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감각(Flat Affect) 혹은 정서적 무관심

2018-07-03

혹시 감정을 표현하거나 느낄 수 없다면 어떤 기분일까? 이것은 우리가 무감각(Flat Affect) 혹은 정서적 무관심(Emotional Indifference)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잠시 상상해 보자. 우리의 가족 구성원이 자신들이 복권에 당첨되었다고 말하는데 당신이 이에 대해 어떤 행복감이나 감정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을 일컫는다.

기쁨을 느끼는 못한 채 당신은 무관심해진다. 당신은 미소를 짓거나 그들을 축하하지 않고, 얼굴도 변하지 않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인지적으로 당신은 그들이 행복한 것을 알고 있지만 정작 당신의 감정은 그 생각을 반영하지 않는다.

다른 예를 들자면 완전히 부당한 이유로 해고당하는 사람을 상상해 보자. 당신은 그들에 대해 분노나 슬픔을 느끼지 못한 채 그저 무미건조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이런 사람은 어떠한 감정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기쁨, 슬픔, 공포, 분노 또는 다른 어떤 상황에서 이치에 맞는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없는 것으로 특징 지어지는 현상이라 말할 수 있다.

이 무미건조한 감정에 의한 영향을 더 설명하기 전에, 우리는 감정이 무엇이고 그 감정이 우리의 삶에서 그들이 하는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무미건조한 감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무감각 혹은 정서적 무관심

감정이란 무엇인가?

감정은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반응이다: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 등등… 비록 우리 모두가 감정에 익숙하지만 그 감정을 분석하기 위해 잠시 생각에 빠진다고 해서 감정이 덜 복잡해지는 것은 아니다. 비록 우리가 전에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꼈다고 해도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감정에 대한 잘못된 조절이 감정적인 장애나 심지어 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이것을 약간 단순화시키기 위해 감정은 특정한 자극에 결정적으로 반응하는 생물학적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환경에서도 배울 수 있는 점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각각의 감정에 대해 몇가지 다른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감정이 신경 생리학적 반응이 일어나고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에 의해 유발되며 그 다음에 우리의 행동 반응(예: 어떤 행동이나 제스처)과 인지 반응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려 주도록 하자. 행동과 인지 반응은 개인의 환경과 문화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각각의 감정을 가지고 경험하는 행복감이나 불행의 정도는 삶의 소금과도 같다. 감정은 기억, 의사, 결정, 판단, 추리, 행동, 사회적 관계 그리고 행복에 필수적인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간직하고 있는 기억들이 대부분 자연적으로 정서적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또한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감정적 긴장감이 필요할 때도 있다. 사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의 대부분은 감정에 기반을 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감정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감정을 통해 우리가 준비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우리를 인도한다는 것이다.

감정은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바로 우리가 내면에서 느끼는 주관적인 감각과 외부적인 것에 대한 표현이다. 때때로 그 둘을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배우는 감정을 실제로 느끼지 않고도 감정의 외부적인 모든 징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감정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감정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행동을 준비하는 것이다. 그들은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우리의 행동을 바람직한 목표를 향하도록 이끌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동원한다. 모든 감정은 우리를 다른 종류의 행동을 향해 가리키고 밀어낸다.

무감각 혹은 정서적 무관심

감정은 또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그것을 전달하는 것은 그들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강화시킬 것이다.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신호로서 작용하고 그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우리에게 여러가지 단서를 준다.

마지막으로 감정은 동기 부여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로 감정은 우리가 동기 부여된 행동을 하도록 강요한다. 예를 들어 분노는 방어적인 반응을 기쁨은 대인 관계의 매력을 놀라움은 새로운 자극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낸다.

감정들은 또한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가에 따라 어떤 동기 부여된 행동들을 수행하게 하거나 반대로 회피하게 하며 우리의 행동을 인도한다. 그렇다면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 볼 수 있다.

무감각: 감정이 무미건조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무감각은 어떤 장애가 아니라 우리의 감정에 대한 어떤 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이 무미건조한 감정이나 표현은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할 수 없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것은 종종 정서적 무관심이나 감정적인 우둔함으로 일컬어진다. 그 이유는 그 사람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먼 거리감을 느끼거나 무관심해 보이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의 부재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무감각이 심한 사람은 기쁨을 경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두려움을 경험할 수도 없다.

누군가의 영향이 완전히 무미건조해지는 것은 드문 일이다. 즉 그들은 감정을 아주 작은 정도로 경험할 수 있지만 그나마도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그렇다고 볼 수 있다. 범위가 매우 좁은 사무적인 어조에 가깝다.

이 무미건조한 감정이 우울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무미건조한 감정을 우울증이나 즐거움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과 헛갈려서는 안 된다. 우울증은 무관심과 우울함과 연관되어 있다.

쾌락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 또는 성욕 장애는 대표적인 우울 장애 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예전에 즐겼던 활동들을 즐길 수 없다. 따라서 그들은 그 즐거운 행동들을 멈추고 그 때문에 기분이 좋아지기가 더더욱 어려워진다.

무미건조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은 약간의 외부적인 자극으로는 전혀 경험에 영향을 주거나 감정 등을 전혀 겪지 못한다. 하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는 달리 이것은 어떤 식으로건 그들을 괴롭히지 않는다. 그들은 느끼지도 않고 고통받지도 않는다.

감정적인 장애와 무미건조한 무감각을 구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는 일이다. 두가지는 동시에 발생할 수 있고 그 때문에 이 두가지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성욕 장애는 기쁨을 느낄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모든 감정 또는 줄어든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좌절

무감각 혹은 정서적 무관심이 발생하고 발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감각은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의 기저 질병의 증상 또는 표현이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은 격리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장애나 증후군을 구성하는 다른 증상들과 함께 발생하게 된다.

무감각은 항상 조현병과 관련이 있다. 이 조현병을 지닌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두 가지 종류의 증상이 있다: 바로 긍정적인 증상과 부정적인 증상이다.

긍정적인 증상은 일반적인 감정을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 과도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다. 그리고 부정적인 증상은 이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반응이다. 예를 들어 환각은 긍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식의 ‘과잉’이기 때문이다. 반면 무관심은 동기의 부족 때문에 생겨나는 부정적인 증상이다.

무감각은 조현병의 부정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감각을 조현병에서만 겪을 수 있는 것은 또 아니다. 그것은 또한 감정을 극도로 경험하고 적절히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아니면 우리의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결과로 인해 특정 유형의 치매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볼 수도 있다.

감정적인 무미건조함은 여러가지 광범위한 증상 그룹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근본적인 질병이나 장애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