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성적 관계 사이의 연관성

18 12월, 2019
우울증은 성적 관계, 연애 관계를 비롯한 사람의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사람들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우울증과 슬픔은 같은 것이 아니다. 우울증은 일부 사이코패스학에서 가리키는 묘사 그 이상이다.

우울증은 성적 관계, 연애 관계를 비롯한 사람의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사람들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우울증과 슬픔은 같은 것이 아니다. 우울증은 일부 사이코패스학에서 가리키는 묘사 그 이상이다. 실제로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일상 업무와 활동을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것처럼 느낀다.

세계보건기구는 우울증의 실상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만들었다.

이 비디오는 집안일을 하고 싶었지만 강아지가 자꾸 막아서서 그러지 못하는 한 남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강아지는 우울증을 상징하여, 주인이 침대에서 일어나게 하거나 평범한 삶을 사는 것을 막는다.

우울증과 성적 관계: 둘은 같은 종류인가?

우울증은 매우 다른 방식으로 성적 관계를 바꿔놓는다.

특히 친밀한 의사소통 등 정서적 유대감과 관련된 커플 사이에 영향을 미친다. 한 명이 우울증을 앓기 시작하면 변화가 찾아온다.

  • 낮은, 혹은 사라진 성욕: 이것이 우울증이 영향을 미치는 주된 성적 관계 측면인데, 성욕은 우리를 성관계에 참여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따라서 욕망이 없다면 쾌락도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우울증은 특히 에로틱한 욕구 등 모든 활력소에서 낮은 동기를 유발한다. 이것은 성적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성적 판타지를 더 이상 상상할 수 없음: 이것 역시 욕망의 상실의 결과물이다.

여기에 한 예가 있다. 성관계를 갖는 것이 치즈케이크를 먹는 것과 같다면 성욕은 재료일 것이고 성적 환상은 이러한 성분들을 결합하는 재료다.

  • 낮은 추진력: 추진력이란 우리가 원하는 것(혹은 원치 않는 것)을 주장하고 그 욕망을 전달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죄책감을 느낀다. 결과적으로, 수동적으로 의사소통하게 된다.

사람들은 언제 섹스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 섹스를 하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사실, 때때로 한 파트너는 섹스를 원하지만 다른 파트너는 원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대개 성욕이 부족하며 상대방에 의지하고, 따라서 자기주장을 하기가 힘들어진다.

  • 자신과의 관계 변화: 자기 자극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특별히 고려할 가치가 있다. 우리가 개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자기지식, 탐구, 쾌락의 원천이다.

우울증은 이것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자주 자위를 덜 하거나 완전히 멈추기도 한다.

슬픈 여자

애인이 우울증이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우울증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 마찬가지로 기분이 좋아지고 그들의 성적 관계를 즐기기를 원한다. 모든 개인은 우울증을 다르게 경험한다.

하지만 애인이 우울증을 앓을 때 공통적으로 도움이 될 팁이 몇 가지 있다.

  • 편견을 갖지 말아라: 우울증에 빠진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에 의문을 제기 당하기를 원치 않는다. 의심하거나 판단하면 기분이 더 나빠질 뿐이다.

그들이 좌절하고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니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비판함으로써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아라.

또한 그들의 성욕 부족을 판단하는 것은 그들에게 심각한 불편함을 줄 수 있다. 우울증은 절대로 그 사람의 선택이 아님을 명심하라.

  • 부담주지 말아라: 애인의 리듬과 공간을 존중하면서 격려하라. 때로 애인은 친구가 필요하다가, 어떤 때는 혼자 있고 싶고, 말하지 않고, 슬플 때 기댈 어깨가 필요할 것이다.

그들에게 친밀한 방법으로 존경심을 보여주고, 무엇을 하든 그들의 정신적 상태와 그들이 우리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혼동하지 마라.

그들의 낮은 성욕은 그들의 우울증에 기인하며 관계 자체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 늘 옆에 있어라: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그 사람과 멀리 있을 필요는 없다: 애인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공간을 주고 그들의 리듬을 존중하지만, 여전히 그들을 위해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것은 필수적이다.

물론 당신도 상황을 망치거나 괜히 애인의 기분을 건드리고 싶지 않다는 사실은 이해한다.

그래서 단지 “당신이 말할 필요가 있다면 나는 여기 있다” 또는 “당신만 힘든게 아니야”와 같은 말을 통해 마음을 표현하도록 노력하라.

  • 도움을 요청하라: 점점 더 많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심리 치료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이것이 쉬운 결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고 그들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애인의 결정을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면, 그들과 함께 치료 세션에 가는 것도 좋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3억 명 이상이 우울증에 앓는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인정하지 않거나 돈 문제 때문에 치료를 거부하지만, 주변에 우울증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꼭 데려가기를 권장한다.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이 있어도 우울증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곁에 있어줄 따뜻한 애인이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