

부모는 자녀들이 학교에서 잘하기를 바라지만, 악순환으로 바뀌면 다음 큰일까지 부모가 절대 자랑스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거식증과 폭식증과 같은 이전에 언급된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까다로운 환경이다.

하지만, 이것이 아이들이 까다로운 부모들에게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어떤 결과도 만족하지 않는 부모

어떤 결과도 만족하지 않는 부모

쉽게 만족하지 않는 부모를 가진 아이들은 압박감에 시달릴 수 있다. 임상심리학자 겸 교수인 에이미 밥로우 박사는 “아이들이 일을 잘 해내서 자신을 자랑스러워할 때 반드시 소통하도록 하라.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왜 맨날 잔소리만 해?’가 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부모들이 쉽게 만족하지 못한다면, 아이들은 다른 태도를 보이기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성격은 다르다. 위에서 언급한 장애 외에도, 이러한 경고 신호는 무언가가 작동하지 않을 때 알려 줄 것이다.

  •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수동적인 태도. 자녀들은 슬프고, 낙담하며 고개를 숙인다. 내면에서 그들은 실패자처럼 느낀다. 이것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부모를 성가시게 하거나 반달리즘에 관여하기 시작하는 반항적인 행동. 아이들은 주목받기를 원한다.

행동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아이는 항상 인정받기 위해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애쓴다.

흉터가 없는 상처의 영향

머지않아, 그들은 좌절감을 느끼기 때문에 결국 우울증에 빠지거나, 부모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문제는 두 반응 모두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이다.

종종 이것은 많은 아이가 학교를 중퇴하거나 사랑했던 스포츠를 그만두게 만든다. 그들은 더는 참을 수 없다. 너무 부담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최고의 것을 원하지만, 대부분은, 그들은 반대의 결과를 얻는다.

  • Casarín, A. V., & Infante, T. (2006). Familia y rendimiento académico. Revista de educación y desarrollo5, 55-59.
  • González, A. E. M., Saura, C. J. I., Rodríguez, J. A. P., & Linares, V. R. (2010). Importancia de los amigos y los padres en la salud y el rendimiento escolar.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8(1), 111-138.
  • Moore, S. G. (1997). El papel de los padres en el desarrollo de la competencia socia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University of Illinois.
  • Ramírez, M. A. (2005). Padres y desarrollo de los hijos: prácticas de crianza. Estudios pedagógicos (Valdivia)31(2), 167-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