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자극을 이용한 창의력 향상

22 9월, 2020
최근, 뇌 자극으로 창의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계속 읽어보자!

뇌는 지난 수십 년간 주요 연구 주제였다. 전 세계와 다른 분야의 학자들은 뇌를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다. 하지만 특히 연구자들과 대중들 사이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한 가지 주제가 있다. 기본적으로,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어떻게 재활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을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내는 데 관심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것을 수행하는 가장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는 뇌 자극을 이용한 것이다.

이 기술은 뇌의 전류를 유도하여 특정 부위의 활동을 수정하거나 자극한다. 자극은 침입 정도와 유형에 따라 몇 가지 종류가 있다. 주요 항목 중에는 다음이 있다.

  • 뇌심부자극(DBS). 맥박이나 전극이 환자의 신체나 뇌의 특정 부위에 직접 이식되기 때문에 상당히 침습적인 유형이다. 전문가들은 보통 파킨슨병이나 유전적 떨림이 심각한 경우 이 기술을 사용한다.
  • 표면 뇌 자극. 다음은 과학의 돌파구인 비침습적 뇌 자극의 유형이다.
    • 경두개 자기자극(TMS). 사람의 두피 근처에 장치를 두어 전류를 유도하는 자기장을 발생시킨다. 상기 전류는 두개골을 통과해 목표 부위를 자극한다.
    • 경두개 전기자극(TES). 전극은 사람의 두피에 배치되어, 낮은 진폭의 전류를 방출하고 뇌의 특정 부분에 있는 뉴런의 활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킨다. 전문가는 이 전류를 연속적으로(경두개 직류자극법, tDCS) 또는 교대로(tACS) 적용한다.
뇌 자극의 힘

뇌 자극의 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뇌 활동과 관련된 일부 결손이나 장애를 보완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뇌 자극을 사용한다.

즉, 대상자가 그것을 사용하는 장애는 대개 과잉이나 부재에 의한 비정상적인 활동 패턴을 수반한다. 뇌 자극이 특정 부위에 있는 뉴런 그룹의 발화 패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은 기분 장애(우울증, 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신경성 통증, 심지어 말더듬이 등을 치료하기 위해 경두개 자기자극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전문가들은 치매를 앓고 있거나 뇌졸중을 앓은 사람들의 인지, 운동, 감각 능력과 관련된 과정을 회복하기 위해 경두개 직류자극법(tDCS)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시드니 대학의 연구원들은 이 최신 뇌 자극 기술에 대해 거의 공상과학 소설과 같은 발견을 했다.

연구에서, 그들은 네 개의 선을 사용하여 세 개씩 배치된 점들의 그룹을 결합하는 것으로 구성된 문제를 환자 그룹에 제시했다.

이 운동은 간단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마리를 주고 몇 가지 조치를 용이하게 한 후에도, 대부분의 사람에게 그것은 큰 어려움을 준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어느 참가자도 그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tDCS를 적용한 지 불과 10분 만에 절반 가까이가 어렵지 않게 해결했다. 뇌 자극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여전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기술이 어떤 변화를 복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인간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가?

뇌 자극을 이용한 창의력 향상

뇌 자극을 이용한 창의력 향상

또한, 연구원들은 뉴런 진동과 뇌 기능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tACS와 같은 다른 경두개 전기자극 기술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운동 기능, 작동 기억력, 지각 영역과 관련된 특정 영역에 작은 파장을 적용함으로써 이 기술을 사용했다.

최근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한 연구팀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했다. 그들은 뇌 자극이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이 능력은 낡은 개념과 새로운 개념을 연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으로 구성된다. 지능과도 관련이 있다.

또한 북미 연구진은 경두개 교류 자극(tACS)을 적용하기 전과 후 모두 대상 그룹에 대해 창의성 테스트를 했다. 그 결과, 이들은 경두개 자극을 통해 전두피질 내 알파파의 힘을 증가시킴으로써 창의력도 7.4%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다음은 무엇인가?

의심할 여지 없이, 많은 연구자는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뇌 자극에 관해 계속 연구하고 있다. 아마도 모든 사람이 뇌 자극을 통해 기억력, 의사 결정 능력 또는 주의력을 향상할 수 있는 시기가 올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그것이 윤리적일까?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만 뇌 자극을 가하는 것이 말이 될까?

하지만, 이런 유형의 개입으로 생산된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다른 한편으로, 진보는 일정한 병리학 향상을 목표로 이루어 지지만, 모든 사람은 과학이 계속 발전하기를 원한다.

  • Lustenberger, C., Boyle, M. R., Foulser, A. A., Mellin, J. M. & Fröhlich, F. (2015). Role of Frontal Alpha Oscillations in Creativity. Cortex, 67, 7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