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신적인 사람 되기, 그 혜택은?

2019-03-05

세상에는 거짓되고 피상적인 사람들과 헌신적인 사람들이 있다. 전자는 숨은 이해관계를 얻고자 자신의 가치를 팔고, 거짓 깃발을  내걸고 빈말을 일삼는 사람들이다. 후자는 덜 흔한데 영감을 주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성실하고 목적이 뚜렷하고 주저함이나 두려움 없이 자신이 믿는 바를 옹호한다.

몇 년 전에 사람들이 하는 헌신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세계적인 연구가 행해졌다. “연결하도록 영감을 준다”는 기치 아래 세 개의 구체적인 변수를 추정하려고 하려고 하였다.

자신에 대한 헌신, 다른 사람에 대한 헌신, 그리고 지구와 환경에 대한 헌신의 세 가지 변수이다.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열정적인 헌신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이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

-Howard Schultz-

결과는 아주 놀라웠고 여러 가지 이유로 깊이 들어가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세 가지 척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나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르헨티나 및 스페인이었다. 반면에 중국과 일본은 맨 꼴치였다.

이 연구가 드러낸 한 가지 측면은 헌신적인 사람들은 자신을 더 행복하다고 느낀다는 것이었다.

또한, 먼저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에게 진실로 헌신하지 않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아니면 지구에 헌신할 수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아주 계몽적이고 재미있는 결론이다.

헌신은 내면에서 출발한다

헌신

거짓으로 위장한 사람과 헌신적인 사람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우선 “헌신”의 의미를 정의하자. 일반적으로 이 용어는 목적의 선언을 가리킨다.

그것은 목적을 성취하고, 방어하고, 외부로 보여줄 계획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또한 정서적 인지적 차원이 있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것, 자신이 믿는 것에 대한 분명하고도 잘 정의된 감각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헌신은 내면에서 외부로 출발해야 한다. 우선,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사이의 조화가 필요하다. 거짓으로 위장한 사람도 역시 내면에서 출발을 하지만, 자신의 강점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다.

이들의 이상과 가치는 그들이 가지지 못한 것, 즉 결점으로부터 힘을 받고, 그래서 외부로부터 힘을 얻어야 한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것이 있다. 목표에는 헌신하지만, 과정에는 헌신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항상 사랑한다고 말하는 연인이 있다고 하자. 이 연인은 관계를 지속하는데 헌신한다고 상대방에게 확신을 준다.

그런데, 이 연인은 그 과정을 끝까지 하지 않으면서 목표만 방어한다. 어떤 애정이나 존경심을 보여주지 않고, 상대방과의 소중한 시간에 투자하지 않는다. 바로 거짓으로 위장한, 피상적인 사람들이다.

진짜 헌신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다

진짜 헌신은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 있다. 그것은 분명한 우선 순위가 있을 때, 그리고 그것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여 싸울 때 나타난다. 왜냐하면, 말뿐인 약속은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바람 앞의 연기와 같은 것이다.

헌신적인 사람과 자기애

모두에서 얘기한 연구도 되돌아 가보자. 예를 들면, 남아 공화국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중국 혹은 독일 사람들보다 헌신의 정도가 더 높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주위의 사람과 환경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다.

그들은 가족, 이웃, 친구 및 동료를 돌보려는 욕망에서 그것을 표현한다 – 지역 공동체와 환경은 물론이고. 그러면 질문이 또 생긴다: 중국과 독일 사람들은 이런 욕망이 없는가?

분명히 그들도 있긴 하다. 하지만 그들의 사회는 일과 특히 생산성에 훨씬 더 많이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열쇠는 모든 분야에서 헌신의 좋은 균형을 맞추는 것이지만, 헌신이 자신에게서 시작된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다.

헌신적인 사람들의 자질

헌신적인 사람들은 비판적이다.

원하는 것, 소중한 것 그리고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 때는 불공평하다고 여기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헌신적인 사람들은 매우 공개적이고 솔직하다.

좋은 헌신은 또한 자신에게서 시작된다. 헌신적인 사람들은 좋은 자기 개념, 자존감 및 원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균형을 가지고 있다.

자신에게 더 헌신을 한다면, 환경과 세계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지게 된다. 우리는 보관 창고가 아니다.

그리고 조화로운 공존은 타인과 환경에 대한 존경과 관심을 가진다. 그게 성공의 열쇠이다.

헌신에는 명분이 따른다

거짓으로 위장한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어도, 의욕이 꺾이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한테 영향을 받지 않도록 아주 조심해야 한다.

그들을 흉내낸다면, 그것은 일종의 벌떼 사고방식에 굴복하는 것이다.  벌떼 사고방식에서는 자신이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대신해서 생각하게 놔둔다. 누가 그런 삶을 살고 싶을까.

더 헌신적이 되는 법을 배우자. 하나의 명분, 우리의 대의 명분을 선택해서 그것을 위해 싸우자.

그리고 무엇보다고 자신에 대해 헌신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권리가 있고 행복과 성공을 추구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알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