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대화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는 5가지 전략

대화는 인간관계의 주요한 기반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사회와 문화를 접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좋은 대화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는 5가지 전략

마지막 업데이트: 09 4월, 2021

대화는 인간관계의 주요한 기반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사회와 문화를 접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좋은 대화 유지 방법을 안다는 것은 사회 각각의 집단에 대한 지원을 바로 세우고 보존하며 풍부하게 하는 데 중요하다.

즉, 이는 모든 사회적 기량이 올바른 관행과 기술로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람들이 오직 관습을 통해서만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예술이기도 하다.

좋은 대화를 하는 동안, 상대방에 대해 열린 태도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태도에 대해서는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좋은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간다면 누구와도 즐거운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말은 즉 슨, 가능한 한 좋은 대화를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몇몇 지침이 있다.

“좋은 대화를 한다는 것은 말하는 이가 중점이 아니며, 문제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

윈스턴 처칠

좋은 대화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는 전략 1. 적극적으로 듣기

좋은 대화 유지라는 것은 직접적으로 듣기 능력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타인의 말을 잘 듣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은 소리를 크게 높여서 귀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좋은 듣기란 능동적으로 대화에 많이 참여하는 것을 일컫는다.

적극적 경청은 대화가 독백이 되는 것을 막는다. 대화하는 두 사람 중의 한 명만 말을 이어 나간다면 대화라고 할 수 없다. 또한, 말하는 시간은 항상 같을 수는 없을 것이기에 일정한 수준의 불균형이 존재할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한 사람은 더 많이 말하고 또 다른 사람은 더 많이 듣는다.  절대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정한 균형으로 맞춰질 경우, 대화의 질이 더 좋아질 것이다.

좋은 대화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는 5가지 전략

2. 중단의 중요성

침묵은 언제든지 대화를 유도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무런 말이 없을 때 굉장히 불안해한다.

하지만, 대화의 중단도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나쁜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그렇지만 침묵이 많이 길어지고, 대화를 끝내고 싶지 않다면 대화를 유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가? 제일 좋은 방법은 주제를 전환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말을 이어 나간다면, 대화가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허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 또는 새로운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전에 말했던 내용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또는 “주제를 바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그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와 같이 말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구는 생각을 연결하고 활발한 대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정보 공유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묻는 말에 적절하게 대답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간단하게 대답하거나 단답형으로만 국한한다면, 좋은 대화를 나누려 노력하던 상대방은 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어지게 된다.

추가 정보와 함께 다른 사람의 질문에 답변하면 대화가 원활해진다. 또한, 생각하고 느끼거나 믿는 것을 표현하려는 열린 마음과 열망을 보여주면 좋다. 이렇게 한다면 상호 작용을 쉽게 한다. 항상 광범위하게 답변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3. 정보 공유

좋은 대화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되는 전략 4. 자신을  내비치는 것

대부분의 사람이 비슷한 태도를 가진 사람에게 더 개방적인 것처럼, 자신을 믿는 사람을 더 많이 신뢰한다. 대화를 좀 더 개인적으로 바꾸려면 서로의 사적 개인 정보를 나누는 것이 좋다. 더 사적인 자신의 다른 측면을 공개해야 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일에 대해 자발적으로 말하면 상대방도 자신에 대해 더 말할 동기가 더 많이 부여됨을 느낄 것이다.

이렇게 자신을 내비치는 모든 것은 교양이 요구되며 형식적인 대화에서 개인적인 대화로 성공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5. 질문은 대화 원동력

질문은 대화 유지에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을 더 잘 탐색하고 더 잘 알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좋은 대화를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기도 하다.

당연히 상대방에게 물어볼 질문을 선택할 때는 충분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방이 심문받는 느낌이 들면 안 된다.

어떤 사람에 대해 잘 모른다면 너무 깊지 않은 선에서 조금 더 사적인 것을 질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나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 되고 불편한 순간을 만들지 않게 된다.

좋은 대화라는 예술을 창조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재미있는 상황으로 이끌며,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 되기도 한다. 자신을 표현하고, 듣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도 있다. 또한, 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하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향상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나는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나는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우리는 모두 어느 순간 그 필요성을 느낀다. 당신을 완전히 압도하는 상황, 감정이 엉망이었던 때, 모든 것을 흐리게 하고, 당신의 관점을 어둡게 하고, 심지어 숨쉬기조차 힘들게 하는 상황들이 있었다. 두려움, 걱정, 슬픔… 어디서부터 시작...



  • Denis, V. C. (2002). MEI o el placer de la conversación. Métodos de información, 9(50), 2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