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간다는 것은 묶인 매듭을 풀고, 나아가는 것이다

27 10월, 2019

 

제대로 된 인생을 살아가려면 꿈을 만들어가고, 과거와 현재의 묶인 매듭을 풀어야 한다. 그리고 좀 더 확고한 자유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가 이야기를 엮어가는 현명한 사람들이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좋은 관계를 잘 맺어가고, 행복이 계속해서 자라날 수 있는 더 좋은 공간과 환경을 찾는 것이다. 먹구름과 너무 차가운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런 생각은 복잡한 “여기 그리고 현재”를 어렵게 만드는, 예기치 못한 일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방법임에 틀림없다.

좀 더 이해하게 쉽게 말하자면: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냐의 문제가 아니라, 당신이 얼마나 잘 튕겨 나가는지에 대한 것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묶인 매듭을 풀고, 나아가는 것이다

만족스러운 현실은 우리에게 나쁜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절묘한 과정이다.

행복이란 곧게 뻗은 길이 아니라, 창의력, 반응, 행동, 그리고 생존의 연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오직 한번 산다, 하지만, 제대로 살아간다면, 한번도 충분하다.”

-메이 웨스트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단순히 존재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이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때때로 그 사실을 잊고 살아간다. 그리고 자주 간과하는 부분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자신의 인생의 진정한 주인공이 되는 것이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는 사실이다. 첫 번째는 자신에 대한 책임감이다. 두 번째는 좀 더 향상되기 위해 더 나은 것을 바라는 더 큰 열정, 정열, 진정한 욕망이다. 세 번째는 우리의 인생에 의미가 있다는 믿음이다.

마지막 부분은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사실, 현재 긍정적 심리학에서, 이 부분은 “행복”이라는 말보다 좀 더 깊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유는 무엇일까? 행복이 대부분 시간 속에서 제한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미를 가지고 현실 또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은 영원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자신과 존재의 이유가 되어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태도로 인생을 바꾸자

살아간다는 것은 01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우리는 모두 한 번 정도 이런 생각을 해본다. 모두 자신이 원하는 모습 그대로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면, 그보다 만족스러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모든 것이 훨씬 더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마치 한 음 한 음이 모두 빛나는 거장의 음악처럼, 그리고 모네의 그림처럼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언제나 가능한 것은 아님을 언젠가 깨닫게 된다. 자유 의지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거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다: 우리의 사회적 환경과 유전적 훈련이 우리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긍정 심리학의 대표자라고 말할 수 있는 다수의 심리학자들이 출간한 흥미로운 책이 한 권 있다. 긍정 심리학 만들기라는 책은 문화 또한 우리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고 적고 있다.

행복할 수 있는 방법

우리 사회는 우리가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행복을 쟁취하기 위해 자신의 어떤 부분을 바꾸어야 하는지 말한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는 온전한 자유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느낄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그저 환상일 뿐이다. 우리는 절대 완벽하게 자유롭지 못하다.

가장 적절한 예시는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물이다. 이런 광고들은 우리가 만족하려면 가장 최신 핸드폰을 구입해야 한다고 설득한다. 또한, 아름다워지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모두 그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매력적이라고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의 심리 사회적 환경이 매우 결정적인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더 읽어보기: 내면의 인생을 정돈하는 5가지 현명한 방법

살아간다는3

반면, 문화가 우리 안에 심어 놓은 또 다른 하나는 행복이 정서적 편안함과 동일한 것이라는 고전적 인식이다. 슬픔, 좌절, 실패, 또는 실망과 같은 부분들은 그 모습을 다르게 위장하거나 회피해야 한다.

마치 신체에 상처가 생겼을 때, 밴드를 붙이는 것처럼 말이다. 그 원인을 알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그 부분을 조용하게  만들어 자신에게 접근할 수 없도록 하고,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외면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은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존재한다. 부정적 감정 역시 인간의 일부이고, 존재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런 감정들은 우리의 생존,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해 변연계에서 작용한다. 

“그리고 이제 당신은 완벽해질 필요가 없다, 당신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존 스타인벡

의미를 가진 인생을 만들어가는 장인 정신

우리는 이미 오직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자유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에게는 한계, 의무, 그리고 존중해야 하는 규범이라는 것이 있다.

하지만, 사회적인 존재로써 공존하기 위해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원칙들 이외에, 우리를 잡아 끄는 얽힌 매듭을 풀어내야 한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도록 방해하고, 자유를 방해하는 매듭이다. 

이 매듭 중 대부분은 문화, 가족, 사회적 관계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확실한 가부장적 사회 역시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를 옭아매는 매듭이 무엇인지 알고, 우리의 성장을 방해하는 불편한 속박을 벗어나야 한다.

살아간다는4

의미를 찾아가는 것은 우리가 좀 더 온전한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또한, 매우 중요한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우리를 더욱 현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 감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좀 더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내일의 모습은 무엇인가? 너무 멀지 않은 미래에 나는 어떤 모습이 되어있길 바라는가?

이 질문의 답은 우리의 현재에 의미를 더해줄 것이다. 그 답들은 우리의 길을 명확하게 해주고, 희망과 의욕을 줄 것이다.

그런 다음, 찾아낸 최고의 목표에 맞추어 이야기를 좀 더 잘 엮고, 꿈들을 더 잘 만들어가기만 하면 된다. 

  • Sheldon, K. M., Kashdan, T. B., & Steger, M. F. (2011). Designing Positive Psychology. Designing Positive Psychology: Taking Stock and Moving Forward. https://doi.org/10.1016/j.healun.2015.03.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