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방법

· 2018-10-20

높은 창의성이 과대평가된다고 믿는가? 아니면, 인류가 위대한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갖도록 내버려 두는 사람인가? 혹은 무언가 새로운 것에 기여해서 당신과 다른 사람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가? 사람은 누구나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킬 수 있다. 그러나 우선, 창의성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창의력은 모든 인간의 자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창의력이 없으면, 진보가 없을 것이고, 우리는 똑같은 패턴을 영원히 반복하고 있을 것이다.” 

– Edward de Bono

일상생활의 창의성

창의성이 높으면 늘 높이 평가된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진실이다. 반면에, 창의성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도와줄 수가 있다. “보통의” 루트로는 아직 해결이 안 된 문제에 대해서 기발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얘기는  아인슈타인 같은 두뇌에 관한 얘기가 아니고, 우리의 창의적 능력을 점점 더 나아지도록 팽창시키는 방법에 관한 얘기이다. 창의력은 예술가, 작가, 혹은 위대한 기업가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것은 삶의 모든 부분에 혁신을 가져오는 잠재력을 우리에게 주는 평범한 능력이다.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방법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9가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창의적이 될 수 없다고 믿지만, 아니다. 우리 모두는 현재보다 더 창의적이 될 수 있고, 적절한 두뇌 훈련을 통해서 매일 조금씩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아이디어를 고양시키는 것은 더 많은,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한 방법이다. 아이디어가 더 쉽게 흐르도록 돕는 방법 또한 있다. 그게 그 과정의 일부분이다. 두뇌를 창의적이 되게 훈련시키는 아이디어와 팁을 여기 소개한다

“모든 사람은 재능이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표현할 무언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 Brenda Ueland

결과는 잊는다

중요한 것은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것은 대안을 생각하고 그 아이디어를 더 넓게 발전시키도록 마음에게 자유를 준다. 그런 창의적인 과정으로부터 결과가 나온다. 그 과정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 당신의 관심을 송두리째 차지하는 그런 과정이다.

비판을 무시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 혹은 자신으로부터의 건설적이지 않은 비판에 면역이 되어야한다. 비판이나 자기 비판은 명료한 사고를 방해한다. 그런 것에 에너지를 쓰지 않는다. 자신에게 연민을 느끼고, 창조하기 위해서 자신을 놓아주는 용기를 가진다. 많은 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놓아주어야 큰 것을 얻을 수가 있다.

휴식을 취한다

스트레스는 창의력의 주된 적 중의 하나이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일을 끝내는 데 도움이 될지 모른다. 하지만, 창조하는 얘기라면 차분해야 한다. 샤워를 하다가, 산책을 하다가, 설거지 같은 흔한 일을 하다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사람이 왜 그렇게 많다고 생각하는가? 마음이 안정을 찾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과 그 아이디어가 모습을 갖추게 하는 것은 별개이다.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가끔은 가장 불편한 순간에 떠오른다. 적어두면 우선 잊어버리지 않는다. 둘째로 다른 데 신경을 쓰면, 마음에서 사라질 수가 있다. 적어두는 것은 압박을 줄이고 필요할 때 꺼내 볼 수가 있다.

읽는다

뇌에게 가장 자극적인 활동 중의 하나는 읽기이다. 어떤 면에서 읽기는 경험을 풍부하게 해준다. 게다가 읽기는 뇌에 새로운 신경 연결을 만들어 낸다. 바로 신경 가소성으로 알려진 과정이다.

명상을 연습한다

명상은 우리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이완하도록 도움을 주는 만큼, 또한 창의적인 과정을 용이하게 한다. 더구나 마음챙김이라고 알려진 명상의 유형은 아이디어에 집중하게 하는 훈련을 시켜주고 딴 생각을 하지 않게 해준다. 마음챙김은 창의성을 높이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이끈다

알코올, 담배, 마약, 좌업, 그리고 별 볼일 없는 식단은 일반적으로 뇌의 주요한 적들이고, 특히 창의적인 두뇌의 적이다.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운동하는 것은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켜주고 창의력을 증진시켜준다.

감히 안전 지대를 넘어선다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는 안전 지대를 떠남이 없이 새로운 생각을 만들려고 애를 쓰는 것이다. 그러면 옵션이 줄어든다. 그러나 위대한 아이디어는 “시류에 맞는”, “전통”, 혹은 “안전” 과 같은 한계를 모른다.  위대한 아이디어는 이런 한계를 넘어서서 볼 수 있는 용기가 보통 필요하다.

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생각한다

절대적으로,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문은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일어날 수가 있다. 사실은 가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창의적인 선택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창의적이고 다른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많은 아이디어가 전부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다

더 창의적이어서 많은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모든 아이디어가 정말로 좋거나 유용하거나 가치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작가는 정말로 좋은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많이 써야한다. 동일한 일이, 화가, 조각가, 작곡가에게 일어난다. 그리고 정말로 모두에게 그런 일이 일어난다.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실제로는 가장 영리하거나 창조적인 사람들은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창조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오히려, 아이디어에 관련해서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아마도,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일을 해야할지 모른다. 결국에는 많이 실패하기를 작심한 사람만이 정말 좋은 것을 얻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