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적인 사람들도 눈물을 흘릴 필요가 있다

21 7월, 2018

가장 낙관적이고, 활력있고, 밝은 사람들도 우울증을 겪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다. 미소와 열린 마음, 그리고 기쁨으로 사람들의 삶을 밝게 해주는 낙관적인 사람들도 때로는 화를 내고, 울고, 내면의 상처를 치유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렇게 해야만 회복력을 유지하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강력한 낙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낙관적인 사람들에 대해 가지는 관점은 다소 편향되어 있다. 우리는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드는 비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안다. 격려, 희망 그리고 친밀함이 가득한 성격을 가진 사람도 알고 있다. 언제나 “예스”라 말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는 친구나 가족이 있지 않은가?

낙관적인 사람은 언제나 계획을 가지고, 비관적인 사람은 변명을 가진다.

우리는 낙관적인 사람들이 훌륭한 기술을 가진 “행운의 별” 아래서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두 가지 종류의 낙관주의가 있다. 긍정심리학의 아버지인 마틴 셀리그먼첫 번째를 “맹목적 낙관주의”라 불렀다.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모든 것이 잘 될 것이고, 그로 인해 무책임하게 행동하고 운명을 믿는것이다.

또 다른 유형은 “합리적 낙관주의”이다. 긍정성이 그 자체로 변화를 만들어내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이다. 낙관적이 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낙관적 관점을 갖고, 실패나 그로부터 나오는 생각에 낙담하지 않는 것이다.

생각하는 남자: 낙관적인 사람들도 눈물을 흘릴 필요가 있다

낙관주의는 자신이 만드는 태도임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의 뇌는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잠재적 외부 위협에 자연스럽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낙관주의는 인격을 강화하고, 좌절로부터 배우고, 힘든 시기에 감정을 관리함으로써 훈련하는 것이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어려운 시기에 얼마나 낙관적인가

낙관적인 사람들이 모두 순진한 것은 아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텅 빈 긍정을 실천한다. 그들은 그저 인생의 구경꾼일 뿐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긍정적인 면을 행동으로 옮긴다.

우리는 낙관주의, 그리고 그것이 포함하는 것에 대한 근거없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다.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가치가 있는 낙관주의의 심리학적 측면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몇년 전 미국 심리학회는 현재 사회 경제적 위기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고, 여기에서 흥미롭고 유용한 결과를 얻었다. 연구를 통해 여성들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그룹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성들은 스트레스, 불안, 두통, 피로, 섭식 장애 등 정신적 증상을 가장 많이 겪는 사람들로 나타났다.

위기의 시대에 급여와 직업 기회의 불평등은 주로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이 문제를 다중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두 번째로 미국 심리학회는 여성들이 힘을 가진 자리에 위치하기 위해 어떻게 어려운 시기에 대처했는지, 어떤 전략을 택했는지 알기 원했다.

고개숙인 여성

저항적 낙관주의

이 여성들이 사용하는 매일의 대처 방법을 설명했을 때, 심리학자들은 이 그룹을 “저항적 낙관주의”라는 용어로 분류시켰다. 이는 더 이상 셀리그먼이 말했던 합리적 낙관주의가 아니다.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역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심리적 전략을 취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우리가 생각해왔던 생각들에 충실했고, 지금도 믿고 있다
  • 부정적 감정 받아들이기: 메세지를 듣고 우리에게 주는 에너지를 지능적으로 전달한다
  • 인생은 경험으로 이루어지며, 그 중 많은 것들이 긍정적이거나 유쾌하지 않음을 이해한다
  • 어려운 순간을 도전으로 봐야 한다. 이는 학습과 성장의 출발점이다
  • 끈기, 실행력 있는 동기, 기회를 가진 창의성을 통합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비관적인 환경에 살고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정말로 낙관적 사람들과 살아가고 싶다면 때로는 우리의 환경을 바꿔야 한다. 낙관적이지 않은 사람이 당신에게 영향을 끼치게 두어선 안되고, 필요하다면 그들을 떠날 줄도 알아야 한다.

낙관적인 사람들 = 용감한 사람들

모든 자료를 분석해서 여러가지 결론에 도달했다. 첫째로 우리가 선천적으로 낙관적이라고 생각하는 친구나 친척들은 실제로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들도 낙관주의를 학습했고, 그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애쓴다.

또한 가장 논리적이고, 저항력있고, 합리적인 낙관주의조차도 약점을 가진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강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우울증을 겪었다. 그들은 낙관주의가 모든 의무를 처리할 수 있는 슈퍼히어로처럼 취약성에 대한 망토를 제공했다고 믿었다. 하지만 가장 용감한 사람들도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긍정에 대한 좀 더 실질적인 견해를 갖도록 해야 한다. 낙관적인 사람은 원한이나 분노에 매달리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현재 가진 도전과제를 보지 못한 채 뛰어넘지 않는다. 존재하는 역경을 받아들이고 직면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들은 감사하고 용서하는 법을 안다. 또한 무엇보다 그들의 용감하고 저항력 있는 태도를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자신감으로서 활용한다.

역경을 딛고 핀 꽃

이미지 제공: 나디아 체사코바