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

09 6월, 2020
이 글에서는 자극 조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치료 중에 이를 수행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될 것이다.

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은 파괴적인 습관을 끊는 근본적인 기법이다. 자극 조절 기법은 중독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의 종류를 없애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행동 기법은 자기 제어 기능을 한다. 이는 자극을 제거, 대체 또는 수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행동 기법은 꽤 간단하다.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약간의 변경만 하면 된다.

그러나, 행동 기법이 간단하다는 사실이 결과를 얻기가 쉽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치료사와 환자 모두가 공감과 헌신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결과는 거의 보장된다.

공감

치료사는 환자와 공감해야 하되, 현실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바람직한 자극이 모두 적절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환자는 매우 의욕적이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어 한다고 확신하고 있을 것이다.

프로차스카와 디 클레멘테 모델에 따르면, 만약 어떤 사람이 경쟁 전 단계나 사색 단계에 있다면, 그들은 자극 조절을 수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환자는 결정을 내리고 치료사의 지침을 따르기로 해야 한다.

자극 조절을 수행하는 방법

자극 조절을 수행하는 방법

자극 조절을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것들은 반응을 촉진하는 자극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것에서부터 신체 내에서 생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까지 다양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치료사는 환자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작업이 실제로 실행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마지막 요점은 사회적 지원, 자기 통제, 동기 부여 등 사건이나 개인의 자원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행동 사슬의 첫 번째 고리를 작업하는 것이 더 좋은 생각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감정적으로 의존하고 있고, 그들에게 전화를 하는 행동이 전적으로 당신의 알코올 섭취에 달려 있다면, 당신은 전화를 피하는 행동보다는 술을 마시려는 충동 조절에 힘써야 한다.

“자극과 조절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서 우리의 힘은 반응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의 반응에는 성장과 자유가 있다.”

빅토르 프랑클

자극 조절을 수행하는 방법

  • 배경 자극을 제거한다. 중독성 있는 행동이 상당히 심각하고 자제력이 부족한 경우에 이것은 특히 좋은 대안이다. 담배를 끊으려고 할 때나 시가를 피워야 하는 상황에서 커피를 마시는 경우, 치료사는 커피를 아예 제거하라고 조언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는 훨씬 더 자제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는 흡연을 피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배경 자극을 줄인다. 이런 형태의 조절 자극은 어느 정도 자제력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 더 좋다. 따라서, 그들은 근본적으로 배경 자극을 제거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들이 외출할 때마다 물건을 사고 싶은 강한 충동이 있다면 말이다. 이럴 경우, 신용카드를 집에 두고 현금을 덜 들고 다니라고 하는 것이 훨씬 현실적이다. 만약 취소하거나 현금 없이 집을 나가라고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을 것이다.

더 많은 방법

  • 행동을 늦춘다. 중독성 있는 행동에 대처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그것을 지연시키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냉장고에 가서 더 먹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낄 때가 있다. 이 경우 적어도 앞으로 20분 안에 가지 말아야 한다. 동시에, 정신을 딴 데로 돌리기 위해 다른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 약속을 이행한다면, 그들의 갈망은 나중에 사라질 것이다.
  • 생리적 수준에서 변화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중독성 있는 덫에 빠지지 않는 좋은 선택은 자신의 유기체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심한 알코올 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 사례가 있다. 디설피람 또는 안타부스라는 이름으로 된 약이다. 알코올 중독자는 이 약을 복용하고 몸에서 알코올 대사를 담당하는 효소(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를 억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알코올에 노출되었을 때 그 사람은 나쁜 반응을 보일 것이다. 구토, 빈맥 그리고 발한을 경험할 수 있다.

자극 조절의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생리학적 수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용하는 또 다른 예는, 점심을 먹은 후에 쇼핑하러 가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배가 고프지 않기 때문에 고칼로리 음식이 더는 끌리지 않을 것이다.

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의 결론

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 결론

적절하게 수행하면 중독에 대한 자극 조절이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당신이 의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면 곤란하다.

따라서, 자신의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중독에 관해서라면 인지 기술도 유용하다. 그들의 목적은 애착 문제에 대한 환자의 잘못된 믿음을 바꾸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완 기술과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금단에 잘 대처하고, 마음 챙김을 이룰 수 있다.

Labrador, F.J (2008). Técnicas de modificación de conducta. Editorial Pirám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