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

사랑은 친척이든 소중한 사람이나 친구든, 우리가 알아차리고 키우고 지켜야 하는 모든 인간관계의 본질이다.
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

마지막 업데이트: 28 9월, 2019

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은 승려 틱낫한(Thich Nhat Hanh)에 의해 쓰인 ‘진정한 사랑: 마음을 깨우는 연습’에서 소개된다. 틱낫한 승려는 사랑이란 낭만적인 사랑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 맺어야 할 관계를 포함하여 온갖 종류의 사랑에 관해 이야기한다.

사랑의 특성은 너무나 단순해서 종종 눈에 띄지 않는다. 사랑은 친척이든 소중한 사람이나 친구든, 우리가 알아차리고 키우고 지켜야 하는 모든 인간관계의 본질이다.

이상적으로, 이것들은 우리와 세상과의 관계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불교는 사랑을 존재하는 모든 것에 부여해야 한다는 보편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진정한 사랑으로 자신을 채우면 균형과 영적 평화를 이룰 것이다.

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

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 01

행복

행복은 내면의 기쁨의 표출이다. 행복은 우리가 현실에 만족하고 기쁨과 열정을 느낀다는 것의 증거다.

100 퍼센트의 행복을 느끼거나, 그 행복이 영원하다는 보장은 없다. 그보다는 일종의 성질로서, 주변에 벌어지는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의 하나에 가깝다.

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불안과 슬픔이 전염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쁨과 행복은 다른 사람에게 옮아간다.

동정심

동정심은 누군가를 불쌍히 여기거나 열등하거나 제한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동정심이란 타인과 열정을 공유(이 맥락 속에서는 고통을 뜻한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상대방의 고통을 이해하고 마치 자신의 고통인 것처럼 느끼는 과정이다. 근본적으로 이것은 공감의 행위다.

동정심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받아들이고 고칠 기회가 된다.

동정심이 없다면, 사람들의 약점과 실수에 대해 비판하고 의문을 품게 될 것이다. 동정심만 있으면 약점조차도 이해하고 자신의 일부로 이해할 수 있다.

상호 간의 즐거움은 행복을 증폭시킨다

두 사람이 함께 즐거울 때 사랑이 싹튼다. 둘이 서로 즐겁게 지내며 그 시간 동안 진정으로 함께 하기를 원한다.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낼 때, 말을 하거나 경험을 나눌 때 모든 관심을 상대방에게 집중시킨다.

이것은 또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고 개방할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 선종 불교의 가르침에 따르면, 상호 간의 즐거움은 사랑의 질이 아니라 사랑이 존재한다는 하나의 증거다. 상호 간의 즐거움 없이는 사랑도 없다.

불교의 사랑에 관한 네 가지 측면 02

불교의 자유: 모든 것의 근간

불교에서는 내면적인 평화와 균형이 없으면 자유로워질 수 없다고 한다. 내면의 평화를 가진 사람들은 모든 상황에서 침착하다. 자기 자신과 남을 사랑하려면 우선 긍정적인 감정이 번성하는 것을 막는 내면의 혼란을 진정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분노와 두려움이 우리를 함정에 빠뜨리고 자유를 빼앗는다. 이런 감정들을 처리해야만 진정으로 자유롭게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내면적인 조화에 도달하면 스스로는 물론 타인까지도 자유로워진다.

선불교는 자신의 내적 균형에 제한을 두는 것이 매우 중시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성장하고 내면의 평화를 이루도록 돕고자 한다. 불교 신자들은 사랑은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감정이라고 믿는다.

모든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지지와 참고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을 배양한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모범을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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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rin, M., Meler, I., & Ramírez Rodríguez, M. H. (1998). Género y Familia poder, amor y sexualidad en la construcción de la subjetividad [Reseña]. Trabajo Social, (3), 15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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