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격리 중일 때 대처하는 방법

2020-04-02
집에서 혼자 자가 격리를 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시간 동안 최선의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우리의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격리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은 정말 예기치 않게 우리를 찾아왔으며, 그래서 COVID-19는 우리의 일상과 일과가 얼어붙게 했다.

이 기간을 거쳐나가는 건 당연히 가족이나 파트너와 함께일 때 훨씬 쉬울 것이다. 그럴 경우 더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밀접한 관계, 사랑 및 지원은 우리에게 매우 큰 위안이 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혼자 격리 생활을 하면서 이 한정된 기간을 보내야 할 수도 있다. 이는 원래 혼자 살고 있었거나 아니면 근로 의무 때문일 수 있는데, 많은 노인은 이러한 상황에 부닥쳐 있다.

그렇지만 상황은 언제든 쉽게 변할 수 있으며 우리는 불안, 스트레스 및 격리로 인한 부담감과 같은 요소에 민감해져야 한다. 감정이나 우리의 마음은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를 진정으로 피폐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혼자 격리 중일 때 대처하는 방법

아마 우리 중 누군가는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음으로 아무 문제가 없을 거라고 말할 수도 있다. 화상 통화, 지속적인 메시지 및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작용은 물론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과의 신체적 접촉이 필요하다. 또 우리는 회사와 그것이 우리 삶에 주는 의미를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혼자 격리 중일 때 대처하는 방법

혼자 격리 생활하기: 정신적 지주와 목적

사람들이 격리 생활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란셋 학술지에 소개된 킹스칼리지 런던의 최근 연구에서 보고된 것과 같은 여러 대륙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 전문가들은 다른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의 영향으로 2003년 캐나다의 여러 도시에서 발생했던 것과 유사한 경험을 분석했다.

이 경우 사람들은 10일 뒤에 스트레스, 감염에 대한 두려움, 좌절, 지루함, 공급 부족으로 인한 고통, 영구적인 일자리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했다. 하지만 이 모든 연구는 가족 단위를 기반으로 했다. 따라서 우리는 혼자 격리 생활을 할 때 생기는 영향에 대한 자료는 없다.

이 상황은 마치 감각 격리 탱크에서 몇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을 보고 또 그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으면 뇌에 심각한 영향이 미칠 수 있는데, 기술과 휴대 전화를 활용해 계속 연락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그 영향은 분명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지금과 같은 현실에서 우리가 정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들

사람이 몇 시간, 며칠, 몇 주 동안을 혼자 고독하게 보내면 해리 증상과 같은 매우 구체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건 사람들이 불안으로 고통받을 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뇌 기능 장애다. 해리 증상을 경험할 때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 실제 사실이 아니라고 느끼기 시작한다.

또 우리는 더는 몸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지 않으며, 거울을 보면서 거기에 비친 사람과의 동정심 및 단절을 경험한다. 현실은 계속 더뎌지고 더는 의미가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현상은 스펙트럼 내에 속한다. 다시 말해, 어떤 사람들은 가벼운 방식으로 고통을 겪고 다른 사람들은 극단적인 방식으로 고통을 겪는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탈출하지 못하도록 마음을 ‘고정’하는 것이다. 방황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해야 한다.

일과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일과가 매우 중요하다. 즉, 정해진 시간 동안 일을 수행하는 일정을 유지해야 한다. 그 외에도 여가, 휴식 및 운동을 위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뭔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우리에게 도움이 되고 또 격려가 될 것이다. 따라서 혼자 격리 중일 때에는 매일 몇 시간씩이 걸리는 일종의 작업을 하는 게 이상적이다. 온라인 강좌에 등록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우리의 마음을 고정하고 생각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족 및 친구들과 자주 접촉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들과 통화 또는 화상 통화를 하는 동안 함께 공유했던 행복한 순간, 재밌는 일화 및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무언가를 기억하려고 애써보자. 그렇게 하면 우리가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하도록 돕는 많은 양의 세로토닌을 공급받을 수 있다.

지금과 같은 현실에서 우리가 정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들 

미래의 목표와 내일에 대한 희망을 품자

이러한 격리 상황을 극복하려면 우리의 뇌에는 일과 이상이 필요하다. 또한, 애정이 어린 메시지를 넘어서서 스크린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전화를 끊고 나면 공허함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고통을 받을 수 있고, 우리의 감정은 심하게 영향을 받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지금은 미래의 목표와 내일에 대한 희망을 기억해야 할 순간이다. COVID-19는 결국 지나갈 것이고, 상황은 더 관리하기 쉬워질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는 모두 자가 격리에서 풀려날 것이고 세상은 다시 예전처럼 돌아가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꿈은 계속 우리를 기다릴 테고, 우리의 목표는 우리에게 동기, 희망, 자신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단지 차가운 유리창만 바라볼 게 아니라 때때로 마음을 열고 수평선 너머를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의 목적을 기억하자. 그렇다. 우리의 인생이 지금 잠시 보류 중인 건 사실이지만, 우리가 다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모든 건 반드시 정상으로 돌아온다.

  • Brooks, Samantha. Webster, Rebecca. The psychological impact of quarantine and how to reduce it: rapid review of the evidence https://doi.org/10.1016/S0140-6736(20)304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