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 경험 개념의 기원과 주요 특징

이번 글에서는 절정 경험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절정 경험은 자존감과 연결되어 있으며 비록 절정 경험을 한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만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
절정 경험 개념의 기원과 주요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27 1월, 2022

인간은 아주 오래전부터 절정 경험을 해왔다. 예전에는 절정 경험을 다른 시각으로 보며 명칭도 다르게 불렀다. 미국 심리학자인 에이브러햄 매슬로가 절정 경험 개념을 확립한 이후부터 심리학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절정 경험이란 과연 무엇일까? 다음에서 절정 경험이라는 심리학 용어의 기원과 주요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재에 집중하는 능력은 정신 건강의 주요 구성 요소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절정 경험 심리학

절정 경험 개념

절정 경험은 ‘업데이트’라고도 하는 일시적인 순간이다. 사람들이 스스로 완전하고 무언가의 일부라고 느끼면서 자신과 세상에 대해 자각하는 순간이라고도 본다.

자아실현 후에 오는 절정 경험은 깊은 감정과 지각에서 오는 멋진 기쁨의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매슬로는 저서인 ‘종교, 가치와 절정 경험'(Religions, Values and Peak Experiences, 1964)에서 절정 경험을 최고의 행복과 성취의 순간이라고 했다. 즉, 시간이 멈추고 압도적인 감정을 느끼며 인간의 욕구가 충족되는 그러한 경험이다.

절정 경험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심리학 용어인 절정 개념 기원

절정 경험이라는 용어는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심리학 이론에서 만들어졌다. 매슬로는 절정 경험의 중요성을 깨닫고 인간 경험에서 가장 높은 성취 상태와 심리학과의 관계에 대해 궁금해했다.

매슬로의 연구는 이정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기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 일련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들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매슬로는 자기 성취의 더 강렬하고 일시적인 순간을 절정 경험이라고 불렀다. 또한 절정 경험은 신비로운 측면이 있으며 시간대별로 분산되어 있다.

계속 절정 경험을 연구한 매슬로는 이러한 경험이 강렬한 사랑의 감정, 예술, 음악 및 아름다움에 의해 촉발될 수 있으며 해방 행위의 절정이 될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절정 경험 특징

절정 경험을 연구한 사람은 매슬로만이 아니다. 다른 심리학자들도 절정 경험을 연구하며 매슬로의 이론을 보완했는데 다음에서 절정 경험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 절정 경험은 긍정적인 감정의 원천이다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 절정 경험의 본질은 역설이다
  • 절정 경험은 존재 이상으로 지속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인간은 우주와 하나 됨을 느낀다
  • 절정 경험은 강렬하고 긍정적인 애정의 느낌을 준다
  • 절정 경험을 느낀 후에 자유롭고 완전하다고 느낀다
절정 경험 식별

매슬로에 따르면 누구나 절정 경험을 한다. 때로 절정 경험이 간과될 때도 있지만 이는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절정 경험을 잘 이해하려면 노래를 듣고 울었을 때, 맛있는 식사를 하고 입술을 핥았을 때, 친구들과 수다 떠느라 나오기 싫었던 그 발코니를 떠올려 보자.

절정 경험은 황홀한 느낌이라고도 볼 수 있다. 절정 경험을 체험했는지 쉽게 알려면 스스로 경험의 계기, 당시 느낌과 그 특별함, 시공간 초월 여부, 열정과 우주에서 자기 자리를 찾은 느낌이었는지 물어본다.

아이가 태어난 후, 깊은 우울증에서 벗어났을 때,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와 남다른 애정을 경험하는 것, 이 모두가 절정 경험에 속한다. 즉, 그 순간에 완전히 푹 빠져서 시공간을 잊는 경험이다.

한마디로 누구나 절정 경험을 할 수 있다. 물론 절정 경험을 한 지도 모른 채 지나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절정 경험은 그 순간 다른 모든 것은 잊어버리는 초점과 깊은 관계가 있다.

This might interest you...
삶의 질을 향상하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삶의 질을 향상하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방법

건강한 습관을 향상하는 목표를 세워보려고 해본 적이 있는가?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웰빙에 유전적 요소는 제한적 영향을 미치며 건강한 습관을 향상하는 것이 좀 더 중요하다고 한다. 지금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 Cloniger, S.C. (2002). Teorías de la personalidad. (Cap 14). Pearson.

  • Maslow, A. (1964). Religions, values, and peak-experiences. (Vol.35). Columbus: Ohio Stat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