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 법칙: 항복하고(Surrender), 미소짓고(Smile), 즐기기(Savor)

· 2018-08-01

우리는 3S 법칙을 통해 소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 법칙에 따르면 일단 인생에서 항복(Surrender)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항복하는 것이 자신의 잠재력을 위한 길을 여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미소(Smile)를 지어 내면의 자아와 소통하고 낙관적이 되며 자신감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한 뒤, 그 순간을 음미하고 즐기며(Savor) 앞으로 올 모든 것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호세 루이스 샘페드로(Jose Luis Sampedro)는 우리 모두가 자유를 추구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잘 알다시피 때때로 자유는 어느 정도의 용기를 요구하며, 우리 모두가 항상 자유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는 않다. 어린 아이들은 신호등이 초록이 될 때 길을 건너라고 교육받고, 수학 시간에 최소공배수를 찾는 연습을 하며, 세포를 구분짓는 방법을 배운다. 이처럼 우리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행복과 개인적인 성장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 수천 가지의 다양한 정보들을 학교에서 배운다.

끈기와 변화

변화 모델로 유명한 심리학자 제임스 프로차스카(James O. Prochaska)에 따르면, 교육자는 아주 어릴 때부터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 이 두 개념은 이해를 위한 두 개의 중요한 기둥으로, 즉 인내와 변화이다.

끈기는 목표에 전념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원과 동기가 결합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목표나 꿈을 향한 시간과 에너지가 포함된다. 가끔은 성과가 없을 때, 더 이상의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이치에 맞는 것이다. 이럴 때 우리는 현실보다는 잘못된 환상에 더 젖어있는 것이다. 이 때 우리는 3S 법칙을 적용해야 한다. 이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자기 성장을 위한 3S 법칙

앞서 말했듯이, 학교 교육이나 가정 교육을 통해서는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없다. 누구도 우리에게 화, 실망, 좌절이 닥쳤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이다. 지저분하고 복잡한 감정적 문제를 풀기 위한 과정에 대한 교육은 강제로 주입되며, 그 후에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덮혀진다.

이 흔한 현상은 19세기 하와이 마을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 곳의 사람들은 마음, 몸 그리고 영혼이 통합된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키우고 홀로 내적 싸움을 벌인 사람들이 결국 병에 걸리는 것을 지켜봤다. 따라서,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야기하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하와이 주민들은 훌륭한 관습을 만들어 냈다. 사제인 데이비드 카오노히칼라 브룩스(David Kaonohiokala Bray)는 이런 토착 문화의 많은 부분을 전세계에 공유했다.

3S 법칙

항복하기(Surrender): 검은 가방에 담아 흘려보내기

마을의 누군가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다들 모여서 검은 가방 의식(ceremony of the black bag)을 거행했다. 여기서 사람들은 각자 자신을 괴롭히거나 걱정시키는 모든 것을 요약해서 말했으며, 각각의 생각은 가방 안에 놓인 돌로 상징되었다.

의식이 끝난 후, 한 명이 대표로 비밀 장소에 가방들을 묻었다. 문제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3S 법칙을 실행한 후에야 자유의 상징으로 가방을 파괴했다. 3S 중 첫 번째 단계는 항복하고 놓아주는 법을 배우는 것이었다.

자기 성장의 열쇠인 이 단계는 정서적 정화를 가져온다. 하와이 공동체를 통해 설명한 것처럼, 우리는 옷, 집, 접시를 닦는 것과 같이 자신을 아프게 하는 감정들을 받아들이고 이를 씻어 흘려보내야만 한다.

미소짓기(Smile): 진심으로 웃기

3S 법칙 중 두 번째 단계는 미소짓는 것이다. 우리가 붙잡고 있는 것들이 마음속에 남아있을 때 미소짓는 행동이 쉽지는 않겠지만, 이것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고 더 이상 쓸모 없는 것들과의 관계를 끊으면, 공허함을 느낄 수 때문이다.

이는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것과 같다. 우리가 걸어온 길에 많은 짐과 돌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제 우리 눈 앞에서는 텅 빈 캔버스만 남아있다. 그 텅 빈 공간이 두렵지 않도록, 미소를 짓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햇빛 여자

즐기기(Savor): 자유의 기쁨을 느끼기

3S 법칙의 마지막 단계는 희망적이고 강력한 자유를 느끼는 과정이다. 생각해보자. 진정으로 자유를 느낀 것이 언제인가? 압도적인 감정은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더 이상의 감정적인 부담이 없을 때 발생한다. 우리의 생각을 더럽히고 우리의 몸을 붙잡는 검은 가방은 더 이상 없다. 우리는 드디어 건강을 되찾았다. 그것을 즐겨라.

느낀다는 것은 곧 현실에 충실하게 대처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말한다.

감정을 느끼는 것 역시 두려움 없이 삶을 살아감을 의미한다. 이것은 하와이 사람들이 그랬듯, 우리가 매일매일 느껴야 할 과정이다. 불안한 사람이 3S 법칙을 다 시행했을 때, 그 사회 사람들이 다 같이 모여 그 검은 가방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슬픔, 두려움, 분노, 감정적 장애물을 상징적으로 파괴하는 과정이다.

이 점에 대해 성찰해보고, 3S 법칙을 스스로 실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