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의 지능에 관한 미스터리

2019-09-15
이 흥미로운 글을 통해 문어의 지능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고 가길 바란다. 이 흥미로운 기사를 통해 문어의 지능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고 가길 바란다.

‘문어의 지능’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다. 문어는 아주 놀라운 지성을 가진 생물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5억 개 이상의 신경을 통해 문어는 프로세스 과정을 거치며 이러한 신경들은 문어의 촉수에 있다. 문어의 촉수는 느끼거나 냄새를 맡는 것,  심지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도 도움을 준다.

문어의 지능에 관한 미스터리

문어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이들은 꽤 골치를 썩인다고 한다. 문어가 탈출한 이야기라던지 혹은 음식을 훔치기 위해 다른 수족관으로 들어가는 수많은 이야기가 그들의 고충이 진짜임을 충분히 증명한다.

일부 과학자들은 이것이 문어의 지능 덕분이라기보다는 이러한 스킬들이 단지 생태 지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믿는다. 이는 문어가 환경에 따라 생존 전략을 개발해 낸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문어는 음식을 구하기 위해 그 방법을 알아내려고 하는 다른 동물과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에 공개된 한 영상으로, 그들의 의견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지게 된다.

파두아 대학교의 연구원인 피에로 아모디오는 한 비디오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게 된다. 이 비디오에서 문어가 껍질을 구해 그 안에 숨으려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어는 껍질이 나중에 유용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껍질을 가져가는 것이다.

문어는 바로 그 순간에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문어의 특징과 신비

2억 7,500만 년 전에 두족류는 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있었다. 껍질은 그들을 포식자로부터 보호해 주었지만, 이로 인해 음식을 얻기는 어려웠다.  딱딱한 껍질을 제거함으로써 자유롭게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되었고, 좁은 구멍에 들어갈 수 있으며, 껍질과 바위를 부수는 힘을 얻고 더 정확한 사냥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껍질이 없는 단점도 있었다. 그래서 문어는 스스로 보호할 방법을 생각해 냈다. 놀랍게도 문어 지능은 그 이상으로 뛰어났다. 호주의 철학자이자 문어 전문가인 피터 고드프리 스미스는 두족류를 통해 의식의 기원을 탐구하고 있다.

‘또 다른 마인드 : 문어, 바다, 그리고 깊은 의식의 기원’은 문어와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그의 책에서는 호주에서 일어난 고드프리 스미스와 거대한 오징어와의 만남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 문어는 그를 두려워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왔다. 그리고 고드프리 스미스에 호기심을 보였다. 이런 조심스럽고 섬세한  접촉은 이 철학자에게는 정말로 특별한 경험이었다.

문어는 유전자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

텔 아비브 대학교의 연구원인 엘리 아이젠버그는 문어 지능을 연구하여 어떻게 이 생물체가 자신의 유전자 코드를 조작할 수 있는지 알아냈다.

두족류는 환경의 기후 변화에 따라 신경계를 적응시킨다. 그들의 유기체는 그들의 리보 핵산(RNA)을 섞고 환경 변화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해 유전자에 새로운 단백질을 보낸다. 인간도 그렇게 할 수는 있지만, 진화라고 불리는 고통스러울 정도로 느린 속도로 진행된다. 하지만 문어는 현재의 필요에 근거하여 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문어의 지능에 관한 미스터리 01

개와 같은 양의 신경을 가진 문어

문어에는 대략 5억 개의 신경이 있으며 이는 개와 같은 수이다. 두족류의 신경계는 촉수를 통과하므로 중앙 뇌와 8개의 말초 뇌 즉, 9개의 뇌를 의미하는 셈이다.

촉수는 문어 지능에 필수적이다. 문어의 촉수는 주변을 탐색하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각 촉수는 자체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음에도 함께 한 팀으로서 일한다. 그리고 이는 최선을 이끌어 주기 때문일 것이다.

문어는 소통적이고, 장난치길 좋아하는 창의적 동물이다

생물학자들은 일부 문어들이 모스 부호와 비슷한 언어를 통해 그들끼리 의사소통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문어를 실제로 본 사람들은 그들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창의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문어는 자신의 은신처를 짓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물을 피해 가고, 상자를 열 줄 알며, 사냥하고, 심지어 인간과 같은 몇몇 행동들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들이 위협을 받거나 부적합하다고 느끼면 문어는 공격자에게 물줄기를 발사한다. 그들은 열광할 것을 만들고, 공동체를 형성하고, 좋아하는 장난감이 있으며, 나중엔 결국 망가뜨려 버리는 좋아하지 않는 장난감도 있다. 문어는 못된 짓을 하기도하고 사랑의 유대를 형성할 수도 있으며 또한 다른 상대에게 미움을 느끼기도 한다.

즉, 문어 지능에 대해 배우면 우리 자신의 의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Godfrey-Smith, Peter (2017)Otras mentes. El pulpo, el mar y los orígenes profundos de la consciencia.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