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 우울증을 겪고 있지 않은가?

17 3월, 2018

가면 우울증을 알고 있는가? 이 우울증은 자주 언급되는 우울증은 아니다. 하지만 우울증의 사례가 전세계적으로 다른 질병 및 상태에 비해 가장 많이 증가했다고 생각해볼 때, 이 가면 우울증(Masked depression; Hidden depression)의 존재는 매우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심지어 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조차 자신의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기도 한다.

우울증 때문에 전 세계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들은 아직 자신의 증상을 깨닫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정신적 또는 정서적인 상태가 빨리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우울증은 더 복잡하고 심각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그 외에도, 사람의 사회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에서 발생하는 모든 부작용이 존재하고 있다.

“고귀한 행동과 뜨거운 목욕은, 우울증에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 도디 스미스

가면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신호

만일 우울증이 있다면, 자신이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실망하게 될 때 그 감정을 간과해선 안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감정들을 적으로 여기지 말아라. 그들은 우울증의 더 깊은 문제에 대해 경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면 우울증의 전형적인 징후인 다음의 신호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일상을 애써 유지하려 하는 것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 일상 생활의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놓는 경향이 있다. 본질적으로 더 일상적인 작업을, 최대한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고 여긴다. 매일매일의 하루가 이전과 완전히 다르다면, 우리는 끊임없이 적응해야하기 때문에, 우리의 정신적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된다.

우리의 일상은 새로운 접근이나 각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간단한 행동들을 선호한다. 또한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서도, 안정성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이다.

가면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신호

우리의 일상은, 만일 일상이 지루함을 유발하거나, 그 자체가 정체될 때 문제가 된다.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 삶에서 행복을 유발하지 않으면, 가면 우울증이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일상의 어떤 변화가 이유 모를 혐오감을 유발하거나, 당신을 짜증나게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주변의 변화에 관심이 없어지거나, 신뢰가 부족해져서, 시간을 허비하게 되어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빈번하게 거짓말을 하는 것

삶과 관련된 간단한 문제에 자주 거짓말을하는 사람들에게는 가면 우울증이 있을 수 있다. 만일 오랜만에 친했던 친구를 만나, 그들이 자신에게 “요즘 어떻게 살고 있어?”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설령 사실은 별로 기분 좋지 않다고 해도, “뭐, 어, 잘 지내지.”라고 대답하게 된다.

친구들이 당신이 ‘요새 안 좋아 보인다고’ 말하면, 당신은 그저 요즘 피곤한 것 뿐이라고 답할 것이다. 당신은 진정한 건강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고, 다른 이야기로 주제를 돌리려고 할 것이다.

물론 계획이 완전히 수립될 때까지, 설명하기가 번거로워서 몇 가지 거짓이나 변명을 말하는 것은 꽤 정상적인 일이다. 사실, 당신은 사교 모임을 두려워하게 되고, 당신 자신의 일상이 지루해져버렸다고 하더라도, 남들도 하는 정상적인 것과 다른 일을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실제로는 어떤 삶을 사는지를 알기를 원하지 않는다. 당신은 자신의 깊은 내면 속에, 옳지 않은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숨기려고 한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

가면 우울증을 앓고있는 사람들은, 외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떠한 실제 목적도 없는, 그저 고립되기만 한 것은, 우리의 감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명백히 알리는 신호이다. 이 경우, 그 사람들이 부끄러워하거나 내성적인 사람들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 편을 든 사람들에게 무언가 언짢은 게 있다는 의미이다.

두 얼굴

그 사람들이 참여하는 대부분의 대화에는, 자연스러운 대화라기 보다는, 피상적이거나 인공적인 것, 무언가 계획된 것이라는 느낌이 든다. 단지 일반적인 주제, 개인적으로는 관련이 없거나 적은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게 된다. 만일 누군가가, 예를 들어 친구나 연인이, 일반적인 예의의 문제를 넘어서서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알고 싶어할 경우가 있다면, 이 때, 그들은 누구와도 가까워지기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신호를 보낸다. 그들은 웃을 수 있고 친절한 모습을 보일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접근해올 때면, 항상 마음 속 장벽을 높이 세우게 된다.

많은 양의 자극적인 물질을 섭취하는 것

가면 우울증에 대해 위험한 면이 있는 또 다른 증상은, 특정 자극 물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물론 자신들의 상황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공허함과 불편함, 불쾌함 등을 보상받기 위해, 온갖 화학적/생물학적으로 자극적인 물질들을 섭취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술과 같은 알코올, 설탕, 커피와 같은 진한 카페인 등을 섭취하게 된다. 이 세 가지 물질은 필요에 따라, 인지되는 여러 자극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한 소비 이상으로, 이 물질들의 소비의 빈도나, 양에 따라서 여러 의미를 보인다.

좌절

가면 우울증에서는 여러 다른 증상도 종종 나타난다. 그 안에는, 수면 장애, 식습관의 변화, 공허감 및 포기감, 기타 대부분의 활동에 대한 무관심 및 위장 장애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 중 일부, 또는 대부분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을 혹시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물론 그들의 사생활을 존중해야 하지만, 애정을 갖고, 그들의 푸념에는 기꺼이 귀 기울여주고, 그들을 지지해주자.

그리고, 만일 자신이 가면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때로는 작은 치료만으로도 충분할 수도 있고, 일종의 간단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니, 당신의 삶을 얽매는 것을 치우고,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