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기 위한 이상화의 필요

· 2017-09-30

사랑하기 위한 이상화의 필요가 있을까? 우리가 사랑빠질 때, 소중한 상대방에 대한 이상화는 피할 수 없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것이다. 이 제어할 수 없고 열정적인 단계는 강렬하게 다가오며, 사랑하는 사람을 바라보는 특별한 시선에 기반하고 있다.

이 특별한 시선은 때때로 우리에게 경외심을 가지게 한다. 상대방의 긍정적인 면은 과장되게 증폭된다. 또한 부정적인 면은 축소되거나, 무시되거나, 심지어 매력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 이상화 과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확실한 기간을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 인생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의 모든 에너지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우리의 집중력과 주의력을 저하시킨다.

이상화의 생화학적 과정

사랑의 열병이 진행될 때, 우리의 뇌에서 중독과 비슷한 생화학적 과정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상태가 마약이나 미친 짓 등과 비교되는 것이다.

뇌 - 사랑하기 위한 이상화의 필요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 등의 화학 물질이 우리 뇌에서 분비된다. 그리고 흥분 지수를 높이는 페네틸아민의 분비가 증가한다. 이는 심장 박동과 홍조, 불면증 등을 야기시킨다.

페네틸아민은 또한 초콜릿 등과 같은 음식으로부터도 만들어진다.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이 없을 때 나타나는 불안증을 초콜릿이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상화 과정에서, 특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뱃속의 두근거림, 떨림, 감정의 일렁임 (울렁증으로 알려져 있다).
  • 강한 신경적 흥분, 홍조, 식은땀, 동공 확장 등.
  • 체취의 변화, 마비적인 두려움 및 상대방의 존재를 필요로 하는 신체적인 요구.

심리적인 증상 중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다.

  • 상대방에 대한 집중, 의존, 그리고 본인 정체성의 상실.
  • 융합에 대한 열망, 이상화, 희열과 절망의 반복.

환상적인 이상화 시기

당신이 이상화할 때 환상이 그 자리를 채우고, 상대방의 모든 점이 멋져 보인다. 우리는 놀라운 존재를 만들어내고, 그들의 성격적 특징을 마음대로 가지고 놀지만, 우리가 원하거나 바라는 면을 추가시킨다.

“오, 사랑에 빠진 자여! 당신이 자신을 위해 내릴 수 있는 결정은 다음과 같다. 당신은 연인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이 당신만큼 그를 사랑스럽게 본다고 상상한다.”

-이븐 아라비-

우리는 상대방에 대해 언제 어디서나 상상한다. 우리는 상대를 어디에서나 보며, 그들이 우리의 부분이라고 느낀다. 시기에 우리는 심지어 환각까지 경험할 있다.

연인 - 사랑하기 위한 이상화의 필요

우리가 가진 환상은 연인 관계에 대해 우리가 가진 이상 주변을 맴돈다. 우리가 어떻게 사랑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특정 사람을 찾거나 이상에 가까운 사람을 찾는다. 예를 들어, 불가능한 사랑, 고통을 통해 겪는 사랑, 갈등에 기초한 사랑, 열정적인 사랑, 비극적인 사랑, “완벽한” 사랑 등을 말이다.

사랑하기 위한 이상화의 필요: 현실의 끈을 놓지 않기

사랑하는 누군가를 이상화하는 과정은 한동안 계속될 있다. 기간이 끝나면, 관계가 끝나거나 변할 있다. 이는 현실이 우리의 예상과 어떻게 다른지에 달려 있다. 우리가 이상화한 사람이 이상과 전혀 맞지 않는다면, 그 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사랑의 열병을 겪으며 만들어낸 환상 이후에 마주치게 될 이 현실과의 충돌은 짜증스럽고 비극적일 수 있다. 현실로 돌아오는 것은 우리의 사랑이 성숙해지는 단계이다. 이 변화 기간은 우리가 인생을 함께하고 싶은 진정한 누군가와 함께라는 사실을 알려 준다.

현실로 돌아오기 위한 이 단계는, 개인성을 잃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화는 애착과 융합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대방에 대해 열정적으로 알고 싶어하도록 그 힘과 기운을 준다. 이상화를 부수는 것은 힘들 수 있지만, 이는 우리가 애정이 있는 관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긍정적인 좌절이다.

사랑은 두 사람이 존재의 중점으로부터 대화할 때만 가능하다. 따라서, 각자가 존재의 중점으로부터 서로를 겪을 때 말이다. 인간의 현실은 주요 경험을 통해서만 찾을 있다. 여기에 인생이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랑의 기초를 찾을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사랑은 휴식을 취하는 곳이 아닌 지속적인 도전이다. 지속적인 움직임, 발전, 그리고 협력 말이다. 이렇게 조화나 갈등이나, 기쁨이나 행복이나, 점점 하나의 기초적인 사실이 되어 간다. 두 사람이 존재의 본질로부터 서로와 자기 자신을 겪는 것이다.

“사랑의 존재에는 단 하나의 증거가 있다. 관계의 깊이와 그 관계 내 인물들의 중요성과 힘이다. 사랑은 그런 열매로 알아볼 수 있다.”

-에리히 프롬-

이제 우리는 영화 “어떤 사람은 화끈한 것을 좋아한다”의 이 멋진 마지막 장면을 나누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