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 존중의 중요성

25 11월, 2020
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한다는 건 파트너를 받아들이고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며 자신의 편의에 맞게 바꾸거나 짜 맞추려고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관계에서 존중의 중요성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론적 수준에서 우리는 모두 관계에서 존중이 기본이라는 데에 동의한다. 하지만 우리가 맺고 있는 실질적인 관계에서, 우리는 종종 매우 해로운 행동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관계에서 존중의 중요성

이는 양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는데, 그것은 파트너에 관한 애착이 우리로 하여금 현실을 보지 못하도록 했거나 아니면 잠시 멈춰 서서 존중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 어쨌든 우리는 종종 존중이 부족한 행동의 대상이 되거나 아니면 이러한 행동을 직접 하고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이러한 태도가 일상생활에서 의미하는 바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존중 없이는 사랑도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관계에서 존중의 중요성

관계에서 존중은 무엇을 의미할까?

나는 당신을 한 인간으로 존경한다

이는 우리의 모든 사회적 상호 작용에 존재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측면이다. 여기에는 모든 인간이 마땅히 받아야 할 배려로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이 포함된다. 

우리 중 누구도 동료나 형제자매에게 소리치거나, 그들을 모욕하거나 또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관계를 맺을 때 종종 이러한 행동을  하곤 한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과신은 신체적 또는 언어적 폭력의 사용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목소리를 높이거나 다른 사람, 특히 소중한 사람을 모욕해서는 안 된다.

그러니 이러한 행위를 정상화하고 관계의 또 다른 부분으로 치부하는 함정에 빠지지 말자. 이는 단지 존중의 부족일 뿐이다!

나는 당신의 성격을 존중한다

좋은 관계는 동일하거나 아니면 동일해져야 하는 두 사람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다. 대신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두 사람으로 구성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파트너와 좀 오래되었을 때 자신의 취향, 의견 또는 생활 방식을 바꾸려고 시도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그들은 상대방의 본질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파트너를 만났던 때에, 우리는 그들을 독특하게 만드는 모든 것과 사랑에 빠졌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바꾸고 싶어 하는가? 각 사람은 자신의 선호도, 생각 및 취미에 대한 권리가 있다.

관계의 목표는 공생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의 구별되지 않는 존재가 될 필요가 없다. 반대로 파트너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서로에게서 배우는 것이 훨씬 더 건강하다.

나는 당신의 감정을 존중한다

이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간과하는 측면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시작할 때, 우리는 그 사람의 감정을 돌볼 책임이 있다.

각 사람은 자신의 행복과 웰빙에 대한 책임이 있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때 우리는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한 사람은 더 예민하고 다른 사람은 더 차갑게 보일 수 있다. 또 한 사람은 질문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지만, 다른 사람은 갈등을 피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한 사람은 대화에 더 개방적일 수 있고, 다른 사람은 무언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야 할 시간을 가져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가 존중되지 않으면 이 차이가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두 파트너는 함께 협력하여 공통된 정서 관점을 찾아야 한다. 즉, 한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은 파트너는 갈등이 있고 난 뒤에 혼자 있고 싶어 하는 상대방의 필요를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같은 방식으로 차갑거나 종잡을 수 없는 파트너는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상황이 어떠하든 파트너의 감정을 다루고 표현하는 방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위기의 순간에도 파트너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공감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관계에서 존중은 무엇을 의미할까?

관계에서 존중의 기본 요소인 환경

마지막으로,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고립시키거나 분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우리를 격리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가족과 친구는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파트너는 그들 및 그들과의 관계를 존중해야 한다.

우리는 파트너의 친척들과 반드시 어울릴 필요는 없다. 때때로 이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 최선은 다해야 한다. 특별히 어울리지는 않더라도 양측으로부터의 존경심이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사랑하는 사람을 모욕하고 비난하고 떨어뜨리려는 파트너는 위험하다. 따라서 우리는 파트너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파트너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야 한다.

  • Plazaola-Castaño, J., Ruiz-Pérez, I., & Montero-Piñar, M. I. (2008). Apoyo social como factor protector frente a la violencia contra la mujer en la pareja. Gaceta Sanitaria22(6), 527-533.
  • Alonso, M. B., Manso, J. M. M., & Sánchez, M. E. G. B. (2009). Inteligencia emocional como alternativa para la prevención del maltrato psicológico en la pareja. Anales de Psicología/Annals of Psychology25(2), 250-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