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사랑에 관한 신화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신화는 그들의 죽음을 넘어선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오르페우스는 음악과 예술의 신 아폴로와 시의 뮤즈인 칼리오페 사이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출생 배경 덕에 오르페우스는 음악에 천부적인 재능을 보였다
오르페우스는 아버지 아폴로로부터 음악을 배우며, 리라를 물려받기도 했다.
리라는 헤르메스가 거북의 껍질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오르페우스가 이 악기로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곤 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재능이 뛰어나 신들과 인간들이 그의 음악을 들으면 눈물을 흘릴 정도였다. 아무리 야만적인 생명체라도 그의 음악을 듣자마자 아름다운 소리에 매료되어 온순해졌다.
오르페우스는 요정 에우리디케를 만나기 전까지만 해도 꽤 바람둥이였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오르페우스는 방탕하고 모험적인 삶을 살았다. 그래서 그는 황금 양털을 찾기 위해 아르고선 선원들과 함께 갈 것을 제안했다.
전설에 따르면, 인어공주들이 선원들을 노래와 혼동시키려 했을 때 그가 원정을 구했다고 한다. 인어들의 목소리로 선원들에게 최면을 걸어 바다에 몸을 던지면 인어들이 그들을 집어삼키려 했다.
그러나 오르페우스는 그 기회에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그것을 막았다. 그래서 인어들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그는 리라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의 음악은 인어들의 음악보다 훨씬 더 아름다웠다. 그 결과, 선원 중 오직 한 명만이 인어들의 매력에 굴복하여 죽었다.
그 탐험이 끝나고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가 만났다. 그녀는 매우 아름다운 요정이었다. 어느 날, 오르페우스가 물에 비친 그녀의 모습을 보고 바로 그녀를 향한 사랑으로 죽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는 마침내 그녀의 관심을 끌었고, 에우리디케는 그와 열정적으로 사랑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결혼했다. 한동안 그들은 사랑과 열정이 넘치는 행복한 삶을 살았다.
에우리디케의 죽음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는 그녀의 궁전에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지만, 그녀는 자신이 요정이라는 것을 절대 잊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녀는 숲으로 가는 것을 멈출 수 없었고, 자연은 그녀에게 너무나 익숙했다.
어느 날 오후 숲에 갔을 때, 그녀는 한 사냥꾼이 무기력한 새끼 사슴을 쫓는 것을 보았다. 에우리디케가 탈출하는 것을 도왔을 때, 사냥꾼의 분노를 샀다.
사냥꾼은 자신과 키스한다면 그 죄를 용서하겠다고 말했다. 물론, 그녀는 행복한 유부녀였고 두려움 때문에 그 행복을 무너뜨릴 수는 없었기 때문에 거절했다.
사냥꾼이 억지로 하려고 하자 그녀는 달려왔다. 그러나 다급해진 에우리디케가 잠자는 뱀의 머리를 밟아 뱀에게 물렸다. 결국, 에우리디케는 그 자리에서 죽었다.
오르페우스는 아내의 죽음을 알게 되자 절망에 빠졌다. 그는 그녀를 죽음에서 구하기 위해 지하 세계로 내려가기로 했다.
리라와 아름다운 노랫소리를 이용하여 뱃사공인 카론과 켈베로스가 그를 지옥의 여왕인 페르세포네에게 데려가도록 설득했다.
페르세포네가 오르페우스의 음악을 들었을 때, 그녀는 감동했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영원히 함께
결국 페르세포네는 오르페우스가 사랑하는 아내를 다시 살아나게 해주었지만, 조건이 있었다.
돌아가는 동안 오르페우스는 에우리디케보다 앞서 걸어가야 했다. 그들이 저승 밖의 햇빛에 완전히 빠져나올 때까지 그녀를 돌아볼 수 없었다.
오르페우스는 받아들였지만, 에우리디케가 따를 것이라고는 믿지 않았다. 그는 에우리디케 대신 마귀가 뒤에 있을까 봐 두려웠다.
마침내 동굴 밖으로 나오자 그는 더는 참지 못하고 돌아보았다. 비록 에우리디케는 햇볕을 거의 완전히 쬐고 있었지만, 그녀는 다시 한번 죽었다.
이 고난을 겪은 오르페우스는 신들에게 울부짖는 슬픈 곡을 계속 연주했다. 다소 변덕스러운 존재들인 마이나데스는 그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르페우스는 그를 유혹하려는 마이나데스의 시도에 굴복하지 않았다.
그들은 복수심에 오르페우스를 죽이고 그의 유골을 사방에 뿌렸다.
놀랍게도, 이것은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가 저승에서 다시 만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이제 그들은 영원히 함께했다. 그 이후로, 아름다운 선율을 초원과 숲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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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lgado, R. G. (2003). Interpretaciones alegóricas del mito de Orfeo y Eurídice por Fulgencio y Boecio y su pervivencia en la Patrologia Latina. Faventia, 25(2), 7-35. https://dehesa.unex.es/handle/10662/17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