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초월: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것의 가치

2019-09-21
이번 글을 통해 자기 초월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자기 초월은 영성과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이다. 이는 인간 성격의 매우 복잡한 특성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자기 초월에 관한 사람들의 생각은 제각각이다. 이번 글에서는 자기 초월 관련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질적으로, 자기 초월은 자기 자신을 초월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정체성을 넘어서서, 자신이 더 큰 무언가의 작은 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복잡한 현상으로, 우주의 필요불가결한 한 부분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자기 인식과 함께 일어난다.

자기 초월과 영성

이 두 용어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실상, 자기 초월의 특징 중 한 가지는 자기 자신의 확장이다.

다시 말해, 자기 초월은 더 크고 더 복잡하며 무한한 무언가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무언가는 신적이거나 영적인 속성을 띠는 경향이 있다.

어떤 이들은 신에 대한 믿음을 통해 자기 초월에 이른다. 또 다른 이들은 일종의 영성이나 아이디어를 수용함으로써 자기 초월에 이른다. 이런 방법들은 사람들이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기 초월에 다가가도록 이끈다.

자기 초월

오스트리아 정신분석학자 빅터 프랭클에 따르면, 자기 초월은 인간 영성의 내면 깊숙이에 자리 잡고 있다.

영성이야말로 인류를 다른 종과 구분 짓는 인간성의 한 부분이다. 인간은 자기 초월이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완벽히 전인적인 인간이 될 수 없다.

자기 초월 달성에 있어 영성이 필요하다는 것이 현대 학자들의 보편적인 의견은 아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은 영성을 중요한 측면으로 여긴다.

자아실현은 자기 초월과 다른 목표로서, 고된 노동을 필요로 한다.

자기 초월은 자아실현  이후에 오며, 자기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자기 초월은 자기 자신의 업적보다 더 큰 목표들을 중심 삼는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자기 초월 정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에 따르면, “자기 초월은 인간 의식의 가장 높고, 가장 포괄적이거나 전체론적인 수준에 해당한다. 자기 자신, 유의미한 타자, 인류, 다른 종, 자연, 우주에 대해 수단이라기보다 목적으로 여겨 행동하고 관계를 맺는다.”

이런 의미에서 자기 초월은 매슬로가 절정경험이라고 부른 경험을 선사한다. 자기 초월이 이뤄질 때 인간은 개인적인 염려를 초월하여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더 넓은 시각에서 관찰할 수 있게 된다. 자기 초월은 기쁨, 평안 같은 강한 긍정적인 정서 및 발전된 의식을 만들어내는 경험에 관한 것이다.

매슬로는 자기 초월의 개념을 자신의 피라미드에 추가해 사용하였다. 그런데도 그의 이론에 대해 논할 때 이 부분은 자주 빠지곤 한다. 그러나 이제 학계는 조금씩 이 측면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리드의 자기 초월 이론

파멜라 리드는  자기 초월의 개념을 자기 자신의 개념적 경계선을 세 가지 차원에서 확장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열린 체계로 볼 수 있다. 인간과 자기 초월 간의 유일한 방해물은 인간 자신이 세워놓은 경계선이다.

물론 인간은 일종의 개념적인 경계가 필요하다.

그러나 자신의 외부적 확장은 그런 확장이 없이는 얻을 수 없는 총체성의 감각과 환경과의 더 큰 연결 상태를 가져다준다.

리드의 이론은 자기 초월은 사람들이 충만감과 목적의식을 얻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단계라고 말하고 있다.

클로닌저: 자기 초월과 성격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자기 초월은 영적인 아이디어들을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 성격 특성이다.

이는 클로닌저의 “기질 및 성격 검사”에서 평가하는 성격 차원 중 하나다.

클로닌저의 기질 및 성격 검사에는 네 가지 기질과 세 가지 성격 차원이 있다. 자기 초월은 개인의 영적인 측면과 관련된 성격 특성이다.

클로닌저에 따르면, 이는 수용, 동일시, 또는 자연 및 자연의 근원과의 영적인 연합일 수 있다.

자기 초월에 이르는 방법

자기 초월에 이르기는 쉽지 않다. 자기 초월은 매슬로의 자아실현을 넘어선, 인간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이다.

그러나 자기 초월을 신장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스테파니 플러드는 불교에서 영감을 얻은 다섯 가지의 창조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 기본적인 명상 테크닉을 탐색하기. (자신이 이미 명상 전문가라 할지라도 말이다)
  • 양심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식과 지혜를 더하기.
  • 여정을 두려워하지 않기.
  • 뛰어난 목적과 이상적인 자기 자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자신의 영적인 테크닉을 발견하기.
  • 자기 초월을 증진하는 긍정적인 환경에서 생활함으로써 진동을 증가시키기.

빅터 프랭클이 제시한 가치들

우리는 빅터 프랭클이 자기 초월을 경험하기 위한 가치로 제시한 것들을 간과할 수 없다.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시행했던 이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 창조적인 가치들: 세상에 돌려주기. 이 가치는 창조적인 방법으로 행해지는 생산적인 활동에 의도적으로 헌신하는 것과 관계된다. 이는 사회를 위해 가치 있는 무언가를 생산하기 위해, 또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기 자신의 독특한 재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
  • 경험적인 가치들: 감사함으로 받기. 경험적인 가치들은 낭만적인 관계들과 자신을 둘러싼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것과 관계된다.
  • 태도적인 가치들: 운명에 맞서기. 태도적인 가치는 용감하게 역경을 마주할 때의 인간 영혼의 도전적인 힘이다. 어려운 시기에 자신의 인격을 지키는 것은 자유와 의미를 얻기 위한 최후 방어선이다.

중국인 심리학자 폴 왕은 우리가 자기 자신보다 더 큰 어떤 일을 하고 있을 때 우리가 자기 초월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우리가 다른 이들에 관해 관심을 가질 때만이 우리는 최선의 상태의 자기 자신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종교적인 신념이 어떠한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기 초월은 연결과 초월에 대한 우리의 가장 깊은 영적인 필요를 만족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