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2019-08-08
스턴버그에 따르면 지능은 분석적, 창의적, 상황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지능 유형은 매우 구체적인 아이디어 및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대부분 사람은 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주 명확한 생각을 하고 있지만, 이는 역사를 거치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됐다. 또한, 비네(Binet), 웨슐러(Weschler), 스피어만(Spearman), 카텔(Catell) 및 스턴버그(Sternberg)와 같은 많은 전문가가 지능에 관한 이론을 개발해 냈다. 그중 우리는 오늘 심리학자이자 코넬 대학의 교수인 로버트 스턴버그의 연구에 집중해 보려고 한다.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는 인지 심리학의 관점에서 지능을 정의한다. 그에게 지능이란 “삶과 연관된 실제 환경에 대한 의도적 적응, 선택 및 형성을 지향하는 정신 활동”이었다.

즉, 스턴버그는 개인이 자신의 인지적 차원의 맥락, 그 맥락을 적용 및/또는 변경하는 목적과 가진 관계를 지능이라고 믿었다.

스턴버그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는 또한 지능의 세 가지 유형에 관해 설명하는 삼원지능이론을 개발해 냈다.

  • 분석적 지능.
  • 창의적 지능.
  • 상황적 지능.

“지능은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기본 원리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턴버그는 분석적, 창의적, 상황적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지능을 제시했다. 삼원지능이론이라고도 하는 이 이론의 세 가지 측면 각각은 지능의 다른 하위이론을 나타내며 상호 의존적이다. 그 하위이론은 바로 요소적, 경험적, 맥락적 하위이론이다.

“현명한 사람은 그가 발견한 것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낸다.”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우리는 스턴버그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2008년 엘리자베스, J.R과 그레고리, P.의 서술을 인용하려고 한다. 바로 살펴보도록 하자!

지능과 개인 내면의 관계: 지능의 구성 요소

삼원지능이론은 사고와 관련한 정신 과정의 구성 요소를 통해 지능과 개인의 내적 삶 사이의 관계를 묘사한다.

  • 문제 또는 작업에 대한 해결책을 계획, 제어 및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실행 프로세스.
  • 실행 성분. 메타요소의 명령을 실행하는 것과 연관된 모든 하위 프로세스.
  • 지식 습득 성분. 이들은 주로 문제 해결에 사용하는 프로세스이다.

이러한 성분은 상호 의존성이 높으며, 함께 저자가 분석적 지능이라고 부르는 것을 형성한다.

지능과 개인 경험의 관계

세 가지 유형의 정보 처리 성분은 개별 경험 수준에 따라 다양한 작업 및 상황에 적용된다. 처음으로 무언가를 하면 새로운 것이다. 하지만 계속하다 보면 자동으로 된다.

이러한 유형의 지능은 스턴버그가 창의적 지능이라고 하는 것이다.

지능의 맥락: 정신적 자치의 기능

스턴버그의 이론은 항상 조정할 수 있는 결말을 염두에 두고, 매일의 지능을 삶 및 기술과 관련이 있는 실제 환경을 선택하고 수정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먼저, 뇌는 적응을 선택한다. 만약 그게 작동하지 않으면 선택 또는 변경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이는 우리를 맥락적 지능이라는 마지막 지능 유형으로 인도한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배울 만큼 현명한 사람이 있는가?”

-볼테르(Voltaire)-

지능의 맥락: 정신적 자치의 기능

지능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경험을 추구한다

올더스 헉슬리(Aldous Huxley)의 명언은 지능을 각 개인의 개인적인 욕구와 관련지으므로 완벽하다. 이는 특히 교육 환경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주요 교육 목표 중 하나는 다중 지능, 감성 지능 및 삼원지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유형의 지능은 각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인지적 및 기타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능에 관한 여러 이론에 접근하는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주므로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을 이해하는 건 교사들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는데, 왜냐면 그들이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교실에서 이러한 종류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Jiménez Rey, E. M., & Perichinsky, G. (2008). La teoría triárquica de la inteligencia de sternberg aplicada a la creación de programas. In X Workshop de Investigadores en Ciencias de la Computació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