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진정하는 한숨

힘든 날에는 크게 한숨을 쉰다. 이 간단한 운동은 생리학적 및 심리적 항상성을 모두 회복하는 정신생리학적 리셋터 역할을 한다.
불안을 진정하는 한숨

마지막 업데이트: 24 8월, 2022

한숨은 연인을 묘사하는 시에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꿈꿀 때만 한숨 쉬는 것은 아니다. 사실, 한숨은 감정과 밀접해서 긴장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길게 몰아서 내쉬는 한숨은 항상성의 메커니즘이다. 한숨을 쉬면 균형을 되찾고 불안을 진정하며 위로가 되고 심지어 해방된 느낌이 온다. 이러한 생리적 반응은 종종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한테 꾸중을 듣기 전에 깊은 한숨을 쉰 적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가 한숨을 쉬면 보통 무슨 일이 있냐고 되묻기 마련이다.

한숨이 확인과 지원이 필요한 감정적 상태에 반응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사람과 동물 모두 강렬한 감정 상태일 때 한숨을 쉰다.

한숨 스트레스
불안 같은 감정은 훨씬 더 많은 한숨을 쉬게 할 수 있다.

한숨, 손끝에서 생리학적 재부팅

미국 스탠퍼드대 신경생물학 교수인 앤드류 후버만은 한숨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조용한 기술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감정 상태에서 쉬는 한숨은 이미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자동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한숨을 제대로 쉬는 경우는 드물다. 실제로, 한숨을 쉬면 약간의 안도감을 주기는 하지만 항상 영구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숨을 너무 빨리 쉬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높은 심박수로 인해 폐포의 많은 부분이 공기와 함께 붕괴된다. 호흡이 빠르고 CO₂ 수치가 높아지면 피로와 불편함으로 이어진다.

한숨의 혜택을 받으려면 완전히 의식적인 행동이어야 한다. 느리고 깊은 호흡은 신체 회복 효과가 있다. 산소를 재생하고 폐이산화탄소를 제거하며 엔도르핀 분비를 증가하기 때문에 유익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분 좋은 웰빙 감각이 지속한다.

완전히 통제하고 의식적으로 하는 심호흡은 큰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준다.

불안에 대한 깊은 날숨의 이점

2016년, 벨기에 루벤 대학교는 깊은 한숨이 불안 수준을 감소한다는 연구를 수행했다. 그러나 이러한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발견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실제로 1930년에 ‘생리적 한숨’이라는 기술 관련 문서가 있다. 인체는 무의식적으로 온종일 작은 한숨을 쉬며 폐 기능을 조절하고 최적화한다. 그러나 스트레스와 불안을 다룰 때 한숨은 숨이 찰 만큼 빈번해진다.

생리적 한숨은 6~8초 동안 지속해서 내쉬는 깊고 자발적인 호흡으로 구성된다. 심장 수용체는 횡격막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감지하고 뇌에 메시지를 보내 심박수를 줄이며 기분이 편안해진다.

하루 3번 심호흡하기

두려움, 불안, 고뇌, 심지어 슬픔 같은 부정적인 원자가의 감정 상태는 훨씬 더 많은 한숨을 쉬게 한다. 그러므로 매일 한숨 횟수를 늘리면 기분을 좋게 하기는커녕 경계심을 높이고 과호흡을 유발할 수 있다.

한숨을 쉬는 횟수를 조절해야 한다. 어려운 시기를 겪을 때 호흡하는 법을 배우면 유익하고 카타르시스도 느낄 수 있다. 또한 하루에 3~4회씩 의식적으로 깊이 한숨을 쉬어도 좋다.

다음과 같이 한숨 쉬는 법을 연습하자.

  • 3~4초간 코로 숨을 꾸준히 들이마신다. 공기가 복부를 채우는지 확인한다.
  • 7초간 숨을 참는다.
  • 최소 8초 동안 크게 숨을 내쉰다(숨을 쉴 때 항상 소리가 나야 한다).
  • 두 번 반복한다.
한숨 감정적 의사소통
의사소통하는 동안 한숨을 쉬는 것도 감정적 해방의 형태다.

감정적 의사소통의 메커니즘, 한숨

한숨은 감정적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다. 타인의 한숨 소리를 들으면 고민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 때문에 한숨을 쉬지만 긍정적인 이유로 한숨을 쉬기도 한다. 흥분과 사랑의 감정은 생리적 리셋터를 활성화한다.

옆에 있는 누군가가 한숨을 쉬면 대개 그 이유를 묻는다. 어떤 면에서 한숨은 서로를 지지할 목적을 가진 사회적 맥락에 경종을 울린다. 한숨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걱정이나 불안의 원인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한숨은 신체에 적절한 항상성을 제공하지만 어떤 점이 힘들고 치유하는지를 훨씬 더 많이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 한숨을 쉬면 이 전형적인 메커니즘에 주의를 기울이자.

이 글은 어떤가요?
감정이 넘쳐흐를 때, 그냥 심호흡을 하자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감정이 넘쳐흐를 때, 그냥 심호흡을 하자

감정이 넘쳐흐를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감정은, 마치 우리 몸 속의 나침반과 같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를 인도하고, 대부분,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모든 상황에서 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감정이 모두 적정선을 넘어버리면, 어떻게 될...



  • Finesinger, J. E. (1944). The effect of pleasant and unpleasant ideas on the respiratory pattern (spirogram) in psychoneurotic pati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100, 659-667.
  • Ramirez JM. The integrative role of the sigh in psychology, physiology, pathology, and neurobiology. Prog Brain Res. 2014;209:91-129. doi: 10.1016/B978-0-444-63274-6.00006-0. PMID: 24746045; PMCID: PMC4427060.
  • Vlemincx, Elke & Diest, Ilse & Van den Bergh, Omer. (2016). A sigh of relief or a sigh to relieve: The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relief effect of deep breaths. Physiology & Behavior. 165. 10.1016/j.physbeh.2016.07.004.
  • Vlemincx, E., Taelman, J., De Peuter, S., Van Diest, I., & Van Den Bergh, O. (2011). Sigh rate and respiratory variability during mental load and sustained attention. Psychophysiology48, 117-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