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 가치의 중요성

2020-06-13
연인 또는 부부 둘 다 같은 가치를 공유한다면, 그 관계는 좋은 기반을 얻게 된다.

부부로서 서로 같은 가치를 확립하는 것은, 안정적이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토대를 마련해주어, 관계가 건강하고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한다. 관계에서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무엇이 부부를 만들까? 부부는 서로에게 애정이 있는 두 명의 개인으로 구성된다.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관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성이나 덕목이다. 가치관은 자신의 흥미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돋보이게 하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게끔 한다.

“매일,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을 되 살펴보며 하루를 시작한다. 그리고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가치들에 기초하여 결정을 내린다.”

스티븐 코비

관계에서 가치의 중요성

관계에서 가치의 중요성

메디나 엣 알이 실시한 연구 (2005)는 남성과 여성 모두 자신과 비슷한 욕구를 가진 사람, 공통의 특성과 양립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배우자 선택에 관한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을 찾는다고 한다. (Centers, 1975) 따라서 그들은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을 공유하는 배우자를 선택한다(Rice, 1997).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찾으면 함께 세상을 정복할 것이다.”

-존 라첸버거-

관계에서 가치의 공유

관계에서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일을 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행동과 기대, 그리고 부부 관계와 관련된 사항들은 신념과 사회적 가치의 일부분으로 해석될 수 있다(Kaminsky, 1981).

가치와 사회적 규범이 변하기 때문에 사회화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음으로, 사람들의 믿음과 행동도 변하는 것이 정상이다(Diaz-Guerrero, 2003). 그래서 관계에서의 기대, 가치, 행동들이 변한다(Garcia-Meraz, 2007). 이것은 부부의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 새로운 매개변수를 만들어낸다(Snyder & Stukas, 1999).

관계 개선을 위한 협력

관계에서 가치의 중요성: 관계 개선을 위한 협력

관계에서 가치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부가 공유하는 사랑, 신의, 상호 지지, 관대함, 상호 존중, 소통 등의 몇 가지 기본 가치들이 있다.

사랑

사랑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핵심은 모두 같다. 누군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은, 당신이 그들을 원한다고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러한 미묘한 점들은 열정적인 사랑의 상태인 동거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또한, 상대방을 발견하는 놀라움, 사랑에 빠져 안정적이고 오래가며 지속적인 사랑의 고지에 도달하는 놀라움도 함께한다.

신의

신의는 부부의 합의에 달려 있다. 서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그 약속들이 지켜지면 신의가 생긴다.

지원

상대방이 당신을 실망하게 하지 않을 것과 당신을 보호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당신을 더 용감하고 자신감 있게 한다.

이것은 당신이 어떤 것이든 힘을 느끼고 대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좋다. 배우자와 공감하고, 서로를 점점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지지와 조건 없는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친구는 당신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도 여전히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앨버트 허버드

관대함

부부 관계에서 관대함보다 이기심을 보이는 이들이 있다. 배우자에게 너그럽게 대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그 이상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관계에서 상호 존중

존중

관계에서 상호 존중은 필수적인 가치다. 두 사람 모두 같은 동등하게 서로 존중해야 한다.

자신이 될 수 있는 공간과 부부가 될 수 있는 다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존중은 또한 상대방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지 않고 완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소통

좋은 관계는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융통성 있는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형성된다. 사티르(1988)는 확실한 의사소통을, 직설적이고 정직하며 존중하는 태도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간단히 말해서, 배우자와 좋은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의견 차이, 성취, 실패, 목표, 그리고 원하는 바를 공유하는 것이다. 올바른 의사소통은 건강한 유대감, 상호 존중, 애정, 사랑, 헌신을 의미한다.

Centers, R. (1975). Sexual attraction and love: An instrumental theory. Springfield, IL: Ch. C. Thomas.

Díaz Guerrero, R. (2007).La psicología del Mexicano 2. Bajo las garras de la cultura. (2 Ed.) México: Trillas.

García-Meraz M. (2007). Inicio, mantenimiento y disolución de la pareja: Socio cultura y valores en parejas del norte, centro y sur de la República Mexicana. (Tesis no publicada de Doctorado). UNAM, México.

Kaminsky, G. (1981).Socialización. México: Editorial Trillas.

Medina, J. L. V., López, N. I. G. A., & Valdovinos, Z. P. S. (2005). Elección de pareja en universitarios mexicanos. Enseñanza 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10(2), 355-367.

Rice, F.P. (1997). Desarrollo humano, estudio del ciclo vital (2ª ed.). México: PrenticeHall.

Riso, W. (2003). La fidelidad es mucho más que amor. Editorial Norma.

Rojas, E. (2006). El amor inteligente. Salvat.

Rojas, J. O. (2012). El vínculo de pareja: Una posibilidad afectiva para crecer. Revista Electrónica Educare16, 23-30.

 

Satir, V. (1998). Nuevas relaciones humanas en el núcleo familiar. México: Pax.

Snyder, M. & Stukas, Jr. A. A. (1999). Interpersonal processes: The interplay of cognitive, motivational and behavioral activities in social interac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273-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