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의 문화 그리고 썬즈 오브 아나키

2019-09-24
썬즈 오브 아나키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그 제목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딴 Samcro라는 오토바이를 타는 바이커 집단의 이야기이다.

썬즈 오브 아나키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그 제목의 알파벳 앞글자를 딴 Samcro라는 오토바이를 타는 바이커 집단의 이야기이다.

폭력의 문화 그리고 썬즈 오브 아나키

이들은 자신들이 차지한 캘리포니아 북부의 작은 마을, 차밍에서 살아간다.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대신 해당 마을에 사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평화를 제공한다. 이들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범죄로 인해 생명을 잃기도 한다. 예를 들면, 다른 오토바이 집단과의 경쟁으로 인한 것이다. 이것은 차밍의 거주민들과 바이커들 사이의 사회적인 접촉을 보여준다.

Samcro는 아일랜드 테러리스트 집단인 IRA와 무기를 거래한다. 이 바이커 집단은 IRA와 이미 몇 년 동안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Samcro의 시작은 합법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친구들과 여유로움을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천천히 범죄 집단으로 변해간다. Samcro는 이들이 최초로 함께 모이게 된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역사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바이커 집단의 시작

최초의 바이커 집단은 세계 2차 대전 종결 이후 전쟁에 참전했던 미군이 고향으로 돌아오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졌다. 전우들은 다양한 군대 경험과 전쟁 경험 속에서 매우 특별한 전우애를 공유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나면서 이 모든 것이 사라졌다. 그들 대부분은 전쟁의 일상을 그리워했고 특히 평범한 일상을 더욱 못 견뎌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바이커 집단은 자신들이 민간인의 삶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스스로 하찮은 존재가 된 것처럼 느꼈다. 그리고 이들 사이에는 그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경험과 매우 끈끈한 유대감이 있었다.

더 읽어보기: 탄산음료, 폭력성 사이의 관계

폭력의 문화 그리고 썬즈 오브 아나키 01

이들은 새로운 사회의 환경을 그리워함과 동시에 그것을 거부했다. 이들은 다시 전쟁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바이커 집단을 만들었다. 오토바이는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교통수단이었다. 그리고 오토바이가 생긴 것을 계기로 그것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기 시작했다. 전쟁에 참여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바이커 집단의 여행, 산책, 그리고 다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

1950년대 홀리스터 마을의 폭동 이후, 이 바이커 중 일부는 전통적인 바이커의 삶에서 벗어나 유명한 1%를 구성했다. 미국 바이커 협회 (AMA)에 의하면 99%의 바이커들이 원칙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그 원칙에 따르지 않는 나머지 1%는 사회의 표준에 동의하지 않으며 불법을 저지르며 살아간다. 

폭력의 문화, 썬즈 오브 아나키

폭력이 사회의 본질적인 모습으로 보인다. 자신의 이상을 다른 집단에 강요할 때 당연히 사용되는 폭력은 마치 하나의 사회 현상처럼 보인다. 문화적 맥락에서 폭력을 바탕으로 한 가치와 표준을 만들어간다.

폭력이 문제 해결 그리고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대응의 수단이 다시 폭력이 되는 지속해서 이어지는 행동의 수단으로 이해된다. 그리고 폭력의 수위는 높아질 뿐이다. 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속에서는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더 큰 폭력을 사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왜? 과거에는 ‘그렇게 심각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받아들여졌던 행동들이 불균형한 폭력적 반응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집단에 더욱 큰 억압을 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심지어 더 많은 폭력을 사용해서 이 폭력적 반응을 억압하기 때문이다.

폭력은 권위에 대한 존경 또는 권위의 행사처럼 보여진다. 계급 체계에서 개인과 집단의 영광이 가장 우선시 된다. 집단의 리더는 단순히 집단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뿐 아니라, 올바른 사회적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이들은 집단의 결속력을 유지하고 그러기 위해 필요한 원칙이 확실하게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사회 윤리와 폭력

폭력의 문화 그리고 썬즈 오브 아나키 02

가족의 중요성

바이커 집단은 가족의 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들은 단순히 친구나 동료가 아니라 형제이다. 그리고 이들의 아이들은 자기 부모의 전철을 밟도록 형성되어 있는 환경 속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그 부모에 의해 사회화가 된다.

가족은 그들 가족의 교육을 책임져야 하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이상을 더욱 견고하게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사회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이 따르는 가치와 원칙은 사회의 그것과는 다르다. 자신들의 현실에 따른 그들만의 독자적인 개념과 아이디어가 세대를 이어져 전달된다. 이러한 학습의 한계와 ‘가족’ 이외의 사회화를 허용하지 않는 폐쇄적인 환경은 새로운 세대로가 폭넓은 시선을 가지지 못하도록 한다.

폭력의 문화 속 여성의 역할

여성 또한 바이커 집단 이외의 자신들만의 집단을 구성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집단을 구성하지만, 전통적으로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엄마와 부인의 역할이다. 이런 방식으로 썬즈 오브 아나키는 여성을 향한 폭력이 언제나 존재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여성은 SAMCRO의 일부가 되기 위해 바이커 집단 멤버의 안정적인 연인 또는 부인이 되어야 한다. 또한, 여성들은 남성의 즉각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여성들은 계속해서 남성들의 소모품처럼 취급된다.

여성은 이 집단을 조화롭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녀들은 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해야 한다. SAMCRO는 여성과 바이커 집단 멤버의 관계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가진 가족이라는 개념은 집단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수 없다면 집단에 속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썬즈 오브 아나키는 많은 ‘오토바이 집단’들을 하나로 묶는 생활 습관과 가치를 보여주려 한다. 전쟁 이후 쓸모없는 사람이 되었다는 느낌은 그들을 사회에서 멀어지게 하고 사회를 부정하게 만든다. 이들은 오토바이를 자신의 삶으로 만들고 그것이 자신을 정의하는 것이 되도록 만든다.

“친구는 우리가 선택한 가족이다.”

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