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키스-도슨 법칙: 수행 능력과 각성

2019-04-24
여키스-도슨 법칙은 수행 능력과 각성 사이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 이론은 일정 수준에 이르기까지는 높은 수준의 각성이 개인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밝혔다.

여키스-도슨 법칙은 수행 능력과 각성 사이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 법칙은 심리학자 로버트 M. 여키스와 존 딜링햄 도슨에 의해 1908년 확립됐다.

여키스-도슨 법칙은 수행 능력은 일정 수준에 이르기까지는 생리적이거나 정신적인 각성이 증가할수록 향상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러나 자극 수준이 너무 높아지면, 수행 능력이 오히려 감소한다.이 법칙에 따르면, 각성과 수행 능력을 향상할 최고의 방법은 우리로 초롱초롱한 상태에 머물게 하는 과업들을 수행하는 것이다.

여키스와 도슨은 실험을 통해 전기 충격이 쥐들이 미로 찾기를 마치는데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전기 충격이 너무 과도하면, 쥐들의 수행 능력은 오히려 떨어졌고 쥐들은 오직 도망치려는데만 집중했다.

이 실험은 각성 수준이 당면 과제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물론 일정 수준까지 말이다.

여키스-도슨 법칙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여키스-도슨 법칙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한 가지 예는 시험 전 경험하는 불안이다.

스트레스 수준이 최적이면 시험에 집중하고 정보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불안이 너무 크면 오히려 집중력이 영향을 받아 정보 기억 능력이 저해되는 결과를 낳는다.

여키스-도슨 법칙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또 다른 좋은 예는 스포츠다.

운동 선수가 중요한 움직임을 할 준비가 되었을 때, 흥분(아드레날린 분비)의 수준이 이상적이면 수행 능력이 신장돼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게 된다.

그러나 운동선수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겪으면, 수행 능력이 크게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이상적인 흥분 수준을 결정짓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는 한 가지의 정답이 없다. 과업에 따라 흥분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활성화 수준이 낮으면 수행 능력이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비교적 단순한 작업을 하고 있다면, 더 높은 활성화 수준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서 복사나 집안일 같은 단순한 작업은 활성화 수준의 높고 낮음에 영향  받을 확률이 적다. 그러나 훨씬 더 복잡한 과업에 대한 수행 능력은 활성화 수준에 훨씬 크게 영향받는다.

흥분 수준이 너무 낮으면, 그 개인은 자신에게는 그 과업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에너지가 없다고 느낄지 모른다. 너무 과도한 흥분 수준 또한 문제가 되며 집중력을 앗아갈 수 있다.

역 U자 모델

여키스-도슨 법칙은 종 모양 곡선의 그래프로 설명된다.

곡선은 흥분 수준이 높아지면서 상승하다가 결국 하강한다. 이런 이유로 많은 이들은 여키스-도슨 법칙을 역 U자 모델로 알고 있다.

과업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곡선의 모양은 다양할 수 있다.

단순하거나 잘 학습된 과업에서는 각성과 수행 능력 간 관계가 단조롭다. 흥분이 증가하면서 수행 능력이 향상한다.

그러나 복잡하거나 잘 모르거나 어려운 과제의 경우, 각성과 수행 능력 간 관계가 뒤집어지는 시점이 존재한다. 즉, 어느 한 시점을 지나면 흥분 상태가 증가할수록 수행 능력이 감소한다.

여키스-도슨 법칙

역 U자의 상승하는 곡선은 흥분이 에너지를 공급하는 효과를 말하고 있다. 그러나 주의력, 기억, 문제 해결 같은 인지 과정에 대한 각성(또는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효과는 그래프의 하강하는 부분을 낳고 있다.

역 U자 모델에 따르면, 압박감의 수준이 적당할 때 개인은 최고의 수행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압박감이 너무 크거나 충분하지 않으면 수행능력이 감소한다. 어떤 경우에는 그 감소 정도가 상당히 심각하다.

그래프의 왼쪽 편은 도전이 충분하지 않거나, 과업을 열심히 해야 할 이유를 발견할 수 없거나, 부주의하고 동기부여가 안된 방법으로 일에 접근할 때를 보여준다.

그래프의 절반은 최고의 효율성으로 일할 때를 보여준다. 이때는 열심히 일할 동기 부여가 있으나 압박감을 느끼지는 않는다.

그래프의 오른쪽 편은 너무 압도당해서 압박감에 굴복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여준다.

영향력을 끼치는 4가지 요인

역 U자 모델은 상황에 따라 각 개인에게 다르게 나타난다. 사실 이 곡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4가지의 영향력 요인이 있다. 기술 수준, 성격, 불안 특성 및 과업의 복잡성이 그것이다.

우선 개인의 능력 수준이 당면 과업에 대한 수행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

고도로 훈련되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있는 개인은 압박이 큰 상황을 적절하게 다스릴 가능성이 크다. 잘 훈련되고 준비된 답이나 방안에 의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개인의 성격 또한 압박을 다루는 방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심리학자들은 외향적인 사람들이 내향적인 사람들보다 압박을 다루는데 더 뛰어나다고 본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압박이 없는 상황에서 수행 능력이 더 향상한다고 볼 수 있다.

불안 특성 관련해서는, 개인의 자신감 또한 그들이 상황을 다루는 방식에 영향을 끼친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압박을 받을 때에도 침착할 가능성이 더 크다. 불안정한 사람에 비해 자신의 능력에 대해 그다지 의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과업의 복잡성도 개인의 수행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요인이다.

문서를 복사하는 것은 에세이나 임상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다. 그러나 과업의 복잡성이란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여키스-도슨 법칙

여키스-도슨 법칙에 대한 마지막 코멘트

여키스-도슨 법칙은 1세기 이상된 오래된 법칙임에도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유용하다.

사실 오늘날에도 이 법칙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업무 및 스포츠 수행 능력과 관련해서 말이다.

1950년에서 1980년 사이에 수행된 연구들은 높은 스트레스 수준이 신장된 동기 부여 및 초점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이 현상의 정확한 원인은 밝힐 수 없었다.

2007년 학자들은 이 상관 관계는 뇌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와 관련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기억 수행 능력 테스트에서 뇌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측정했을 때 여키스-도슨 법칙과 비슷한 곡선이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는 기억과 수행 능력 사이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입증했다. 결론적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이 여키스-도슨 효과을 일으킨다는 것을 시사하면서 말이다.

  • Anderson, K., Revelle, W., & Lynch, M. (1989). Caffeine, impulsivity, and memory scanning: A comparison of two explanations for the Yerkes-Dodson Effect. Motivation And Emotion13(1), 1-20. doi: 10.1007/bf00995541
  • Broadhurst, P. (1957). Emotionality and the Yerkes-Dodson Law.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54(5), 345-352. doi: 10.1037/h0049114
  • Lupien, S., Maheu, F., Tu, M., Fiocco, A., & Schramek, T. (2007). The effects of stress and stress hormones on human cognition: Implications for the field of brain and cognition. Brain And Cognition65(3), 209-237. doi: 10.1016/j.bandc.2007.02.007
  • Yerkes RM y Dodson JD (1908). “The relation of strength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formation”.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and Psychology. 18: 459–482. doi:10.1002/cne.92018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