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20 5월, 2020
많은 사람이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한 수면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 불확실성, 불안감, 괴로움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경우 이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한 한 가지 영향은 수면 문제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로 인해 갑자기 불안감을 느끼면서 수면 문제, 즉 잠에서 깨고, 잠이 들거나 아니면 숙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는 COVID-19 팬더믹과 관련한 또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만큼 잠을 잘 자는 게 필수적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몇 주 동안 지속하는 불면증은 결국 면역 체계를 약화하여 우리가 코로나바이러스에 더 취약해지도록 할 수 있다. 더욱이 이전에 질병을 앓고 있었다면 수면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상황이 더 악화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생활 방식은 바뀌었다. 또 우리는 매일 하던 일과를 잃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의 변화는 어떤 식으로든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걱정스러운 상황에 더해, 우리는 7시간 또는 8시간의 중단 없는 수면에 방해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수면 영역을 돌보기 위해 작은 변화를 실천하고 적절한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손 위생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수면 위생을 관리하는 게 매우 중요한데,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걱정과 위기로 가득한 시기

이러한 불확실성, 격리 및 불안의 시기에 수면 문제는 여러 가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사람들은 항상 수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특정 증상을 나타내 보이는데 그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어떤 사람들은 이갈이로 인해 고통받는다. 이는 고전적인 이갈이나 아니면 반대로 이를 너무 악무는 것으로 인해 다음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은 지나치게 과민성인 마음으로 잠자리에 든다. 그들은 생각하고, 걱정하고,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고, 모든 종류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예상하면서 누워있다. 그리고 그러한 정신적 과로로 인해 잠들기 매우 어려워한다.
  • 반면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한밤중에 갑자기 빈맥 (잦은 맥박)이나 발한으로 깨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 악몽은 또 다른 일반적인 특징이다.
  • 그리고 뇌와 신체가 진정으로 상쾌해지는 REM 수면 단계에 진입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수면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혀 쉬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다. 따라서 그 결과 피로 또는 집중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처음에 지적했듯이,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면역 체계가 약해질 수 있다. 그리고 뒤따라 불안과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몸이 피곤하고 마음이 포화 상태가 되면 정서적 취약성이 증가하고 반응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이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다.

 
걱정과 위기로 가득한 시기의 수면 문제 

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개선을 위한 핵심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 수면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바로 모든 제안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다. 본질적으로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변화를 시도해보는 게 중요하다.

명확한 일과 만들기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격리 생활은 모두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다. 그러므로 우리의 몸과 마음이 익숙해지도록 새로운 일과를 갖추어야 한다. 즉, 잠자리에 들거나 아침에 일어나는 훈련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가능하면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게 좋다.

정보의 혼란에 주의하기

스트레스와 불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감염된 사람 및 사망자의 수치와 함께 우리에게 몰아치고 있는 과도한 정보다. 

따라서 뉴스 시청 시간을 줄이자. 물론 정보 제공을 유지하긴 해야 하지만 정보에 너무 집착하면 안 된다. 그렇게 할 경우 지나치게 걱정하고 불면증에 시달릴 확률이 높아진다.

 

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취침 시간 한 시간 전에 전자기기 끄기

아마 여러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시청하면서 자유 시간을 보내곤 했을 것이다. 그렇다, 이러한 활동은 분명 자신을 즐겁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잠자기 한 시간 전에 반드시 전자기기를 모두 꺼야 한다. 그래야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걸 피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기기가 방출하는 전파는 뇌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숙면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저녁 식사 후 긍정적인 감정이 흐르도록 하기

저녁 시간에는 긍정적인 감정과 기분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친구나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낮 동안 있었던 일에 관해 이야기하고, 좋았던 시간을 떠올리며, 이 모든 상황이 종료되었을 때의 계획을 세워보는 게 좋다.

또한, 가족과 함께 게임을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좋은 책을 읽거나, 편안하게 목욕을 하는 등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게 좋다. 중요한 건 평화로운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고 COVID-19에 대한 생각에 너무 빠지지 않는 것이다.

저녁 식사 후 긍정적인 감정이 흐르도록 하기
 

COVID-19 위기 중 수면 문제: 명상하기

명상의 혜택을 누리려면 몇 주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이야말로 명상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가 아닐 수 없다. 명상을 하면 다음에 도움이 된다.

  • 몸이 이완된다.
  •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 감정과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
  • 지금, 이 순간과 현실에 집중할 수 있다.

명상의 이점을 발견해 보려고 시도하는 건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현재 상황으로 인해 수면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면 위의 전략을 적용해보자. 우리의 건강이 수면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