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당신이 스스로의 영웅이 되어야 한다

· 2017-08-24

어느 날, 당신이 직접 영웅이 되어야할지도 모른다. 당신이 슈퍼맨처럼 당신의 옷을 찢고, 영웅의 의상을 입고, 스스로를 구해내야 한다. 위급한 상황이 생길지도 모르고, 그 위험에 강해지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는지도 모른다.

당신의 일생에서 엄청난 위기가 닥치건, 당신의 감정이 마치 소용돌이 속에 빨려들어가는 듯 하건, 그건 중요하지 않다. 언젠가는, 당신이 당신의 마음의 검을 빼들어 싸워야 할 때가 올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애정을 갖고 손을 잡아줄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당신의 손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은 오로지 한 명 뿐이기도 하다. 당신은 당신의 내면의 마수를 없애지 않는 한, 빛으로 도달할 수 없다. 그 점에서 보건대, 당신이 결코 원하지 않았던 자신의 모습, 당신이 결코 가기 싫었던 곳을, 결국에는 마주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당신은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지켜야 할 마음이 있다

당신은 어쩌면 당신이 가장 활발하고, 단단한 갑옷과도 같은 마음을 가졌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아마 당신은 당신의 영혼에 폭풍우가 몰아치는 일 자체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그를 위한 벽을 세워두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에는 우리 모두 한번쯤은 파란을 겪게 된다: 우리는 스스로 강하다고 생각하고 상처입기 쉽지 않다고 여기기도 한다.

“힘이란 마음에 있지, 뱃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 야스미나 카드라

하지만 우리는 틀렸다. 우리의 내면 깊은 곳에는, 위험에 내성이 전혀 없는 자신의 마음이 있다. 설령 당신이 겉으로는 대비를 세워뒀다고 말하더라도 말이다. 당신은, 당신의 마음은, 마치 영웅을 기다리는 어린아이처럼, 당신이 얼마나 나이를 먹었건, 당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건, 나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당신의 마음이 당신의 존재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이다.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특출난 성과이자, 당신만이 가질 수 있고, 가치를 둘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이름을 평생 지고 가며, 가장 두려운 순간에도, 당신 자신이 배신하질 않기를 바라고 있기도 하다.

당신이 바로 스스로의 최고의 영웅

당신 주변에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다른 마음들이 많다. 도움을 주는 것, 조언을 해주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며,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싸우는 일은 매우 고귀한 것임을 기억하자. 하지만, 당신이 당신의 최고의 영웅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그리고 당신이 스스로를 도와야 한다는 것, 조언을 해줘야 한다는 것, 그리고 스스로를 위해 싸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당신은 한 사람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하는 지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영웅담이 있기 마련이다.”

– 브랜든 샌더슨

당신 자신은 공감, 연민, 신뢰, 안정감을 원한다. 그리고, 당신은 다른 사람보다도 바로 자신이 스스로에게 그것들을 줄 수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은 스스로를 이해하고, 당신만의 자기 판단을 잊어야 하며, 당신의 악몽을 떨쳐낼 수 있어야 한다.

만화나 영화, 소설 속에 나오는 영웅처럼, 당신은 꾸준히 스스로를 믿으며, 당신 자신의 역경을 극복하는 사람이 될 거라 믿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두 눈 속에, 자신을 받아들일 용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어서는 것 외에는 선택권이 없다

만일 당신이 지금까지 겪어본 적 없는 큰 위험에 직면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음, 당신의 생존 본응은 당신이 일어서고, 용기를 갖도록 만들 것이다. 이것이 극복이라는 것이다: 시작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것.

“모든 영웅들은 고통의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결국에는 극복해낸다.”

모든 인간은, 고통을 겪을 때 운다. 당신도 고통이란 것을 알게 될 것이지만, 당신은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고통 때문에 아파서 몸부림을 치더라도, 당신은 그 고통에서 배우게 될 것이다. 게다가, 당신이 다른 사람을 도우면 도울수록, 스스로도 도우는 것이 될 것이다.

다른 선택지는 없다. 물론 혼란을 겪을 것이고, 실망하고, 혼돈에 고통받을 것이고, 이에 공포에 질릴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신의 세계는 불안정해지고, 평화의 균형을 되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 위험을 극복하려 시도도 하지만, 그에 대해 의문을 품을지도 모른다. 이것이 바로, 영웅이란 것이다 – 영웅은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며,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바로 당신 자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