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파괴적 적응: 통증의 정상화

자기 파괴적 적응은 고통을 정상화할 때 일어난다. 당신은 탈출구가 없다고 확신하고 있다. 하지만 소극적인 태도는 당신의 정신을 손상하고 망가뜨릴 뿐이다.
자기 파괴적 적응: 통증의 정상화

마지막 업데이트: 24 6월, 2021

보통, 가시에 손가락을 찔리면 아프다. 하지만 뽑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고통은 달라졌다. 그 정도만 아프다면, 뽑기로 하기 전에 잠시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 것만 같다. 이것이 인간관계에서 “자기 파괴적 적응”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은 공격적이고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고통을 정상화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타고난 적응 능력이 어느 정도까지 가는지 알지 못한다. 실제로 작업 환경에서 이것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를 짓밟는 위치에서 수십 년을 보낼 때, 아마도 그들은 괴롭힘을 참아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급여를 받기 위해 그런 대우를 용납하는가?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 파괴적 적응은 종종 재정적인 것을 넘어선다. 사람들은 종종 “그것이 바로 그것”이기 때문에 폄하하는 자세를 유지한다. 결국, “일이 너무 견디기 힘들어서 그 대가로 돈을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그러한 언어화와 변명을 통해 수반되는 심리적 골절의 무게를 느끼지 않고 적응한다.

자기 파괴적 적응은 단순한 마조히즘을 넘어서서 알 가치가 있는 일련의 현실의 일부이다.

“나는 더 이상 이 폐허 뒤에 숨겨진 비밀을 찾기 위해 나 자신을 훼손하고 파괴하지 않을 것이다.”

헤르만 헤세, 싯다르타-

자기 파괴적 적응 - 상처받는 것을 정상화하는 것

자기 파괴적 적응 – 상처받는 것을 정상화하는 것

심리학은 수년 동안 이 현상을 연구해 왔다. 외부인의 시각에서 보면 상당히 놀랍고 설명할 수 없다. 자기 파괴적이고 규제받지 않는 행동들은 오직 한 가지 관점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사람이 대가로 무언가를 얻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술이나 약물의 사용과 같은 중독성 있는 행동들은 모두 해롭다. 하지만 사람은 그 대가로 즐거움을 얻어서 자기 파괴적인 중독으로 변한다. 자해와 같은 행위도 마찬가지다. 이 경우 육체적 고통은 감정적 고통의 배출구 역할을 한다.

그러면 계속해서 불행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의 이면은 무엇일까? 중요한 다른 사람들이 계속해서 부정행위를 하는데도 왜 그들은 머물러 있는가?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계속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는가?

자기 파괴적 성격

자기 파괴적 적응을 매개하는 몇 가지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다시 말해, 인간의 성격을 살펴봐야 한다. 이러한 유해한 관행을 정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프로필이 있지만 놀랄 수도 있다. 성격 연구의 선구적인 심리학자인 테오도르 밀론은 이것에 대해 처음으로 말한 사람이다.

  • 자기 파괴적 성격은 같은 종류의 해로운 관계를 계속해서 추구한다.
  • 그들은 자신을 속이고 실망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 그들은 절대적인 의존으로 관계를 이끌기 때문에 학대를 정상화한다.

테오도르 밀론에게 자기 파괴적 적응은 종종 경계선 성격 장애의 특징이었다.

자기 파괴적 적응: 마조히즘

자기 파괴적인 성격을 넘어서는 또 다른 유형의 행동 패턴이 있다. 마조히즘적인 성격이다. 자기 파괴적 또는 마조히즘적 성격 장애는 이미 특정 임상 범주의 일부이다.

오토 컨버그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정의했다.

  • 첫째,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평가절하한다.
  • 좀처럼 자신의 필요를 고려하지 않는다.
  •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려고 하지 않는다.
  • 또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극도의 자기희생을 한다.
  • 고통의 경험을 정상화하는 경향이 있다.
  • 마침내, 그들은 도움을 거부한다. 사실, 그들은 자신을 존중해 주는 사람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유일한 것이 고통일 때

누군가가 예상치 못한 한계까지 고통을 참는 것을 보는 것은 주변의 많은 사람을 화나게 한다. 하지만, 어떤 판단을 내리기 전에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에 신체적, 정신적 학대를 당했다고 상상해 보자. 이 사람은 어린 나이에 때때로 사랑이 굴욕을 동반한다는 것을 이해한 사람이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은 반드시 당신을 다치게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것은 왜 많은 사람이 고통을 참으면서도 회피하지 않는지를 뒷받침한다.

자기 파괴적 적응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

자기 파괴적 적응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

“내가 이 관계를 끝내면 누가 나를 사랑하겠는가?” 회사를 그만두면 어떻게 하나? 기회가 없다.” 인간의 변화에 대한 저항은 대부분의 사람이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요인이다. 병리적으로 너무 뿌리내려서 당신의 잠재력과 웰빙을 해칠 때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당신이 경험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도 더 무섭다. 자기 파괴적 적응은 고통과 굴욕을 정상화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 삶의 방식은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항상 우수한 지원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파괴적 적응의 그물을 깨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을 요구한다. 또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거리를 외부에서 설정해야 한다.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을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그것은 당신의 결정이고 고통을 용납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신념이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관계에서의 자기 파괴적 행동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관계에서의 자기 파괴적 행동

낭만적인 관계에서 가장 자기 파괴적 행동 패턴 무엇인가? 여기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낭만적인 관계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 사이의 유대를 포함한다. 그 유대감은 매일 가꾸어야 한다. 서로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 Millon, T. (1995) Disorders of personality: DSM-IV and beyond. Nueva York: Wiley.
  • Ghent, E. (1990) Masochism, submission, surrender – Masochism as a perversion of surrender. Contemporary Psychoanalysis; 26: 108-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