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 방법

10 1월, 2020
이 글에서는 알코올 중독에 대한 다양한 효과적인 심리 치료법에 관해 설명한다. 금욕이나 절제된 음주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선택된 치료법은 환자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의 대부분은 인지 행동 모델을 기초로 한다. 인지 행동 모델은 알코올 중독 치료를 자가처리에 사용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강력한 강화 메커니즘으로 다룬다.

인지 행동 모델은 알코올 중독이 질병이라고 가정하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대안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알코올 중독자들을 위한 이러한 심리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알코올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낮추는 것이다. 동시에, 장기적인 적응 기능의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다른 활동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려고 한다.

또 다른 목적은 환자, 그들의 인적 자원, 가족 환경에 따라, 문제가 있는 알코올 사용을 중단하도록 훈련하는 것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것을 “통제된 음주”라고 부른다.

현재 알코올에 대한 심리 치료 중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완전한 금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다른 하나는 그 사람이 안전하고 통제된 방식으로 술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이것들을 각각 아래에 설명할 것이다.

행동 모델은 알코올 소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접근방식은 문제에 대한 책임을 개인에게 부여한다. 이처럼 변화는 전적으로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금욕을 목표로 한 알코올 중독에 대한 심리 치료
 

금욕을 목표로 한 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

사회적 기술 또는 자기 통제 훈련

전문가들은 이를 적절한 대인 관계 및 대인 관계 기술이 부족한 환자들에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알코올을 사용하지 않고는 감정 상태를 조절할 수 없는 사람들을 돕는 좋은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회적 상황에서 음주가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인 전략으로 술을 덜 먹는다는 것을 관찰했다.

한 예로 몬티 외 연구진(2002)의 매뉴얼을 들 수 있다. 이 작업은 환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지원 그룹에도 사회적 전략을 제공한다. 이것은 환자가 술을 마실 일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알코올 중독 치료법의 하나로서 지역사회 강화 접근법

이 접근법은 물질의 소비와 관련된 생활방식을 바꾸려고 한다. 여기에는 문제해결, 가족 행동 치료, 사회상담, 구직 훈련 등의 기법이 포함된다. 또한 통제된 음주의 맥락에서 이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

행동 부부 요법

이것은 강화 메커니즘으로 알코올 소비를 넘어서며 금욕을 그 목표로 하는 것을 포함한다. 부부가 만족스러운 활동에 함께 참여하도록 노력한다. 어떤 종류의 술도 마시지 않는 활동이 더 좋다.

좋은 예가 시슨과 아즈린 프로그램(Sisson and Azri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은 알코올 중독자가 아닌 배우자에게 ‘알코올 중독 배우자를 다루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 중 일부는 그들에게 신체적 학대의 가능성을 줄이고, 음주를 조장하고, 그들의 파트너에게 치료를 받으라고 장려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혐오 요법

이러한 요법의 목적은 알코올에 대한 사람의 욕구를 완전히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이용하는 치료사들은 다양한 자극이나 이미지를 이용할 것이다. 그들은 알코올의 특성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예: 색깔, 냄새 등)을 조건화하는 방식으로 이것을 사용한다.

전문가들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자극을 사용해 왔다. 이것들은 1929년 칸타로비치(Kantarovich)가 사용했던 고전적인 전기 충격에서부터 화학 도구나 심지어 시각화까지 다양하다.

이 치료법의 한 예는 1970년에 카우텔라(Cautela)가 제안한 은밀한 감작 접근법이다. 이 치료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8개의 세션이 충분한 경향이 있다.

재발 방지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말랏과 고든이다. 여기서 그들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그 부담의 주요 부분을 고객에게 맡긴다. 게다가, 그들은 일단 그 변화를 달성한 후에도 유지 관리해야 한다.

재발 방지는 고위험 상황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전략이 더 강력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정상적인 음주 수준을 목표로 하는 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

전문가들은 문제가 있는 사람이 그의 신체적 문제가 없기 때문에 술을 완전히 끊으려 하지 않을 때 이 치료를 선택한다. 이 치료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소벨과 소벨(Sobell and Sobell)이다.

소벨과 소벨 프로그램은 문제 음주자들이 만성적인 음주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것의 목표는 단지 잠깐의 개입만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 토대는 자기 관리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개인은 치료사가 그들에게 가르쳐주는 많은 전략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 음주가들은 교육 수준이 높은 젊은 경향이 있다. 그들은 보통 직장인이고 알코올 금단 증상도 거의 없다. 이들 대부분은 5년에서 10년 동안 술을 남용해 왔다. 그들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자원의 측면에서, 그들은 다른 인구의 자원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것은 그들이 많은 장애물 없이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벨과 소벨 프로그램

소벨과 소벨 프로그램은 4주가 걸리며, 전문가는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관리한다. 환자가 진료소에서 하는 일에서는 그다지 집약적이지는 않지만, 그것은 많은 숙제를 수반한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환자들이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도록 하려고 한다.

소벨과 소벨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이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 제안은 다음과 같다. 하루에 3단위 이상의 술을 마시지 말고 일주일에 3일 이상 마시지 말라. 이 규칙을 따르면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낮아진다. 또한, 고위험 상황에서 절대 음주를 해서는 안 되며, 한 시간에 2잔이상을 마시면 안 된다. 또 다른 중요한 조언은 술을 마시기로 한 시간과 실제로 마시는 시간 사이에 최소한 20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문제 해결과 재발 방지에 대한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환자가 알코올 사용과 관련된 그들의 삶에서 그러한 상황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다음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결론

여기서 논의하는 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의 두 가지 유형 모두,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가 대체 치료 전략을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술을 마시고 싶은 충동에 제동을 걸 수 있어야 한다. 술을 마시도록 부추기는 사람들에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배우는 사회적 기술처럼 간단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알코올 중독자가 스스로 생각함으로써,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목표는 중독으로부터 당신을 분리하고 새로운 길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 과정이 불편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집중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직면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알코올 중독 심리 치료법, 특히 통제된 음주에 초점을 맞춘 심리 치료법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와 감정을 다루는 방법으로 술을 선택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의 큰 목표는 이 젊은이들이 병적인 음주가가 되는 것을 막는 데 성공하는 것이다. 대신에, 그들이 알코올 소비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는 것이 훨씬 낫다.

 
  • Vallejo, P, M.A. (2016). Manual de Terapia de Conducta. Editorial Dykinson-Psicología. Tomo I y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