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충동과 교통사고 사이의 연관성

난폭운전 이면에는 생을 마감하려는 많은 이들의 염원이 숨어 있다. 항상 의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개인이 운전의 위험을 높이면서 구체화되는 결정이다. 이런 현실 앞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 사이의 연관성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22

무모한 운전이 항상 음주나 약물 사용으로 인한 것은 아니다. 종종 이러한 행동 뒤에는 정신적인 문제와 모든 것으로부터 도피하여 사라지고 싶은 욕망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겠다.

대유행 여파로 우울증과 불안 진단의 수가 상당히 증가했고 교통사고도 많이 늘었다. 실제로 지난 2년간 오토바이 사고 사망자 수가 특히 많았는데 위험하고 무모한 운전 조작의 배경에 관해 많은 전문가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그 답은 사고 생존자들에게서 찾을 수 있었다. 생존자들은 자신의 죽음에 대한 욕구를 거의 표현하지 않았지만 종종 잠재된 우울증과 무의식적인 자살 충동을 느꼈다. 자신과 타인의 삶 모두에 대한 명백한 무시와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공허한 마음을 견디지 못해 현실을 탈출하려는 욕구가 있다는 의미다.

운전 중 자살 생각을 경험한 많은 사람 중에 다른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한 사람은 없었다.

더 읽어보기: 조울증: 과연 무엇일까?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 우울증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난폭 운전 이면에 어떤 요인이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우울한 성격의 무모함

무모한 운전자 배후에는 무엇이 있을까? 법적 제한 속도를 초과하여 운전하고 위험한 앞지르기를 하는 개인의 속마음은 무엇일까? 실제로 이런 운전자가 살아남는다면 술과 마약 등 각종 검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심리 평가가 항상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2015년 피사 대학교(이탈리아)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심한 우울증을 느끼는 운전자 수는 어마어마하다. 이는 위험 행동, 충동 및 정신 운동 동요가 정신 문제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이 영향을 미친다. 음주운전은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를 증가한다. 술에 의지하여 도피하려는 심리는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려는 것이다. 알코올이 야기하는 탈 억제는 그들의 위험한 행동을 더욱 강화한다.

자동차와 오토바이는 자살 충동을 느낀 개인이 자해나 자멸하기 위한 이상적인 도구가 된다.

우울증과 무모한 운전자 증상

보통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침대에 누워서 흐느껴 울며 많은 일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상상한다. 여전히 기분 장애에 대해 완전히 편향된 생각을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울증은 여러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무모한 운전 행동과 관련된 종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위험 행동, 변덕 행동, 음주, 도박중독 등이 나타나는 우울증
  • 생각 없이 행동하는 충동적인 사람들
  • 긴장과 동요로 몇 분마다 계획을 변경하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느라 바쁘며 진정으로 긴장을 풀지 못한다.

일부는 사고로 목숨을 잃는 것을 선호하여 가족이 자신이 자살을 원했다는 사실을 결코 알지 못하게 한다.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

운전 중에 자살하려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을까? 진단되지 않으면 매우 어렵다. 많은 사람이 깊은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지 않아서 모든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은 쉽지 않다.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와 관련된 불행을 예상하는 것은 더욱 힘들다.

이 현실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삶을 멈추고자 하는 욕망이 항상 의식적인 것은 아니다

이것은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다.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일으키는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살 충동을 보인다. 이전에 자살을 시도하거나 심지어 자해 행동을 보이지도 않았지만 운전대를 잡거나 오토바이를 조종할 때면 단지 속도감을 즐기며 현실에서 탈출하고 싶어서 운명에 모든 것을 맡긴다. 당연히 이러한 행동은 불행한 결과를 가져온다.

운전 중 자살을 노골적으로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다. 교통사고로 자살을 위장하려 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자신과 타인의 삶에 대한 인식 부족

교통사고로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은 삶에 대한 감사가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자기 목숨을 끊고 싶어서 다른 사람까지 희생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때로 자살하려던 사람은 멀쩡하고 죄 없는 다른 가족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존재에 관한 절대적인 거부를 암시하며 분명히 큰 문제를 야기한다.

자살 생각과 교통사고 충동
얼마나 많은 사고가 자살 충동의 결과인지를 알려주는 데이터가 부족하다.

자살 충동과 교통사고:이 현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어떠한 도로 안전 조치도 궁극적으로 자살 시도를 막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먼저 이 변수로 발생하는 사건 비율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사건의 책임자들을 평가할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잡한 목표다.

자동차가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자폭 또는 자해를 위한 매우 유용한 수단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환경, 자신과 주변 누군가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거나 병적인 행동을 보이는지 감지하는 것이다.

낙심과 절망 가운데 살고 있는 사람이나 속으로 분노하는 사람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통을 겪고 있거나 과음하기 시작한 사람들을 염두에 둔다. 그 결과는 모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니 대책이 필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베르테르 효과 – 왜 자살은 전염성이 있는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베르테르 효과 – 왜 자살은 전염성이 있는가

메릴린 먼로가 그녀의 화장실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었다. 미디어는 곧 이 일이 자살이라고 단정 지었다. 그녀의 죽음이 알려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달에만 303명의 젊은이가 자살했다는 것이 알려졌다. 베르테르 효과가 신문지의 앞면에 등장했다.



  • Carroll, Linda J.; Rothe, Peter (2014). “Viewing Vehicular Violence through a Wide Angle Lens: Contributing Factors and a Proposed Framework”. Canadian Journal of Criminology and Criminal Justice. University of Toronto Press. 56 (2): 149–166. doi:10.3138/cjccj.2014.ES01
  • Pompili M, Serafini G, Innamorati M, Montebovi F, Palermo M, Campi S, Stefani H, Giordano G, Telesforo L, Amore M, Girardi P. Car accidents as a method of suicide: a comprehensive overview. Forensic Sci Int. 2012 Nov 30;223(1-3):1-9. doi: 10.1016/j.forsciint.2012.04.012. Epub 2012 May 9. PMID: 22576104.
  • Popovic, D.,Vieta, E., Azorin, J., Angst, J., Bowden, C.L. Mosolov, S., Young, A.H., Perugi, G. 2015). Suicidal behaviour in major depressive episode: evidence from the BRIDGE-II-MIX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28th European College of Neuropsychopharmacology Congress, August 30.
  • Ratte, J & Bergeron, J. (1997). Psychology of young, risky and bad drivers: Links to depression and suicide. Caribbean Journal of Criminology & Social Psychology, 2, 146-161.
  • MacDonald, J.M. (1964). Suicide and homicide by automobil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Published online in April, 2006, https://doi.org/10.1176/ajp.121.4.366
  • Selzer, M. L.; Payne, C. E. (1992). “Automobile accidents, suicide, and unconscious motiv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19 (3): 237–40 [239]. doi:10.1176/ajp.119.3.237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