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엄마를 위한 간단한 자기 관리

2019-06-26
이 글은 '슈퍼맘' 망토를 입고 자신을 완전히 잊어버리는 바쁜 엄마를 위한 간단한 자기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 관리를 자연스럽게 여긴다. 자기 관리가 되어야 남을 돌볼 수 있다. 부모일수록 이 말에 더 공감할 것이다. 이 글은 ‘슈퍼맘’ 망토를 입고 자신을 완전히 잊어버리는 바쁜 엄마를 위한 간단한 자기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가족을 다른 모든 것보다 우선시해야 하고 자신을 위한 시간과 자원 사용을 이기적이라는 생각을 떨쳐낼 때가 됐다. 아이들을 돌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봐야 한다. 자기 관리조차 할 수 없는데 어떻게 아이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겠는가?

자기 관리는 전반적인 건강의 중요한 요소다. 이는 우리의 삶 속 실용적, 육체적, 정신적, 심지어는 정신적인 요소까지 포괄한다. 그래서 사람마다 자기 관리에 대한 정의가 다르다. 스스로에게 맞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해야만 남들에게 사랑받고 존경받을 것이다.”

파울로 코엘료

간단한 자가 관리를 위한 시간 만들기

피부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미 당신도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 대신, 스스로와 연결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전략과 도구를 제공할 예정이다.

바쁜 엄마를 위한 자기관리가 있어도 시간을 내기가 어려울 것을 알고 있다. 스스로 시간을 내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적이어야 한다.

비활동적인 순간들을 자기 관리적인 순간들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을 배워라. 그 시간을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쪽으로 사용하라. 다른 업무에 들어갈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해라. 창의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신체에 귀를 기울여라. 긴장을 풀고 쉬는 법을 배워라.

아래에서, 우리는 바쁜 엄마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일련의 자기 관리 연습방법을 소개하겠다. 아무리 바쁜 일정이어도 이 연습은 실시할 수 있다. 하루에 몇 분만이라도 집중을 하고 자기 자신을 바로잡으면 된다.

“자신을 사랑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삶에 대한 갈망을 멈추게 되었고, 주위의 모든 것들이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 초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찰리 채플린

바쁜 엄마를 01

바쁜 엄마를 위한 자기관리: 다리를 올려라

다리를 올리는 것은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다른 증상들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준다. 다리를 치켜올리는 동안 눈을 감고 마음을 텅 비워라.

침대나 바닥에 눕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나서, 다리를 벽이나 의자 위에 놓아라. 놓을 곳이 없다면 허공에 들고 있어도 된다. 더 높게, 멀리 뻗을수록 좋다.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복식호흡 연습

복부 호흡은 긴장을 푸는 첫걸음이다. 사실, 이것은 바쁜 엄마를 위해 가장 추천하는 과정이다.

복부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면 횡격막이 내려가서 호흡을 더욱 깊게 한다. 이런 종류의 호흡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우리 몸의 산소 순환을 돕는다.

시작하려면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등을 대고 누워라. 눈을 감고 손을 배에 올려라.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배가 풍선처럼 어떻게 팽창하는지 느껴보라.

숨을 내쉬면서 배가 척추 쪽으로 가라앉는 것을 느껴라. 여러 번 반복하면 된다.

만약 정말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라면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난 후에 몇 초 동안 숨을 참아라.

처음에 어렵게 느껴져도 괜찮다. 연습할수록 나아진다. 서너 번 숨을 들이쉬고 나면 더 차분해지는 느낌이 들 것이다.

뜨거운 차를 한 잔 마셔라

침묵 속에서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은 낮에 스스로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중 하나이다. 오전 혹은 오후 1시에 마시면 좋다.

정말 마음에 드는 유기농 차를 만들어라. 기분을 나아지게 하고, 건강한 차 종류를 골라라. 생각이 복잡하면 명상 비디오나 팟캐스트를 듣는 것도 좋다.

한 모금 한 모금씩 즐기고, 감각에 집중하고, 숨을 쉬어라.

자기 관리

바쁜 엄마를 위한 기타 간단한 자가 관리 연습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데는 다른 많은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 15분에서 20분 정도 요가를 하는 것도 유익하다.

명상이나 주의력 운동도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날 필요가 있지만, 그만한 가치를 한다.

앞서 언급했지만 중요하니 다시 말하도록 하겠다. 신체 건강을 소홀히 하지 마라. 운동을 뒷전으로 미루지 마라.

내부든, 바깥이든, 체육관에서든, 공원에서든 할 수 있는 어떤 방법으로든 운동을 하기 위한 시간을 마련하라.

이러한 제안들 중 몇 가지를 일상에 포함시키도록 노력하라. 분명히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며, 더 집중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Barkin, J. L., & Wisner, K. L. (2013). The role of maternal self-care in new motherhood. Midwifery. https://doi.org/10.1016/j.midw.2012.1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