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레이스에 따른 4가지 매력 원칙

03 2월, 2020
우리는 종종 무엇이 그 사람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어렵다. 우리는 심지어 오귀인을 만들 수도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H.T. 레이스는 두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신비한 자력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매력 원칙을 정의했다.

심리학자와 해리 레이스(ReisH. T.) 교수에 따르면, 많은 연구와 문학을 통해 사람들 사이에 4가지 매력 원칙을 확립 할 수 있다. 이러한 원칙들은 유사성, 근접성, 상호성 및 스트레스다.

이 4가지 매력 원칙의 정의는 대인관계에 초점을 맞춘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매력의 4가지 원칙은 각각 다른 개인을 매력적이거나 매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식별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요소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들 모두는 이 라벨을 붙이는 사람의 마음이 상대방의 실제 특성보다 이 과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4가지 매력 원칙

1. 매력 원칙: 유사성의 원칙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을 닮은 사람들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것은 대립하는 사람들이 서로를 끌어들이는 너무나 대중적인 생각과는 모순된다.

많은 사람이 그것을 믿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람들이 같은 관심사나 걱정이나 동기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 원칙은 돈- 바이른(Donn-Byrne)의 작업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는 1971년에 이른바 끌어당김의 법칙을 공식화했다.

이 법칙은 비슷한 특징의 수가 많을수록 두 사람 사이의 매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유사성은 세 가지 이유로 매력의 원칙 중 하나이다.

  • 우리를 닮은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인지를 검증하고 생각하는 것이 더 큰 위치에 있어서 우리에게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 유사성은 우리의 흥미와 취향을 재확인 시켜 준다. 우리가 우리의 매력을 공유하는 것을 더 많이 볼수록, 우리는 그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 유사성은 갈등이나 희생 없이 우리의 환경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을 쉽게 한다. 만약 한 사람이 연극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이 긴 산책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결국 각각의 활동을 따로따로 하거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즐기지 않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을 희생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취향이 비슷하다면, 이 희생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고, 개인들은 더 많은 양질의 시간을 함께 보낼 것이다.
매력 원칙

2. 근접성

근접성의 원칙은 우리가 가까운 사람들과 우정이나 낭만적인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입증한다.

같은 환경(실제 또는 가상)을 공유하는 것은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쉽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 간의 상호 공감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한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한 무리의 자원봉사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들은 이 단계를 두 번 반복했다. 처음, 그들은 낯선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로 그들은 이미 1차분에서 보여준 사진 중 일부를 보여주었다. 실험이 끝날 때, 자원봉사자들은 그들이 두 번 본 낯선 사람들이 나머지 사람들보다 더 멋져 보인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접촉이 극히 지속적이거나 너무 길면 그 매력이 불리해질 수 있다. 초기에 반감을 느끼지만, 근접성은 유지된다.

3. 상호성의 원칙

매력의 또 다른 원칙 중 하나는 상호성이다. 이것은 우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더 끌리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우리에게 동정심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더 동정심을 느낀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승인받는 느낌이 더 큰 안정감과 자신감, 만족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러한 감정의 근원에 끌린다.

해리 레이스는 상호성의 원칙이 유사성의 원칙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언급했다. 요컨대, 우리는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지 않아도 우리를 받아들이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사람들에게 끌리게 된다.

상호성의 원칙

4. 스트레스와 불안의 원칙

이것이 끌림의 가장 역설적인 원칙이다. 이 원칙에 따르면, 사람들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있을 때 우리에게 더 끌리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바다에서 항해하다가 상어가 갑자기 나타난다면, 배의 선장은 우리를 매력적으로 여길지도 모른다. 만약 우리가 낙하산 점프를 누군가와 함께 한다면, 우리는 아마도 예전보다 더 좋아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겁먹거나 위협을 느끼는 조건하에서 더 많은 사회적 접촉을 추구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우리는 안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결국 그들과 긍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이 모든 원칙들은 매력에 대해 말하지만 애정이나 사랑은 말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러한 요소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어떤 초기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만 관계의 질이나 깊이를 결정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Simbrón, H. P. (2012). La atracción en la elección de pareja. Revista científica de Ciencias de la Salud, 5(1), 5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