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를 느낄 때 이를 위협이 아닌 기회로 보라

2018-07-08

애인이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때마다 나타나는 불편함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특히 나에게 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질투를 느끼고 그 감정에 사로잡힐 때마다우리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질투심 및 불안감에 있어서 마땅히 바람직한 해결책이 있을까?

질투심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안고 가는 감정 중 하나다. 그리고 대부분의 질투는 우리의 상상력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질투를 정확하고 건강한 감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질투심이라는 중간 지대를 벗어나 극단을 치우치게 된다면 파멸할 수도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 대신에, 끝까지 중간 지대에 머무를 수 있다면, 질투심은 오히려 더 건강한 감정으로서 참기도 쉬워질 것이다.

또한 질투를 느낄 때 받는 고통을 막기 위해서는, 특히 연인 사이에서 중요한 ‘소통하기’다.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한다면 감정은 단어가 되고, 단어가 되었으니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된다.

게다가,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 매우 중요하다. 왜냐면 애인을 신뢰해야만 안정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질투는 나지만, 불안하지 않다는 느낌을 전해준다. 이처럼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낸 평화로운 고요함은 행복과 상대방에 대한 존중감을 만들어낸다.

질투심, 나에 대해 어떤 말을 하는가?

질투는 질투심이 담긴 인간관계보다 그것을 느끼는 사람에 대해 더 많이 말하는 경향이 있다. 질투의 감정은 불신, 불안, 자존감 부족과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질투심이 많은 사람들은 곧 이러한 사람임을 의미한다. 더 심해지면 내적 갈등은 외적으로 번지게 된다.

질투심 질투를 느낄 때 이를 위협이 아닌 기회로 보라

누군가와 인생을 함께 하기로 선택하는 것은 자유로워야 한다. 또한, 하나의 관계를 하더라도 그 관계 속에는 분리된 두 주체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즉, 애인이 내 소유가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질투가 날 때 두려움을 가리는 것으로 인식하기가 쉽다.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내게 소중한 그 사람을 잃는 것, 또는 그 사람이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날지도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러니 자신감을 갖고 지금 가진 관계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만 진실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진실은 그 사람이 어쨌든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내 곁에 머문다는 것이다. 만약 그 사람이 그 선택을 철회했다면 우리 역시 다른 결정을 내릴 자유가 있다. 누구도 누구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 기억해라.

애인을 사귀는 것은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 누군가에게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과 가지는 진정한 만남은 오로지 자유로워야 한다. 헌신적으로 사랑하기 보다는, 같이 사랑으로 보답하는 것이다.
-조지 부케이-

질투의 긍정적인 면 발견하기

이제는 질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들을 살펴보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한계를 어디에 둘지 결정하는 것이다. 질투를 느끼고 충동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노력할 때마다 본인이 어디까지 제한을 둘지 실행에 옮겨야 한다. 왜냐하면 질투심을 통해 연인 관계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성장시킬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투를 느낄 때 머리 속에 발생하는 복잡한 생각들의 소용돌이에 휩쓸리는 대신, 결국 중요한 것은 내 애인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감정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인식하는 과정이다. 좀 더 긍정적인 관점에서 말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두려움을 감사함으로 바꿀 수 있다. 우리 곁을 지키는 이 사람은 우리가 행복해지기만을 바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남자친구 끌어당기는 여자

질투를 역이용하자

만약 연인 관계에 적응했다면, 질투심은 이제 우리가 사랑을 더 키울 수 있는 기회로만 보일 것이다. 본인의 연인 관계가 강하고 오래 지속되기를 원한다면, 서로를 놀래키는 마술같은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투는 우리의 연인관계에 무엇이 부재하는지를 알려준다. 혹시 뭔가를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면, 그를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찾아보자.

질투는 실제로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친밀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두려움을 보여 주고 마음을 열어 줄 정도의 자신감과 편안함을 마련하여, 결국 의사 소통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약점이 있다면 그것을 해결하는 기회로 삼는 것이다. 질투심을 필요한 자원으로 바꾸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라. 더 건강한 사랑, 연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