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팁

감사하는 일은 자신이 받는 것이 가치 있고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더 감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29 8월, 2022

감사는 유형이든 무형이든 개인이 받는 것에 대한 감사로 정의한다. 즉, 누군가의 관대함 덕분에 얻는 이익이 포함된다. 실제로, 누군가의 호의를 감사하지 않을 때가 많다. 이번 글에서는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팁을 이야기해보겠다.

감사의 경험은 스스로가 크게 좌우하는데 다음 두 가지 과정의 결과다(Emmons and McCullough, 2003).

  • 긍정적이고 즐겁고 유익한 결과를 얻었다는 것을 느낀다.
  • 외부 기여가 이러한 결과를 가능하게 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감사의 대상은 타인, 자연, 신, 동물, 우주 등 대개 외부에 있다. 삶이 주는 작고 아름다운 모든 것을 감사하고 행복하게 받는다.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좋은 점

감사하는 마음은 두 배로 보람이 있다. 감사의 대상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에도 유익하기 때문이다. 감사가 제공하는 몇 가지 이점을 살펴보자.

  • 감사는 친사회적으로 만듭니다. 노력이 많이 들더라도 누군가를 도우려는 노력을 향상한다.
  • 낭만적인 관계를 향상한다. 상호 감사는 관계의 연결을 높이고 감사하는 사람과 그 대상 모두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을 증가한다.
  • 관계에 도움이 된다. 감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감사를 표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성장할 것이다.
  •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감사를 많이 할수록 우울증과 불안의 위험이 낮아진다.
  • 삶의 만족과 행복에 기여한다.

“감사는 삶을 더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다. 감사함을 느낄 때 삶의 긍정적인 사건을 즐겁게 기억한다.”

-셀리그먼-

더 읽어보기: 감사 인사와 작별 인사

감사를 유대감

감사를 높이는 열쇠

이전에 언급한 이점은 더 감사해야 하는 좋은 이유다. 이를 염두에 두고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과 활동을 이야기하겠다.

감사를 담은 편지

셀리그먼은 2003년에 이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감사하다고 느끼지만 표현한 적이 없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고 직접 전달하는 것이다.

2005년, 셀리그먼과 연구진은 감사 편지를 작성하여 전달한 지 일주일 후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덜 우울하다고 느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약 한 달 동안 지속됐다.

이 행동의 흥미로운 점은 타인이 자신을 위해 한 일에 관해 생각하고 집중한다는 것이다. 이 성찰을 통해 자기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세부 사항을 알게 된다. 세상이 보이는 것만큼 나쁘지 않다는 것과 아름다운 추억을 남긴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사한 일을 확인하기

감사할 수 있는 삶의 측면에 주의를 집중하고 기록하자. 그런 다음, 상대로 인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왜 감사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이어서 감사하는 모든 일을 일기로 써도 좋다. 감사를 표현해야 하는 인식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구석구석 숨어 있는 놀라움

세비야(n.d.)는 파트너 또는 매일 함께 생활하는 사람과 할 수 있는 활동을 설계했다. 하루 중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의 장점을 생각해 볼 시간을 찾자. 자기 생각을 적고 그들이 자신을 위해 한 일을 얼마나 가치 있게 여기고 감사하는지 말하자.

감사의 글에 날짜를 쓰고 언제든지 찾을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양말, 지갑 또는 핸드백 같은 소지품 사이 어딘가에 숨겨둔다. 상대가 그 행동에 만족할 수도 있고 감사의 글을 찾지 못하더라도 감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팁

로버트 에몬스(2007)는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고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10가지 팁을 제안했다.

1. 감사 일기 쓰기

살면서 누렸던 선물, 축복, 그리고 좋은 일들을 매일 자신에게 상기시켜 감사한 마음을 키우게 한다. 에몬스는 감사하는 마음이 ‘선함을 긍정하고 세상에 좋은 것들, 선물과 혜택을 확인하게 한다.’라고 말한다.

2. 나쁜 일을 기억하기

인생의 모든 것이 좋을 수는 없다.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순간을 극복하거나 극복하려 애쓴다. 나쁜 일을 기억하면 과거에 얼마나 어려웠고 스스로 얼마나 멀리 왔는지 상기시켜준다.

현재 운이 좋은 상황과 과거의 대조는 감사한 마음의 바탕이 된다.

3.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스스로 세 가지 질문을 던지기

  • 나는 _____로부터 무엇을 받았는가?
  • 나는 __________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 스스로 문제와 어려움을 일으킨 적이 있다면 무엇인가?

첫 번째 질문은 삶, 자연 및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것에 집중한다. 두 번째 질문은 자신이 준 것에 초점을 맞추고 타인과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 번째는 자신이 야기한 피해를 식별하고 반복하지 않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한다.

4. 감사 기도 배우기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감사의 말을 몇 마디 표현하자. 종교적 기도일 필요는 없다. 어떤 종류의 기도라도 좋다. 요점은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5. 감각 회복하기

자신의 지각에 집중하고 주변 세계를 인식하자. 좋은 향, 석양, 멜로디, 사랑하는 사람의 스킨십을 즐긴다.

감각은 세상이 얼마나 자극적인지를 알려준다. 에몬스는 만지고, 보고, 냄새를 맡고, 맛보고, 듣는 감각을 통해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살아 있다는 것이 얼마나 경이로운 기적인지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6.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시각적 알림 사용하기

짧은 감사의 기도를 적어서 항상 볼 수 있는 곳에 붙이십시오. 이렇게 하면 감사해야 할 이유와 감사할 일이 있음을 항상 기억할 수 있다.

7. 감사를 실천하는 약속하기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로 결심하면 실천할 가능성이 커진다. 종이에 써서 잘 보이는 곳에 두거나 누군가와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스로 당연시하는 삶을 살지 않겠다, 하루 최소한 한 번은 감사한 일을 기억한다, 또는 삶에 영향을 미친 사람에게 감사하겠다고 다짐한다.

8. 언어에 주의하기

말은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 삶에 관한 해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세상을 감사할 수 있는 곳으로 인식하는 감사의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9. 감사의 행위 하기

감사의 행위는 감사의 감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편지 쓰기, 감사 일기 쓰기 또는 감사 인사 등이 포함된다.

10.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가끔 자신의 지대를 떠나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상황을 찾자. 예를 들어, 산책하며 자연의 다양한 면을 감상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는 등의 상황을 찾아볼 수 있다. 즉, 다른 새로운 상황에 직면해야 한다는 뜻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려면 무엇을 감사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일상적인 작업으로 하루를 대부분 소비하면서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와 현재 상황을 생각할 틈이 없다.

이 의식을 깨우는 것이 감사하는 첫걸음이다. 의식이 없다면 감사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삶이 자신에게 베푼 것을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이 살면서 감사를 표현하는 기본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에게 감사를 가르치는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아이들에게 감사를 가르치는 방법

아이들에게 감사를 가르치려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도록 가르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감사한 마음으로 살도록 아이들을 돕는 건 전적으로 다른 문제다. 감사는 단순한 매너 이상의 것이며 사고방식, 특성 및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Emmons, R. A. (2007). Thanks!: How the new science of gratitude can make you happier. Houghton Mifflin Harcourt.
  • Emmonse, R. A., y Mccullough, M. E. (2003).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84(2), 377-389.
  • Seligman, M. E. (2016). Florecer: La nueva psicología positiva y la búsqueda del bienestar. Océano exprés.
  • Sevilla, E. (s.f). Gratitud. En Cataluña. (2017). Manual de ejercicios de Psicología Positiva aplicada: Ejercicios sencillos para incrementar el bienestar (pp.15-19).  Colegio Oficial de Psicólogos de Madrid.
  • Seligman, M. E., Steen, T. A., Park, N., y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60(5), 410.
  • Seligman, M.E. (2003). La auténtica felicidad. Ediciones B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