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잣말: 자기 자신과 대화를 하는 것은 실제로 치료 효과가 있다

· 2018-07-11

혼잣말 하는 것이 당신을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지 않는다. 사실 혼잣말처럼 치료효과가 있는 것은 별로 없다. 우리 모두 결국 혼자 사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렇기에 나 자신과 소통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카타르시스적이며, 스스로를 돌봄에 있어 정서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알더스 헉슬리는 우리가 향상시킬 힘을 가지고, 깊이 알 수 있는 것은 우주에 아주 작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그렇지만 어떤 이유로든 우리는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관심을 자신에게 주지 않고, 자신을 경시한다.  

“세상의 가장 위대한 탐험가도 자신의 마음 깊이 들어가는 사람만큼 오래 여행하지 못한다.”

-쥴리안 그린-

실제로 심리학자들은 우리 모두가 내적 대화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를 안좋게 사용한다. 미시간 대학의 정서 심리학자인 에단 크로스는 인간은 치유할 수 없을 정도로 부정적인 혼잣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실제로 우리 대부분은 똑같이 행동한다. 무슨일이 기대한대로 되지 않거나, 실수를 저지르면 의식이 우리가 얼마나 멍청하고 쓸모 없는지 말을 한다. 이는 우리를 무력하게 만들고 우울증에 위험할 정도로 가까워지게 만드는 부정적인 내적 대화이다. 변화를 만들어보자.

혼잣말: 물고기와 소녀 그림

건강에 좋은 혼잣말

위에서 언급한 에단 크로스 교수는 실험을 수행 해 흥미롭고 유용한 결론을 이끌어 냈다. 자신에게 말을 걸고, 자신의 이름을 말하며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인생에 더 성공하고, 안정적이며, 더 행복하다는 결론이다. 

얼핏 보기에는 지나치게 단순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혼잣말 하는 것은 힘을 가진다: 우리의 뇌가 더 잘 작동하고, 지각능력이 향상되고, 당신의 감정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 효과를 지어내는 것이 아니다: 내적 대화가 우리에게 좋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되었다.

혼잣말은 당신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

혼잣말을 한다고 하룻밤 사이에 더 똑똑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의 지적 능력이 앞으로 향상될 것이다. 사고력과 집중력이 향상되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디보자 마리아. 집중하고 이 문제에 대하 무엇을 할지 생각해보자.” 혹은” 마크, 넌 지금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 진정하고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라는 단순한 말들을 하는 것이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

“세가지 아주 단단하고 어려운 것들이 있다: 그것은 강철, 다이아몬드 그리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자신을 그리는 남자 그림

혼잣말을 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나 자신과 평생을 함께 하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란 것을 기억하자.

당신이 누구인지, 당신의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대화에서 왜 자신을 배제 시키는가? 왜 앉아서 자기 자신과 커피를 한 잔 하면서 어떻게 지내는지 얘기해 보지 않는가?

그렇게 한다고 이상한 것이 아니다. 혼잣말을 하지 않음으로서 최고의 자기계발과 개인적 성장 기술을 놓치게 된다. 여기에 몇 가지 혼잣말의 이점들이 있다

  • 혼잣말은 당신이 현재 그리고 지금 어떻게 느끼는지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이는 당신의 현재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잘 처리할 수 있기 위함이다.
  • 내적 대화는 동기 부여의 강력한 원천이다. 당신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진솔하고, 믿을만한 동기부여의 원천이다. 당신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말해보자. “안젤라, 지금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여기서 포기하면 안돼. 어서 나아가보자!”
  • 실험 심리학의 계간지는, 크게 혼잣말을 하는 것은 대뇌 피질 속 무언가의 스위치를 켠다고 말했다. 이는 사람의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살고 있는 곳이다. 또한 더 명확히 사고할 수 있게 된다.
  • 마찬가지로,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때, 관점을 가지고 부정적 생각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여자의 뒷모습

한 가지 분명히 할 것은, 부정적 대화를 통제해야만 혼잣말이 멋지고 건강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잘 하는게 없어. 넌 잘 할 수 없고, 넌 실패작이야”라고 말하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왜 자신의 가장 나쁜 적이 되려는가? 소크라테스는 사고를 영혼이 스스로 하는 대화라고 정의했다.우리 자신을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친절하고, 애정 어리게, 그리고 건설적으로 이야기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