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02 10월, 2017

우리 모두 어느정도의 자기애를 갖고 태어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 자기애를 서서히 잃어간다. 특히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데에는 꽤나 시간이 걸린다. 부정적인 경험,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트러블 등은 당신 스스로를 처음부터 다시 받아들여야 하는 방법을 배우게 만든다. 그렇지만 이제부터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스스로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한번에 해낼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어쩌면 평생이 걸릴 수도 있는 일이며, 그 때문에, 좋은 일을 기억하며,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모두 순수하고, 사랑을 갖고 태어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자리는 불신과 두려움이 대신하게 된다. 이제 그것들을 모두 잊고, 처음부터 다시 배울 때이다.”

당신은 자신을 무조건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모든 인간들의 논쟁, 비평, 문제들, 그리고 어려움은 그 사람의 자기애를 서서히 없애버린다. 우리 모두 이 부정적인 상황들로 인해 우리의 자신감을 잃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깨닫지 못하면서도, 서서히 우리의 기분은 나빠져간다.

당신이 만일 당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일 줄 모른다면? 만일 이하의 내용들에 동의한다면, 당신은 아마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일 것이다.

  •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 소외감을 느낀다.
  • 당신은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 당신은 꾸준히 남과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낀다.
  • 당신은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당신은 삶의 위험을 감수하지 못한다.
  • 당신은 과거에 너무 얽매여, 스스로에게 우유부단하다.
  • 당신은 생각에 잠기고 싶지 않다.
마음 속의 배  -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위의 사항들 중 어떤 것이라도 당신의 특징에 해당한다 해도, 너무 걱정하지 마라. 누구나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니까. 우리는 어렸을 적부터, 사회를 받아들이라고 배워왔다. 하지만 그 결과, 우린 우리의 협동력을 잃었는지도 모른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은, 평생의 로맨스의 시작과도 같다.” – 오스카 와일드

우리는 사회가 원하는 사람이 되었을지는 몰라도, 그리고 그런 사람이 될 역량을 가진 사람이 되었는지는 몰라도, 그 부작용으로, 우리는 마치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일용품과도 같은 사람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서는 결코 찾을 수 없는 당신만의 특징도 있는 법이다. 그것이 당신을 소중하고 특별한 사람으로 만든다.

당신은 아마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걷거나, 혹은 다른 사람보다 말이 많거나, 혹은 다른 사람과 말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를 수도 있다던가… 이렇게, 당신은 남들과 다른 성격이나 특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지금까지의 생활이나 배워온 과정 등이 스스로를 억압하고 있었고, 이로 인해 당신은 다른 사람의 싫어하는 방식을 서서히 바꿔야만 했다.

물론 지금까지의 방식에서 벗어나긴 어렵다. 아마 익숙해져버려서 벗어나려 하면 어색해지고, 불편할 테니까. 일단 스스로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기 위해, 당신은 지금까지 옳다고 여겨왔던 신념들을 고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스스로에 대해 재발견해야 한다

스스로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당신 자신에 대해 잘 알고 더 잘 알아야 함을 뜻한다. 말로는 쉬워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스스로를 알기 위해, 일단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쩌면 당신이 알게 될 사실이 두려울지도 모르지만, 전혀 이상할 것 없는 이야기이다. 결국에는, 당신이니까!

당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어디로 가고 싶은 걸까?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걸까? 아마 지금 이 질문에 하는 답에 대해, 스스로 의문을 품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질문들 중 몇 개는 확실한 정답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 답을 찾기 위해, 당신은 가장 깊은 내면의 당신을 찾아야 한다.

와인을 마시는 여자 -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당신이 정말로 누구인지 찾아냈을 때, 그 약점과 강점 모두를 포함해서, 스스로를 받아들여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당신의 모습’에 넘어가서는 안된다. 당신은 매우 활발한 사람일 수도 있고, 당신이 싫어하는 것에 과감히 싫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사람이 거부할 수 있다는 이유로, 그 싫어하는 것에 대해 말하지 못한다. 이건 좋은 일이 아니다.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이제 상황을 변화시켜, 몇몇 사람이 당신의 행동을 받아들일 수 있고, 남들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때이다. 당신은 일단 스스로를 자유로이, 남들의 반응을 두려워하는 일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면, 훨씬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아라. 머리를 자신있게 드높이고, 당신은 다른 사람과 낫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오직 당신임을 기억해라. 다른 사람이 내가 될 수는 없다.”

당신이 어떤 이유에서건, 스스로를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미 온갖 이유로 당신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사람은 많다. 그리고 그 말에 넘어가서는 스스로에게 좋지 않다. 지금 당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자신감을 갖자. 당신은 남과 다르고, 그 당신의 모습이 남들과 같을 수는 없다. 그거면 된 것이다!

당신의 가장 깊은 내면과 스스로를 연결하자

설령 당신이 성공하고, 당신의 가장 큰 목표를 이룬다고 해도, 당신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라 할 지라도, 당신은 계속 스스로를 비난하고,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당신은 이 불편함과 계속 맞서야 한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우리가 좀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사회 속의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설령 우리가 이에 소외감을 느끼더라도 말이다. 우리는 남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자신 스스로 인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그게 더 옳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신념들은 그저 우리를 혼란시킬 뿐이다.

이것이, 우리가 우리 자신과 연결하기 힘든 이유이다. 진정한 자신은, 사회 속의 자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그게 남들에게 보여져선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당신은 소중하고 순수한 사람이다. 남들에게 영향받을 이유는 없다.

“당신 스스로의 실패, 혹은 남들이 하는 비난에 쓰디쓴 기분을 느낄 필요 없다. 지금의 스스로의 모습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당신은 그저 어린애처럼 자기 합리화만 할 뿐이다. 언제든지 시작이 반임을 기억하자. 그리거면 표기할 이유가 없어진다.” – 파블로 네루다

혹시, 당신이 스스로 걸고 있는 제약에 묶여 있는 것은 아닌가? 당신은 어쩌면 스스로에게 자기 탐색의 시간을 전혀 주지 않은 것은 아닐까? 자신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은,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성과는 그만큼 당신을 기분좋게 할 것이다.

여자의 얼굴 -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라

스스로가 그만큼 가치있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스스로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어렵더라도, 스스로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보자. 당신은 소중하고, 그만한 가치가 있는, 당신만의 독특한 사람이다. 당신을 알기 위한 소중한 기회를 거부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