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과 정신분석학: 인간의 정신

2019-11-21
프로이드는 성격에 관해 여러 이론을 제시했다. 그 중 대부분은 당대에 혁명적이고 급진적인 생각이었다. 그 중 하나는 유전학과 정신분석학 이론이었다.

역사상 중요한 인물들 덕분에 우리는 한 세기 전과는 다른 성격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정신분석학 아버지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가 대표적 인물이다. 인간의 정신에 대한 그의 새로운 관점은 그의 시대에 급진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중 하나는 오늘날 우리의 초점인 유전학 및 정신 분석학 이론이다.

성욕과 무의식에 대한 연구는 프로이트에서 시작되지 않았다. 그는 그 주제에 대해 우리에게 매우 다른 관점을 제시했다.

그 관점은 정신분석학, 혹은 정신역학이었다. 그의 이론, 연구, 임상 실습 및 출판물은 심리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다.

성에 대한 그의 생각은 또한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그의 생각은 시간에 대한 전통적인 생각과 달랐으며 아이들의 성욕과 같은 것들을 다루었다.

“성적인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모두가 아프거나 아프지 않다. 위선자에 불과하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유전과 정신분석학 01

유전학과 정신분석학: 기원

정신 분석은 다른 개념에 얼마나 의존하는지에 따라 매우 복잡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다른 정의를 제공하지 않고 하나의 정의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다.

서로를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유전학 및 정신 분석 이론에 대한 특정 기원을 제시하기 어렵게 만든다.

실제로, 그것은 프로이트의 다른 모든 경험에서 비롯된 이론적인 문제다.

이 글에서는 그의 연구뿐만 아니라 병원에서의 그의 견습과 임상 실습의 일부로 치료한 환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만약 인간이 특정한 기원을 정확히 찾아 내려고 노력한다고 했을 때, 이 이론은 그의 성서 이론에 관한 세 가지 에세이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여기서 그는 정신 분석의 관점에서 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유전학과 정신분석학: 둘 사이의 관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을 제시했다. 그중 하나가 유전자 모델이다. 그 밖에도 지형적, 역동적, 경제적 및 구조적 모델이 있다.

유전자 모델은 특히 다양한 성감대 영역에서의 자극을 통한 즐거움 추구에 중점을 둔다. 이 이론은 이것이 평생동안 지속되고 어린 시절도 자극에 대한 탐구의 일부라고 말한다.

이 아이디어는 만족의 유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 발전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족의 좌절은 과도한 만족과 다른 사람을 만들 것이다. 정신 분석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서로 다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만족도 역시 사람마다 다르다.

정신분석학, 정신성 발달 단계

이 정신 분석 모델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각각은 특정 성감대, 집착 및 갑작스러운 짜증을 포함한다. 정신성 발달로도 알려진 이 이론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구강 단계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시기다. 성감대는 입이다. 뽀뽀, 빨기, 물기, 식사 등 이 신체 부위에서 만족감을 느낀다.

이 단계는 두 개의 하위 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물건을 빠는 것으로부터 즐거움을 얻는 수동적인 구강 단계다.

다음은 아기의 치아가 자라서 물릴 수 있는 활성 구강 단계다.

이 단계에서 집착은 즐거움의 근원이 구강으로 남아있는 수동적인 성격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흡연자가 있다. 갑작스러운 좌절은 공격적인 성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때 그들은 적대적으로 즐거움을 추구한다.

항문 단계

이것은 18개월에서 4세 정도의 시기다. 여기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부위는 항문이다.

항문의 가학적인 단계가 있으며, 이는 배설물 배출을 의미한다. 여기에 집착하는 사람은 나중에 어른이 돼서 돈을 쓴다. 다른 단계는 수동적이거나 괄약근을 지속적으로 제어하는 단계다. 이들은 누군가가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남근 단계

이것은 4세에서 7세까지의 기간이다. 여기에서 성감대는 사람의 성기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신체에 대해 훨씬 호기심이 생겨 더 자주 자위하게 된다. 또한 성적 차이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아버지나 어머니와 동일시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또한 사람의 개성을 형성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라고 불리는 증후군으로 이어진다.

긍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부정적인 콤플렉스가 있다.

긍정적인 증후군의 경우 아이는 이성의 부모에게 매력을 느끼고 동성의 부모와 경쟁하거나 그를 싫어한다. 부정적인 증후군은 정확히 반대다. 아이가 이성의 부모를 미워하고 동성의 부모에게 끌린다.

잠재 단계

이것은 대략 7-12세의 기간이다. 그러나 이 경우 사람의 성적 본능은 환경에 동화될 수 있을 때까지 억압되어 배우기가 더 쉬워진다. 이것은 성격이 실제로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동성인 다른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이 일반적이다.

생식기 단계

이 단계는 12세 이상부터 진행되며, 여기에서 성감대는 사람의 성기다. 여기에서 성적 정체성이 다시 확립될 것이다.

또한 오이디팔의 환상을 가지기 시작한다. 십대 직전에 시작하는 이 시기동안 성행위에 대한 욕구가 치솟는다.

유전과 정신분석학 02

결론

심리적 발달은 역동적인 과정이며 여러 단계가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특정 단계의 발달은 누군가에게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보다시피, 프로이드의 유전학 및 정신 분석 이론은 성의 관점에서 보는 성격에 대한 독창적인 접근 방식이다. 당시에는 혁명적인 생각이었으며 오늘날에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Freud, S. (2012). Tres ensayos sobre una teoría sexual. Buenos Aires: Alianza editorial.

Domínguez, D. (2014). La singularidad de la teoría psicoanalítica. Jornadas Jaques Lacan y la psicopatología. Psicopatología Cátedra II- Universidad de Buenos Aires, Argent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