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를 관리하는 7가지 방법

2019-03-15

에너지는 우리의 육체적, 감정적 상태를 유지해주는 필수적인 힘이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에너지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스트레스적인 상황과 여러 일상적인 문제로 인해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우리의 일상은 우리를 지치게 한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우리의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곤 한다.

다행히도 에너지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기획하는 것 만큼 희망하는 데 에너지가 필요하다.”

엘리너 루스벨트

1. 빚지지 않기

빚을 지면 고통스럽다. 채무 상태는 우리에게 부담감 등 괴로운 감정을 안겨준다.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빚을 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불가피하게 빚을 지게 된다면 빚의 청산을 최우선순위로 둬야 한다. 빚을 돈으로 갚지 않으면 심리적인 건강으로 갚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에너지를 관리하는 7가지 방법 01

2. 약속을 지켜라

위에서 빚을 지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어떤 일을 하겠다고 약속하기 전에 그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생각해라. 약속을 어기면 필연적으로 마음이 좋지 않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인간관계까지 망가질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에너지를 낭비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상대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면 그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3.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쉬어라

불행하게도 요즘같은 사회에서 현대인은 휴식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얼마나 많이들 잊어버리는지, 놀라운 일이다. 이들은 쉬지 않고 일하면서도 게으르다며 자책한다.

그러나 휴식은 에너지 유지의 방법이다. 가능한 한 많이 쉬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신체적, 감정적, 인지적 행복의 원천이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에너지를 관리하는 7가지 방법 02

4.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인생을 정돈하자

또 현대인이 간과하는 것은, 과연 본인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는지에 대한 평가다. 많은 경우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인생을 정돈할 시간은 있다.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래야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5. 건강 관리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건강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건강한 습관은 영양, 운동, 휴식 등과 큰 관련이 있다. 이 세 가지는 건강한 생활습관에 필수적이다. 병원을 자주 가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몸 어딘가가 불편하다면 의사를 찾아, 그가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에너지를 관리하는 7가지 방법 03

6.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라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도망가는 것은 결과적으로 더 힘들어진다. 문제가 생기면 도망가면 그만이지만, 그로 인한 불안감이나 대처하지 않아 생기는 결과로 괴로워지기 때문이다.

일단 뭔가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면 우리는 걱정하기 시작한다. 그 걱정은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사라지지 않고 우리의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때문에 가지고 있는 문제에 빨리 직면할수록 더 좋다.

7. 수용하고 용서하라

현실을 피해서는 안된다. 현실은 우리 마음대로 되지 않기에 사람들이 도망가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오히려 현실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용서는 그러한 수용의 한 과정이다.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은 우리가 인간이고 실수를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반면 타인을 용서하는 것은 그들이 실수를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원한을 품거나 자책하지 말자.

선종 불교의 가르침에 따르면 에너지는 지켜야 할 절대적인 선한 힘이다.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한 위의 방법은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니 오늘부터 실행에 옮겨라!

  • Calle, R. (1999). Ante la ansiedad: una propuesta para mantener la serenidad y evitar el estrés (No. 616.89 C132a Ej. 1 0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