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자

10 1월, 2021
삶의 모든 면에서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유형의 사람인가? 만약 그렇다면 고통과 좌절의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완벽함 대신 탁월함을 목표로 해야 한다. 즉,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을 능가해야 한다.

완벽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탁월함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면 항상 기억해야 할 중요한 세부 사항이 있다. 탁월함이 성공의 정점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보다 나아지거나 실수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실제로 개인 성장 분야에서 인기 있는 이 아이디어는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면 동기 부여를 잃지 않을 거라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완벽함에 초점을 맞추면 고통에 처하게 된다.

완벽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자

여기에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예가 있다. 교육 센터와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군중들 사이에서 돋보이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자주 말하는 걸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현재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따라서 자녀를 차기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또는 마리 퀴리(Marie Curie)로 키우려는 이러한 시도는 실제로 자녀를 불안, 실망, 좌절의 어려운 길로 안내하는 것과도 같다. 누군가가 완벽해지려고 할 때 실패와 실수는 파괴적이고 고통스럽다. 완벽을 위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재앙의 비결이다.

반면, 탁월함을 목표로 한다면 동기를 부여받고, 무엇이든 극복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탁월함을 목표로 할 때 우리는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이 길에서 실패는 개선의 또 다른 기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완벽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자

탁월함을 달성하기 위해 열망해야 하는 이유

심리학에는 탁월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있다. 이 분야는 사람들이 행복과 직업적 성취를 이루는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얻고자 애쓴다.

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예가 여기 있다. 일반적인 현상은 어린 시절에 자신의 기술을 개발한 많은 재능 있는 아이가 결국 성인이 되어 연습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뮤지션, 체조 선수, 예술가, 댄서 등등 왜 그렇게 많은 잠재력, 숙달,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을 독특하게 만든 활동을 중단할까?

대답은 간단하다. 우리는 종종 탁월함을 개발하지 않고 재능에 집중한다. 즉, 사람들은 보통 누군가가 무엇을 잘하면 축복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재능이 있거나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이다.

하지만 이는 진실과는 거리가 멀다. 진정으로 무언가를 잘하고 싶다면 타고난 재능 그 이상이 필요하다. 사실 좋은 습관을 채택하고,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기꺼이 노력하고, 열심히 일하고, 목표에 도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탁월함을 정의한다.

어린이 신동은 거의 성공하거나 행복한 성인이 되지 못한다. 이는 부모나 보호자가 자존감, 정서적 관리 또는 좌절감 관용과 같은 중요한 측면을 무시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탁월 심리학은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완벽함의 목표가 아니라 자아실현과 행복의 목표를 말이다.

다음은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다.

헌신

자신과 목표에 헌신하지 않으면 탁월함을 위해 노력할 수 없다. 여기에는 인내, 안전지대를 떠나는 용기, 그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고 도전이 발생할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즉,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 이것을 대신해 줄 수는 없다.

탄력성

우리는 ‘탄력성’의 개념이 현재 매우 인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는 또한 탁월함을 추구하는 데도 중요하다. 탄력성은 실패 횟수나 실수 횟수와 관계없이 몇 번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약 탁월함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이 특정 기술을 염두에 두자. 탄력성은 엉망진창이 된 후에도 우리가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도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습, 연습, 연습

어떤 분야든 마스터하고 싶다면 연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열심히 일하고 더 나아지는 데 집중해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자신을 능가하는 것이어야 한다.

내면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말자. 결국, 누구도 최고로 태어나지 않았다. 그것은 모두 연습과 집중의 문제일 뿐이다.

탁월함은 무엇일까? 이를 공급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또 다른 요소는 자신의 성과를 반영하는 능력이다. 진행 상황을 감시할 수 없으면 아무것도 달성할 수 없다.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때때로 전술을 변경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듣고, 반성하고, 비판적인 안목을 가진 사람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다.

자신감

타고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가면 증후군”에 시달리는 경향이 있다. 즉, 그들은 자신이 사기라고 생각하고 더는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는다. 이처럼 자신감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고 행복해질 기회도 가질 수 없다.

이는 우리가 낙관적이고 탄력적이며 자신에 대해 확신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심리적 근육인 자존감과 관련이 있다.

자신감

완벽이 아닌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자: 탁월함이란?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은 인간이 행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탁월함이 필수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 용어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

그것은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가 절대 발전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고, 동기를 부여하고, 꿈과 희망에 영감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탁월함은 평범함을 뛰어넘어 비범함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탁월함을 달성하면 자신에게 만족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목표, 열정 또는 욕망이 무엇이든 간에 완벽해지려고 노력하지 말자. 대신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