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운동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첫 단계

오늘 글의 주제는 피아제의 발달 이론 첫 단계인 감각 운동기이다.
감각 운동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첫 단계

마지막 업데이트: 20 6월, 2021

부모, 교사, 그리고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생의 첫해에 일어나는 발달 과정을 관찰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 과정은 피아제 발달 이론의 기초가 된다. 피아제 발달 이론의 첫 번째 단계인 감각 운동기 (sensorimotor stage)에 대해 알아보자.

심리학자인 장 피아제는 아동 발달에 관한 가장 중요한 이론 중 하나를 쓴 저자다. 그는 아이들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었다. 태어날 때부터 시작해 아이가 2살 정도 될 때까지 지속하는 첫 번째 단계는 그 나이에 아이들이 이루는 인상적인 발전으로 인해 특히 중요하다.

감각 운동기: 단계의 특성

감각 운동기: 단계의 특성

주변 환경 탐색 및 발견

생후 첫 2년 동안, 아이들은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을 탐험하고 알아 가기 시작한다. 피아제는 주요 학습 과정으로 동화 및 적응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뇌는 그들의 경험에 따라 변하는 인지 구조에 기초해 기능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동화작용은 아이가 새로운 사물이나 사건에 관계하기 위해 기존의 인지구조를 사용할 때 일어난다.

예를 들어, 처음으로 젖병을 빨 때, 아이들은 엄마의 젖을 먹을 때 사용했던 동작을 사용한다.

반면에, 수용은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인지 구조에 맞지 않을 때 일어난다. 이 경우, 구조가 변경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 어머니, 자녀가 포함된 가족 개념을 가진 아이가 아버지의 사망으로 아버지가 없는 가족을 만났을 때 이런 일이 발생한다.

자기중심성

감각 운동기의 또 다른 기본 요소는 자기중심성이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이해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아이는 모든 사람이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보고, 생각하고, 느낀다고 믿는다.

이것은 다른 사람 및 주변 환경과는 별도로 자신의 개성을 이해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체 영속성

감각 운동기의 주요 개발 이정표 중 하나는 개체 영속성이다.

즉, 사물, 사람, 사건이 아이가 어떤 식으로든 보고, 듣고, 지각할 수 없을 때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단계가 끝나면, 예를 들어, 아이는 엄마가 보이지 않을 때도 엄마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이 이정표에 도달하기 전에, 아이는 엄마가 단순히 사라졌다고 믿는다.

감각 운동기 하위 단계

이 전체 단계에서, 아이가 인지 발달에 사용하는 메커니즘을 관찰할 수 있다.

  • 생후 첫 달 동안, 아기는 주로 자극에 자동으로 반응하는 반사 작용을 통해 환경과 관련된다.
  • 1차 순환 반응은 1개월에서 4개월 사이에 발생한다. 즉, 아이는 즐거움을 만들어내는 신체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반복한다. 엄지손가락 빠는 것이 한 예이다.
  • 10개월까지, 아기들은 자신의 신체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자극적인 행동을 반복한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아기침대 끝에 놓인 시끄러운 장난감을 발로 차는 것이다. 이러한 반응을 2차 순환 반응이라고 한다.
  • 10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아이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가지고 놀고 싶은 장난감을 가리고 있는 쿠션을 옮기는 것이다.
  • 3차 순환 반응은 12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일어난다. 여기서 아기는 행동을 변화시키기 시작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새로운 원인과 결과 관계를 발견한다.
  • 마지막으로,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아기는 사물의 정신적 재구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이것은 개체 영속성 이정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이다.
감각 운동기: 매혹적인 여행의 시작

감각 운동기: 매혹적인 여행의 시작

이 첫 번째 단계인 감각 운동기는 아이의 미래 인지 발달의 토대가 된다. 생후 2년 동안 얻은 교훈과 기술은 아이가 세상과 소통 할 수 있게 해준다.

결과적으로, 감각 운동기는 아동 발달의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이 단계가 끝나면, 길고 매혹적인 인지 발달의 여정이 여전히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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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학습 이론: 현대적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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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학습 이론: 현대적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기여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심리학 분야에서 한 획을 그은 이름이다. 어린 시절의 인지 학습에 관한 피아제의 학습 이론은, 그를 현대 교육학의 아버지로 생각하게 만든 일등 공신이다. 그는 인간이 언어 그 자체를 습득하기 전에, 먼저 인간의 논리의 원리가 우...



  • Piaget, J. (2003). Part I: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Piaget Development an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0.
  • Huitt, W., & Hummel, J. (2003). 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y interactive3(2),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