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근육통과 활생균의 관계

29 12월, 2018

Almeria 대학의 한 연구는 섬유 근육통과 활생균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섬유 근육통이 있는 환자가 특정의 박테리아를 섭취하면 삶의 질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섬유 근육통은 일반화되고 여기 저기 생기는 근골격 고통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이 알려지지 않은 만성 질병이다.

그래서, 육체적 고통 외에도, 섬유 근육통이 있는 사람은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다. 이 질병을 가진 사람은 세계적으로 2.7%라고 한다.

섬유 근육통과 활생균

심리 치료와 명상같은 연습은 섬유 근육통이 있는 사람이 자신들이 경험하는 여러가지 유형의 어려움에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활생균이 또한 대안이 되는 것처럼 보인다. 이 글에서 활성균과 섬유 근육통과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활생균은 복잡한 인지 기능을 증진시킨다

활생균은 몸에 혜택을 주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이다.

이 혜택에는 장의 식물군의 균형을 맞추어주고, 면역체계를 증진시켜주고, 소화를 잘되게 해준다.

Almeria 대학이 행한 이 연구는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4 개의 활성균이 가져다 주는 효과를 잡아내는데 성공했다.

과학자들이 임상 실험을 행한 후에, 활생 물질이 충분한 양으로 공급이 되면 복잡한 인지 기능을 증진시켰다는 것을 알아냈다. 섬유 근육통이 있는 환자는 이런 기능이 바뀌어서 보통 고통을 받는다.

이 연구는 섬유 근육통이 있는 사람들의 먹는 행동에 관련된 다른 연구에 대한 멋진 보충이다.

활생균은 인지 기능을 증진시켜 준다

이런 활생균에 일련의 이점을 할당하는 처음의 가설을 가지고 전문가들은 연구를 했다. 대부분의 이점은 환자의 정신적 기능과 정서적 차원과 관련이 있었다.

그 대학 연구자 중의 한 사람인 Pablo Román에 따르면, 처음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는, 박테리아가 통증이 강도, 불안, 우울증을 감소시켜주는지 알고싶었다. 바로 섬유 근육통을 앓는 사람들이 갖는 증상들이다.

추가로, 환자들의 인지 활동이 향상되는지도 알고 싶었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들은, 환자들이 자기 평가의 일환으로 설문지와 실험 과제를 행하게 하였다.

이 결과 여러가지 정보가 나타났는데, 통증 수준, 삶의 질, 잠의 질, 섬유 근육통 증상의 발생 건수와 심각성, 그리고 정서적 증상과 불안 등을 모았다.

연구 결과

그 결과는 활생균 섭취는 운동 기능에 관련된 뇌의 부분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반면에, 환자가 어떤 과제에 적응하는 능력을 통제하는 뇌의 부분에는 영향을 미친다.

연구자들은 활생균을 섭취한 환자 그룹이 덜 충동적으로 행동했고, 의사 결정을 하는데 시간이 덜 걸리는 것을 관찰하였다.

섬유 근육통 및 활생균 연구에서의 위약효과

결론을 내릴 때가지 전문가들이 60 여명의 환자를 가지고 임상 실험을 행했었다. 참가자는 모두 여성이다. 이 질병은 여성에게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선, 연구자들은 치료 전에 각 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이 평가에서, 설문지와 과제를 이용해서 이들의 인지 능력을 파악했다. 물론 신체적 정서적 상태도 측정했다.

이틀 동안 고통을 측정했다. 또한 불안이나 다른 우울증 증상도 측정을 했다.

활생균에 대한 위약 효과는 없었다

그룹은 두 개로 나뉘어졌다. 첫 번째 그룹은 활생균을 8 주 동안, 두 번째 그룹은 같은 기간동안 위약을 섭취했다. 연구자들은 하루에 4 알을 제공했다. 활생균 캡슐과 위약 캡슐은 외양, 맛, 냄새가 똑 같았다.

치료 후에, 연구자들은 환자들을 다시 인터뷰 해서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위약을 섭취한 환자들은 호전이 전혀 없었다. 반면에, 활생균을 섭취한 환자는 여러가지 충동 테스트에서 분명해졌다. 그들의 인지 융통성이 실험 전에 보였던 것보다 다소 커진 것이다. 그러므로, 위약 효과는 이 치료에서 제외되었다.

이 첫 단계 후에 그리고 Almeria 대학의 연구비를 이용하여, 여러 분야의 간호사, 물리 치료사, 심리학자, 그리고 신경 과학자로 이루어진 팀이 다른 질병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활생균 연구를 계속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섬유 근육통과 활생균의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