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정서 발달을 진행하는 과정

2019-10-14
아이들의 정서 발달은 어떻게, 언제 일어날까? 이 글을 읽고 답을 찾아보자!

어린이는 정서 발달을 통해 자신의 감정의 기원과 발달을 알게 된다. 다른 사람의 표정을 읽기 시작하고 사회적 맥락에 따라 해석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감정적 변화와 성장은 두 영역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맥락에서 일어나는 경험이고 다른 하나는 성숙함이다.

그 때문에 아이들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관련된 특정한 감정적 목표를 정하기 시작한다. 상황이나 맥락을 고려해서. 아이들이 감정을 보여주는 서로 다른 방식은 개인의 과거 경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또한 큰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이해, 정서적 규제, 공감적 대응 등에서 중요한 발전을 진행한다.

아래부터는 아이들이 얼마나 감정적으로 유능한지 알 수 있는 정서 발달의 세 가지 측면을 소개하겠다.

놀란 소녀

정서적 이해

어린이의 정서 발달이 진행되는 동안 이해심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감정적 양면성과 표현의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이용하여 사물을 보는 법을 배우는 과정은 어릴 때 진행한다. 소년과 소녀는 유치원을 다니면서 서로 다른 감정을 일으키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한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궁금해할 때 비로소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의 감정적 견해와 이해심의 수준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자란 사회와 가족의 가정에 의해 좌우된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이 믿고 기대하는 것은 맥락과 개인의 체질과 관련이 있다.

사회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규칙을 장려한다. 아이들은 모델링과 간접 학습을 통해 이러한 규칙들에 대한 이해를 얻는다.

따라서 문화적 요인은 감정표현의 한계와 규칙을 정한다. 이러한 규칙으로는 다음 등이 있다.

또 감정적 양면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즉 이해하고 알고 여러 상반되는 감정의 존재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이해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마치 어린아이들이 감정으로 넘쳐나는 안정적인 연애 관계를 능숙하게 처리하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

아동 정서 발달의 한 부분으로서 정서적 규제

감정은 현실과 접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를 해내기 위해서는 목적뿐만 아니라 상황에 맞게 유연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감정 수준을 조절하기 위한 전략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는 항상 개인의 상황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점차 아이들은 어떤 전략이 특정한 상황에 효과적인지, 상황은 자신이 얼마나 바라는지에 따라 달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를 능숙하게 관리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적응력과 사회 감정적 조정 능력이 늘어날 것이다.

남자 하트

어린이의 정서 발달을 위한 공감

공감이란 사람이 타인의 감정적 상황을 이해하고 타인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능력이다. 그 때문에 공감력은 아이들이 다음을 달성한 후에야 기대할 수 있는 감정적 요소다.

  • 우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 둘째,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 셋째,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이 세 가지는 아이가 목표의 범위를 분석하고 감정적인 행동을 실천하고 다른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적 상황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여러 요인이 어린이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전략을 올바르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족 환경과 사회 환경이 뒷받침해줘야 한다.

  1. Izard, C. E. (1994). Innate and universal facial expressions: evidence from developmental and cross-cultural research.
  2. López, G. C. H., & Vesga, M. C. G. (2009). Interacción familiar y desarrollo emocional en niños y niñas. Revista Latinoamericana de Ciencias Sociales, niñez y juventud, 7(2), 785-802.
  3. López, F., Fuentes, M. J., & Etxebarria, I. O. MJ (1999) Desarrollo afectivo y social. Madrid: Pirámide.
  4. Gnepp, J., & Chilamkurti, C. (1988). Children’s use of personality attributions to predict other people’s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Child development, 743-754.
  5. Brown, J. R., & Dunn, J. (1996). Continuities in emotion understanding from three to six years. Child development, 67(3), 789-802.
  6. Dennis, T. (2006). Emotional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e interplay of child approach reactivity, parenting, and control capac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84.
  7. Sroufe, L. A., & Donís Galindo, M. S. (2000). Desarrollo emocional: la organización de la vida emocional en los primeros años. Oxford University Press Méxi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