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의 긍정적인 면

· 2017-07-22

초등학교에 다닐 때 우리는 “통과했어” 또는 “선생님이 낙제시켰어” 등의 표현을 쓰곤 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결정의 결과를 인정할 없었다. 우리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우리를 정당화시켰다. 올바른 표현은 “공부를 하기로 결정했었어” 또는 “무언가 다른 일을 하기로 했었어”일 것이다. 우리는 때로 “집단,” 나 외의 모두가 우리를 받아들이지 않을 거란 생각에 두려워한다. 우리는 외로움이나 고독을 두려워한다.

자기 자신이 되는 자유는 매우 중요한 두 가지를 의미한다. 합리화를 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상정하는 말이다. 그러나 자유로워지는 것은 어렵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는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은 말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원하는 것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 사회나 주변 사람들이 우리에게 예상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은 말이다.

서구 세계가 지키려고 노력하고 많은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하는 자유 말이다. 그러나 세상에는 훨씬 미묘한 자유가 있다. 우리가 가진 것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이고, 그것이 우리를 진정 두렵게 한다. 이는 우리가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우리 스스로의 결정에 대해 추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책임을 져야 한다.

“당신의 꿈은 당신의 편견, 두려움, 믿음의 반대편에 있다. 자신의 잣대로 재는 것을 그만두고, 마음을 넓혀 두려움을 똑바로 마주하라.”

-알버트 우레나-

자유와 다른 사람의 인정

오늘날의 사회에서, 우리의 태도와 옷을 입는 방식, 머리를 빗고, 말하는 방식 등은 모두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는 조건이 덧붙여졌다. 이는 규칙을 완전히 깨고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우리 자신의 자유와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 사이의 균형을 찾으라는 것이다. 그러나 역설적인 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아마 절대 우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란 사실이다.

예를 들어, 현재 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최고의 모습만 보이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 위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이다.

group-of-people-around-a-table-thumbs-up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를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만 올린다. 그리고 우리는 별로 인기가 없을 것 같은 일은 올리지 않는다. 이는 우리의 오프라인 삶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며, 다른 사람이 우리에 대해 좋아할 것이라고 여겨지는 부분만 보여준다.

“자기 자신이 되지 못하도록 계속 붙잡는 세상에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가장 훌륭한 성공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그에 더해, 몇몇 연구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았을 때 활성화되는 뇌의 한 부분이 있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인정을 보상이나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 것은 좋으나, 그것이 우리 인생의 엔진이 수는 없다. 우리 인생의 엔진은 우리 자신의 취향과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고독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다른 사람의 인정을 갈구하는 태도가 몇 천년 전부터 있었다는 고고학적 연구가 있다. 선사 시대에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집단 안의 구성원들에게 의지했다. 그 환경에서는 사람이 혼자 살아남을 수 없었다. 이제 우리는 자유를 고독과 연관짓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집단이 나를 인정하지 않으면 나는 자유로워질 것이지만 외로워질 것이라고.

심리 과학의 관점이라는 학술지에서 작년에 발표한 설문에 따르면, 고독이 인생의 질에 미치는 새로운 영향이 발견되었다. 1980년과 2014년 사이에 발표된 고독, 사회적 고립 또는 혼자 사는 것이 장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70종이 분석되었다.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66세였으며 거의 1/3이 어떤 종류의 만성 질병을 앓고 있었다.

이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이 이른 죽음과 관련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사회적 고립이란 사회적 접촉이 아주 적거나 아예 없고, 사회적 활동을 아주 적거나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거의 29%의 이른 죽음의 위험 부담을 안게 된다.

“스스로를 사랑하려면 고독만이 할 수 있는 내면적인 일을 해야만 한다.”

-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

girl-looking-out-over-a-balcony

그러나 우리가 스스로 반성하고, 우리가 누구인지 알고 배우는 시간이라고 이해되는 고독은 다른 의미를 가졌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애쓰는 것은 혼자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실수와 가치로부터 배우는 것은 우리가 진정 누구인지 알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