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 아기 성장의 중요한 단계

2019-03-06

아기는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9개월(9 Month) 된 아기는 모험과 발견의 단계에 있다. 인간은 학습을 위한 엄청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학습을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아기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단계는 정확하지 않다. 각각의 아기가 자신의 속도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아기는 다른 아기가 일찍 배운 것을 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하지만 불안해하거나 억지로 하게 해서는 안 된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매 단계에, 아기 성장과 관련한 모든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함께 할 것이다.

9개월 된 아기의 성장

아기가 9개월이 되면, 진정한 탐험가가 된다. 끊임없이 자신의 삶에서 집과 사람을 탐구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보고 만지고 싶어 하는 작은 존재 앞에 있다.

아기는 잡고 있는 것에는 더 관심이 없다. 9개월 된 아기는 이제 바닥에서 온 세상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살피길 원한다. 때때로 놀라운 속도로 기는 것은 아기가 돌아다니는 방법이 된다. 하지만 아기를 너무 풀어준다면 위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기 성장의 이 단계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아기가 탐색하는 동안 매우 주의 깊게 경계해야 할 것이다. 아기는 여기저기 가고 싶어 하므로, 집이 모험하기에 안전한 장소가 되도록 준비해야 한다.

9개월

9개월 된 탐험가

이제 아기는 주변의 다른 물건을 지지하거나, 또는 지지 없이도 스스로 일어설 수 있으므로 우리는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선, 플러그를 덮어야 한다. 또한 귀중품은 가구 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만약 계단이 있다면, 계단 문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아기가 아무런 문제 없이 서랍을 열어 서랍 안에 물건을 꺼낼 수 있으므로, 높은 서랍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하는 말을 아기가 듣는 데로 따라 하며, 진짜 수다쟁이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기가 목소리를 흉내 내고 보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아기는 모든 소리를 재현하여 정말 대화를 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첫 단어와 모방

아기는 9개월경에는 첫 단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놀랍게도, 그 단어가 항상 엄마나 아빠는 아니다. 하지만 의미가 통하는 단어일 것이다. 아기의 ‘대화’는 부모나 반려동물, 비명 등을 모방하는 소리다. 아기는 자신의 목소리와 자신에게 허락되는 모든 가능성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한다. 아기 성장의 이 단계에서는 소리와 시각적인 자극을 훨씬 더 높이 평가한다.

아기는 스펀지와 같다. 그리고 우리는 아기의 역할 모델이 되는 사람이다. 정말 영광스럽고 책임감이 따르는 일이다. 우리는 아기의 감각을 자극하고 능력에 도전 의식을 북돋우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기

9개월 된 아기를 자극 하는 방법

언어에 관해서, 우리는 사물이나 동물을 가리킨 후 아기가 쳐다볼 때 대상의 이름을 말해줘야 한다. 아기는 우리가 입으로 하는 움직임을 모방하고 가리키는 대상과 더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다.

아기는 물건을 용기에 넣고 다시 꺼내는 것과 같은 게임을 좋아한다. 게임은 아기의 공간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원인과 결과에 대한 아기의 이해를 강화할 것이며, 이는 특정 상황에서 일어날 일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할 것이다.

보다시피, 9개월 된 아기는 성장에 있어서 아주 충만하고 흥미로운 단계다. 아기에게는 너무 많은 잠재력이 있다. 9개월 된 작은 아이는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을 절대 멈추지 않는다! 그리고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 Nicely, P.,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9). Mothers’ attuned responses to infant affect expressivity promote earlier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https://doi.org/10.1016/S0163-6383(00)00023-0
  • Tomasello, M., Carpenter, M., Butterworth, G., Nagell, K., & Moore, C. (2006). Social Cognition, Joint Attention,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from 9 to 15 Months of Ag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https://doi.org/10.2307/1166214
  • Tamis-LeMonda, C. S., Bornstein, M. H., & Baumwell, L. (2001).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hildren’s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Child Development. https://doi.org/10.1111/1467-8624.00313
  • Coleman, M., Pascalis, O., Nicholson, E., Scott, L. S., Kelly, D. J., Shannon, R. W., & Nelson, C. A. (2005). Plasticity of face processing in infancy.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https://doi.org/10.1073/pnas.0406627102
  • Hadders-Algra, M. (2005). Development of postural control during the first 18 months of life. Neural Plasticity. https://doi.org/10.1155/NP.200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