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토닉 사랑: 절대로 충족되지 않을 욕망

2018-05-30

플라토닉 사랑에 대해 무엇을 아는가? 플라톤은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욕망하는 것만을 사랑하고, 우리가 가지지 못한 것만을 욕망한다고. 그가 살던 시대의 사람들은 현대의 우리들에게 너무나 익숙한 충격적인 감정을 이미 가지고 있었다: 인생에 대한 영구적인 불만족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질투하건 말건, 우리에게 불만이 있건 없건 상관없이 우리는 항상 무언가가 부족한 것 같다고 느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채우는 방법을 모르는 영원한 공허함을 우리 안에 가지고 있다.

이런 감정은 연애 관계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것처럼 보인다. 사랑을 이상화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들에게 사랑은 완벽해야 하고, 딱 맞는 양만큼 있어야 한다.

이러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낭만주의, 사랑에 빠지는 감정에 대한 사랑 (그리고 어떤 특별한 사람과의 사랑이 아닌)은 우리를 계속해서 불만족스러운 기분 속에 살게 한다. 이런 사랑에 대한 생각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 그보다 이것은 그럴 것 같다거나 그랬었어야 했다는 환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매우 드문 경우지만 이런 플라토닉 형태의 사랑이 관계로 이어지면, 그 사람은 매우 행복해 하고 들뜬 기분을 느끼게 된다. 이것은 그들을 그토록이나 힘들게 했던 공허감을 매워준다.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은 흥미를 잃기 시작하고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똑같은 플라토닉 열망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가질 수 없는 것을 원하고, 고난 속에서  기쁨을 찾는 것이다. 

플라토닉 사랑: 욕망과 기쁨

욕망에서만 기쁨을 찾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그리워하고, 꿈꾸고, 희망하며, 이상을 만드는 것만이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전부이다.

하지만 그들이 실제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게 되면, 그들은 지루해 한다. 그들을 완전한 느낌으로 만들어 주는 무언가를 가지게 되면, 거기에는 더 이상 열정을 위한 공간이 없다.

그들은 현실적이고 불완전한 무언가를 찾지만, 그것은 그들이 그것을 그토록 그리워하며 가졌던 기대감을 절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한다.

스틱에 꼽힌 두개의 하트 그림: 플라토닉 사랑

그들은 결국 새로운 그리움과 욕망을 찾아 탈출하는, 도망치는 결말을 맞는다. 왜냐하면, 새로운 그리움과 욕망이 그들을 진정으로 살아 있다고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들은 비록 힘들어하지만, 그것은 달콤하고 중독적이다. 그들은 항상 더 좋은 것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아직 그것을 찾아내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계속해서 그것을 찾을 것이다.

우리는 너무 자주 행복을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곳에서 행복을 찾으면, 불만족은 사라질 것이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다. 사실, 우리는 온전함을 느끼기 위해 필요한 전부를 이미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일상의 몇 가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 수만 있다면-거의 돈이 들지 않는 것들을 말한다-, 우리는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을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우리가 이런 변화를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변화는 우리를 불안하고 불안전하게 느끼게 하고, 그래서 우리는 자신만의 현실을 만들어 가는 대신 그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에 매달리는 것이다. 

가진 것을 사랑하는 방법 배우기

가지지 않은 것을 원하는 것은 완전히 자연스러운 일이고,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동기부여의 긍정적인 요인이 된다. 하지만 그 욕망이 필요가 되고 고통과 고난으로 이어지면, 그때가 바로 당신이 오도 가도 못하고 공허함, 혼란 그리고 불만족을 느끼기 시작하는 지점이다. 

역설적으로, 이런 방식의 삶은 당신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가만히 두지 않는다. 당신은 자유롭지 않고, 당신의 인생이 어땠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힌 노예가 된다. 

그러므로 당신이 가진 것이 관계이건, 직업이건, 친구 또는 도시 그 무엇이건, 그것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 모든 것에는 넘쳐 나는 긍정적 측면들이 있고, 심지어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가진 그 무엇을 원하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은 일상이라는 얼룩을 지우고, 안경을 깨끗이 닦아서 환상이 아닌 현실을 보아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좋아하지 않는 당신의 삶의 부분을 바꿔야 한다. 최대한의 희망을 가지고 말이다.

꿰맨 빨간 하트 방석을 베고 자는 여자 그림

만약 당신이 자신이 살아가는 일상에 감사함과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면, 당신은 한번도 가지지 않았던 것들을 그리워하는 것을 멈출 것이다. 현재를 충실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일상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역경을 받아들이고, 매일의 경험에서 나오는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미래만 생각하고 끊임 없이 인생에 대해 불만을 말하는 것을 멈추자. 현재 자신이 있는 곳에 충실하자, 위험을 감수하자,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 대해 싫어하는 부분을 바꾸자. 

하지만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완벽이나 불가능한 꿈을 그리워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가진 것은 이미 완벽하다, 그러니 그것을 잘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