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 피닉스: 제임스 딘과 같은 진정한 반항아

2019-10-31
오늘 최근 영화 역사에서 가장 유망한 인물 중 하나인 리버 피닉스의 이야기를 살펴 보겠다. 비극적인 죽음에 이른 상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삶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잘못된 견해를 나타냈다.

리버 주드 피닉스는 매우 인기 있는 미국 배우로, 불행하게도 1993년 23살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리버는 뛰어난 재능만큼이나 매력적인 외모로 돋보였다. 하지만 안타까운 죽음에 이르게 한 우발적인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가 정직한 삶을 살지 않았다고 믿게 되었다.

슬프지만 리버가 어두운 죽음으로 인해 잘못된 이미지를 갖게 된 최초의 할리우드 아이돌은 아니다.

그게 바로 리버 피닉스에 대해 글을 쓰기를 원했던 이유 중 하나이다.

리버의 이상한 이름이 궁금하다면 그의 히피 부모를 보면 된다. 리버의 인생 주변 상황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현대의 제임스 딘으로 보게 했다.

그러나 사실은 죽음에 이른 어두운 본질에도 불구하고 리버는 항상 매우 친절하고 헌신적이며 존경스러운 사람이었다.

리버는 1970년 8월 23일에 태어났는데 연기, 음악, 작문 등 여러 면에서 어린 나이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환경을 위한 큰 운동가였고 사회 정의의 옹호자였다.

리버는 사람들의 평등, 존경 그리고 환경을 위해 매우 열심히 싸웠다.

그러나 그런 일들은 리버의 일생 동안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한 것 같다.

대신에 파파라치들에 둘러싸여 있었고 섹스 심볼이란 원하지 않는 이미지를 가지고 삶에 뛰어들었다.

리버가 죽은 뒤에도 그가 한 모든 선한 일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사정에 너무 치중했기 때문이다.

리버 피닉스 -어린 시절의 모습

리버 피닉스: 인생과 경력

리버의 가족 중에서 그렇게 새로운 시대적 이름을 얻은 것은 그만이 아니었다. 리버의 뒤를 이어 비, 호아킨, 리버티 그리고 써머가 있다.

그는 마드라스라고 불리는 오리건주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1993년 10월 31일 캘리포니아주 웨스트 헐리우드에서 사망하였다.

공식적인 소식통에 따르면 사인은 치명적인 약물 과다 복용이었다. 그 전에 그는 그 당시 좋은 친구 조니 뎁이 소유하고 있던 술집인 바이퍼룸을 나오다가 쓰러져 의식을 잃고 말았던 것이다.

리버의 경력은 총 24편의 영화와 TV에 출연했다. 10살에 시작해서 몇 개의 광고에 출연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10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리버가 특별히 좋아하지 않았던 이미지였고 불행하게도 경력 내내 그를 따라다녔다.

리버는 지극히 겸손하고 근면하며 매우 헌신적인 사람이었다. 리버의 한 가지 큰 야망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을 알아 보는 것이었고 그는 세상에 그렇게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얻었다.

리버의 가장 큰 히트작들 중 몇 가지를 꼽자면 몇몇 소년들이 자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모험 영화 스탠드 바이 미(1986년)가 있는데 이 영화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게 했다.

마지막 영화 ‘다크 블러드’는 리버가 사망할 당시 여전히 촬영 중이었다. 오랜 사후 작업 과정을 거쳐 2012년이 되서야 겨우 나왔다.

리버 피닉스: 덜 알려진 면

리버가 죽은 후에도 사람들은 그의 재능을 계속 인정해 왔다.

오늘날 리버가 배우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졌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배우 중 한 명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전혀 없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리버의 중요한 부분이 있다. 주요 영화에서 맡은 배역만큼 수익성이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또 파파라치들을 끌어들인 것도 좋은 일은 아니었다.

리버의 다른 부분은 무엇일까? 리버는 동물의 권리와 같은 정치적 문제와 그 시대의 다른 중요한 이슈에 대한 확고한 지지자였다.

수많은 모금 활동 외에도 리버는 PETA의 주요 친선대사였다. 1990년에는 지구의 날에 관한 유명한 기사를 써서 가장 어린 팬들에게 헌정하기도 했다.

리버는 이 기사를 “세븐틴” 잡지에 실었는데 그건 리버가 자신의 메시지로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다가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게 전부가 아니다. 리버는 인도주의적이고 환경적인 대의를 위해 많은 돈을 기부했다. 게다가, 리버의 수려한 외모와 연설을 통해 중요한 인식 운동을 이끌었고 집회에서 몇몇 정치 집단을 지지하기도 했다.

리버가 코스타리카의 삼림 벌채 위험을 무릅쓰고 800에이커의 땅을 샀을 때는 겨우 10대 이상은 아니었다. 또한 채식주의를 굳게 믿는 사람이었다.

리버 피닉스 - 옆모습

결론

재러드 레토, 제임스 프랑코 심지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같은 배우들이 리버를 자신들의 경력에 주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언급한 것은 결코 놀랄 일이 아니다.

또한 이들은 리버가 매우 재능 있고 유명한 것 외에도 지적 측면을 가진 배우들과 세계에 대해 깊이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길을 닦는 것을 도왔다고 말한다.

리버의 생각과 감정이 얼마나 진실한지 알고 싶다면 그의 첫 번째 여자친구의 이 인용문을 읽어보라.

“우리가 열다섯 살 때 리버와 나는 맨해튼에서 고급 식장으로 저녁 식사를 하러 갔는데 나는 소프트 크랩 게를 주문했어요. 리버는 식당을 나와 울면서 파크 애비뉴를 돌아다녔어요. 내가 나가서 리버에게 말했어요. ‘난 당신을 정말 사랑해, 왜 그래?…’ 리버는 내가 동물을 먹어서 고통스러했어요. 그는 무엇이 옳은지 내게 감명을 주지 않았어요.”

제임스 딘처럼 리버 피닉스는 ‘명분이 없는 반란’이었다.

그러나 리버는 진정한 반항아였다. 그와 같은 유명한 인물을 둘러싼 모든 기대와 고정관념에도 불구하고 리버는 자신의 가치를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열심히 싸웠다.

리버는 돈과 명성 혹은 다른 사람들의 승인을 따르지 않고 자기 자신의 삶을 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