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의 두뇌: 차이점과 장점

15 10월, 2020
오른손잡이의 세계에서 왼손잡이의 뇌는 여러 가지 적응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정신 운동 및 인지 수준에서 더 숙련될 수 있는 전략을 만들고 실행해야 한다.

오른손잡이를 위해 설계된 것처럼 보이는 세상에서 왼손잡이의 어려움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특정 도구 및 물건은 왼손잡이를 고려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것에 접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는 즉 왼손잡이인 사람의 두뇌가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의미한다.

오늘 우리는 왼손잡이의 뇌가 적응할 필요성과는 별도로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왼손잡이인 사람들이 어떻게 두뇌 활동을 구성하고 그것이 변화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모든 건 해부학에서 사람들의 일상 활동 성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과 변수를 고려한다.

왼손잡이의 두뇌: 차이점과 장점

왼손잡이의 두뇌 편측성

우리는 왼손잡이가 신체 우위나 선호도를 떠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왼쪽 발, 눈, 손 및 귀를 사용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전문가들이 여기에 부여하는 이름이 바로 두뇌 편측성이다.

편측성은 정신 운동 기술에서 발전한다. 여기에는 신체 도식의 발달,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근육 발달,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균형과 같은 개념이 포함된다. 따라서 왼손잡이의 신체에서 정신 중심주의의 과정은 오른손잡이의 과정과 다르다. 왼손잡이는 몸의 왼쪽을 강화하고 또 선호한다.

두뇌 편측성 측면에서의 과정도 다르다. 이점을 설명하려면 대부분의 뇌에서 발견되는 반구 선호도를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왼쪽 반구에서는 언어 기능과 순차 정보 처리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반면 우반구는 주로 공간 및 신체 정보 활동을 다룬다.

따라서 왼손잡이의 두뇌 편측성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조직을 갖지만, 기능은 다르다. 즉, 몸의 왼쪽이 자극되는 방식은 몸의 도식 분포, 근육 발달, 균형이 다르게 자극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뇌는 좌반구를 잊지 않고 우반구 영역의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이런 의미에서 두뇌 편측성에 대한 완전한 정의는 학교에서 필요한 여러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와 일치한다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이 사실은 이러한 기술의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왼손잡이의 학교 기술

편측성은 쓰기와 같은 학교 활동에 있어서 한 손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다. 이 학습 과정을 통해 뇌는 쓰기와 관련한 영역에서 감도 회로와 운동 제어 회로를 생성한다.

왼손잡이의 뇌에서는 이러한 회로가 적절하게 개발되었지만, 이 과정은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다. 이는 글을 쓰는 방식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을 매우 명확하게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학습 과정에서 더 많은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글을 쓸 때 손에 잉크가 묻어나는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 외에도 전문가들은 일부 읽기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고 싶어 하는 왼손잡이 뇌의 타고난 경향 때문이다. 대부분의 언어는 사람들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를 요구한다. 이로 인해 예측 읽기 구성에 어려움이 생기며 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잠재적인 지연이 발생한다.

학교 환경의 또 다른 어려움은 왼손잡이가 연필과 종이 활동 또는 자르기와 같은 수동 활동을 수행할 때 경험할 수 있는 피로감이다.

그들은 손 움직임의 방향을 계산할 때 더 조심해야 하므로 이러한 활동을 개발하는 데 더딘 경향이 있다. 그리고 손을 움직일 때 작업물이 더럽혀 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왼손잡이의 두뇌가 더 창의적일까?

좌반구에 기인한 특성 중 우리는 다음을 찾을 수 있다.

  • 공간 및 시각 기술
  • 창의력
  • 창조하는 능력
  • 예술적 재능

따라서 전문가들은 “왼손잡이의 뇌”가 더 민감하고 창의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고 믿는다. 이는 발달 과정에서 이 반구의 자극으로 인해 이러한 특성을 더 강조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왼손잡이의 두뇌는 더 큰 창의력이 필요한 작업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예술은 이것의 대표적인 예이며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 또는 미켈란젤로와 같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예술가 중 일부는 모두 왼손잡이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오른손잡이라는 사실이 이 능력을 개발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이러한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왼손잡이의 뇌가 이 영역을 개발할 때 이점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왼손잡이 두뇌의 심리적 특성

기능 영상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 두뇌에서 뇌량의 크기가 더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그들이 제공하는 설명은 정보를 적절하게 통합하고 활동을 올바르게 개발하려면 뇌가 더 많은 반구간 연결을 생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왼손잡이의 두뇌에서 방향성과 회전 감각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언가를 회전해야 하는 활동에서 우리는 그것을 시계 방향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 외에도 그래픽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은 오른쪽에서 왼쪽이다. 이는 3차원 물체를 더 쉽게 추상화하고 시공간 기술을 더 정확하게 개발할 때 한 사람에게 이점을 가져다줄 것이다.

뇌의 우반구가 우세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된 또 다른 특징은 주변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그들은 전체적으로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나중에는 작은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이는 그들이 더 일관되고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더 비전통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왼손잡이 두뇌의 심리적 특성 

유연성 및 적응

많은 경우 왼손잡이의 뇌를 가진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오른손잡이용으로 만들어진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그리고 부작용으로, 이러한 압력은 종종 왼손잡이를 더 심리적으로 능숙하게 만든다. 또한, 그들은 반구간 연결을 개선하여 새로운 정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적응 능력은 유연성, 특히 인지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이는 멀티 태스킹 기술과 관련한 작업을 수행하고 혁신적일 때 그들을 더 유능하게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 변화하는 요구에 대한 적응 솔루션을 찾는 데 매우 능숙할 수 있다.

결론

결론적으로,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를 위해 설계되고 의도된 세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이 때문에 그들은 자주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는 왼손잡이가 뇌가 자신을 훈련하고 특정 상황에서 인지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들도록 한다.

비록 읽기와 쓰기에 관한 학습 습득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우회 방법을 찾고 오른손잡이와 같은 속도로 학습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반구의 자극으로 인해 그들이 가진 창의성의 장점은 두뇌가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책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한다.

  • Andrade-Valbuena, L. P. (2016). Diferencias en flexibilidad cognitiva entre zurdos y diestros manuales. Recuperado de https://reunir.unir.net/handle/123456789/4573
  • Pérez, J. A. P. (2009). Cerebro Derecho, Cerebro Izquierdo. Implicaciones Neuropsicológicas de las Asimetrías Hemisféricas en el Contexto Escolar. Psicología educativa, 15(1), 5-12.
  • Taco, C. L. A. (2014). Lateralidad zurda, un problema y una solución. Alétheia, 2(1), 29-38. https://doi.org/10.33539/aletheia.2014.n2.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